불법 버전 사용으로 인한 워드프레스 테마 데모 설치 실패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1. 19. 05:01 • 댓글:

워드프레스 테마는 60달러 내외로 사실 그리 비싼 편은 아닙니다. 그러나 비용이 부담되어 정식 버전을 구입하는 대신, 출처가 불분명한 곳에서 다운로드하거나 구입하여 사용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불법 버전(또는 해킹 버전)을 사용할 경우 악성코드가 심어져 있을 수 있어 추후에 멀웨어 제거에 더 많은 비용을 부담할 수 있고, 불법 버전이 만연할 경우 많은 시간과 비용을 들여 테마나 플러그인을 개발하려는 업체가 사라져 워드프레스 생태계가 붕괴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불법 배포 테마를 통한 악성 코드 감염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는 50~60달러 정도로 비교적 저렴한 편이지만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불법으로 배포되는 해킹 버전(Nulled version 혹은 Pirate version)을 쉽게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불법 버전 사용으로 인한 워드프레스 테마 데모 설치 실패

공식 판매 마켓을 통해 테마를 구입하지 않을 경우 지원과 업데이트를 받을 수 없어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테마 라이선스 등록이 안 될 수 있고, 테마 데모 설치 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마포레스트(Themeforest) 마켓에서 판매되는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인 ReHub 테마를 불법으로 설치한 다음 데모 임포트(Demo Import)를 시도하면 다음과 같은 에러가 발생하게 됩니다.

불법 버전 사용으로 인한 워드프레스 테마 데모 설치 실패

데모 임포트(가져오기)를 시도하면 Import Failed (가져오기 실패) 화면이 표시되면서 다음과 같은 경고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You have no access to demo import, because you are using nulled or not official theme version. Please, purchase theme on Themeforest, otherwise, your site can be blocked.

해킹 버전 또는 불법 버전을 영어로 Nulled version이라고 합니다. 이런 버전을 사용할 경우 보안적인 위협 요소가 테마/플러그인 소스에 심어져 있을 가능성이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해킹 버전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만들었다면 악성코드가 없는지 스캔해보시기 바랍니다. 블루호스트FastComet 등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멀웨어 스캔을 요청하면 악성코드 스캔을 해줍니다.)

구글링 해보면 해킹 버전을 판매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그런 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은 자유이지만, 그에 따른 위험도 감수해야 합니다.

라이선스는 약속이기 때문에 가능하면 준수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많은 노력과 비용을 들여서 열심히 만든 제품을 누군가가 복제하여 판매한다면 어떤 기분이 들까요?

Divi 테마, GeneratePress 등 테마포레스트 테마가 아닌 테마들은 개별 테마 사이트에서 판매됩니다.

테마포레스트 테마 라이선스는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아바다 테마에 대한 라이선스를 설명하고 있지만, 다른 테마포레스트 테마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라이선스 (테마포레스트 테마)

아바다, 플랫섬,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를 처음 구입하는 사용자들이 자주 하는 질문 중 하나가 테마를 구입한 후 계속 사용이 가능한지 여부입니다. Avada 등 테마포레스테

avada.tistory.com

비 Themeforest 테마들은 다른 라이선스 규정이 적용됩니다. 가령, Divi 테마는 설치 가능한 사이트 제한 규정이 없으므로 무제한 사이트에 설치가 가능합니다.

저는 애드센스 수익을 받으면 테스트 목적으로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을 구입하는 편입니다. 이때까지 구입한 테마와 플러그인의 비용이 수백만 원어치가 됩니다. 

엔바토 마켓(테마포레스트와 코드캐년을 포함하는 상위 마켓)에서만 구입한 테마와 플러그인을 체크해보니 60개가 넘네요.😄😄😄 (아래 그림에서 한 페이지에 20개 항목이 표시됨.)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22

 

워드프레스 제품 리스트/비교표 플러그인 (+쿠팡 파트너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유사한 제품의 장단점을 비교하는 제품 비교표나 특정 카테고리의 제품들을 나열하는 제품 리스트를 만들고 싶은 경우 페이지 빌더에서 제공하는 가격표(Pricing Table) 요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63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에 대한 몇 가지 질문과 답변

워드프레스 뉴스페이퍼 테마는 뉴스, 매거진, 블로그, 쇼핑몰 사이트에 사용할 수 있는 인기 테마 중 하나입니다. 뉴스페이퍼 테마에 대하여 몇 가지 질문이 댓글로 올라와서 여기에 질문과 답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39

 

엘리멘터에서 페이지를 템플릿으로 저장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에서는 페이지를 템플릿으로 저장하여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섹션도 템플릿으로 저장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엘리멘터에서 페이지를 템플릿으로 저장하는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