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에 국내 웹호스팅에서 호스팅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FastComet이라는 곳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Fastcomet은 처음 접했지만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업체 중 하나입니다. 최고의 웹호스팅 업체는 아니지만 고객 서비스 부문에서 사용자 만족도가 높은 것 같습니다. 실제로 작업하면서 FastComet과 라이브 채팅을 여러 번 요청했는데, 빠르게 대응해주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에 호스팅 중인 지인 사이트의 호스팅이 곧 만료될 예정이라서 새로운 호스팅 서비스를 찾고 있었습니다. 이번에 FastComet으로 이전하기로 하고 작업을 맡았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호스팅이 아직 2개월 정도 남았기 때문에 먼저 호스팅에 가입한 후에 순차적으로 이전 작업을 하기로 했습니다.
참고로 저는 블루호스트 (Bluehost)를 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블루호스트가 개인적으로 만족스럽지만, 블루호스트에 만족하지 못하시는 분들도 계실 것입니다. 제 메인 워드프레스 블로그와 또 다른 워드프레스 블로그가 각각 Bluehost VPS, Bluehost Shared Hosting (공유호스팅)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두 사이트 모두 GeneratePress라는 워드프레스 테마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무거운 테마를 사용하여 속도가 염려되는 경우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AWS나 Vultr 서버를 운영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하면 제가 일정액의 수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수수료를 위해 특정 서비스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저는 5년 이상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등의 해외 호스팅을 이용해 오고 있습니다. 특히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하면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블로그와 네이버 카페 운영을 지원하실 수 있습니다. 보다 빠른 호스팅을 원하는 경우에는 클라우드웨이즈가 좋은 옵션일 수 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FastComet 가입
현재 FastComet에서 블랙프라이데이/사이버먼데이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어 평소 가격보다 1달러 정도 할인된 비용에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할인 이벤트는 곧 종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FastComet에는 3가지 요금제가 있습니다. FastCloud, FastCloud Plus, FastCloud Extra 플랜이 있으며 FastCloud는 하나의 사이트만 운영이 가능하고 Plus 이상에서는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FastComet은 스토리지 제약이 있습니다.
참고로 블루호스트의 경우 Basic 상품에서 50GB 스토리지가 제공되고 Plus 이상 상품에서는 무제한 스토리지가 제공됩니다. (무제한이라고는 하지만 스토리지 자체가 유한하기 때문에 과도한 사용에 대해서는 제재가 가해질 것입니다.)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하면 도메인을 입력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Register a domain에서 새로운 도메인을 등록하거나 I already Have a domain을 클릭하여 보유하고 있는 도메인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FastComet에서는 도메인 비용이 10.95달러이고 첫 해에는 9.95달러에 등록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블루호스트에서는 첫 해 도메인 등록이 무료입니다. (이후에 다른 곳으로 도메인 기관 이전을 하면 비용을 절감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이미 보유 중인 도메인(사용자가 다른 곳에서 등록한 도메인)을 입력했습니다. USE THIS DOMAIN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계정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정보를 영문으로 입력합니다.
Account Information 아래의 Product Information 섹션에서 상품을 선택합니다.
상품을 선택하고 Datacenter Location (데이터센터 위치)을 선택했다면 Payment Information에서 결제 정보를 입력합니다. 데이터센터는 도쿄나 싱가포르 중에서 선택하면 될 것 같습니다.
결제는 신용카드나 페이팔로 가능합니다.
결제 정보를 입력하고 아래의 약관에 동의한 후에 Complete Order 버튼을 클릭합니다.
결제가 완료되고 FastComet 사이트에 접속하여 로그인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창을 닫고 아래로 스크롤하면 내 상품 정보가 표시됩니다. Quci Actions에서 cPanel 아이콘을 클릭하면 씨패널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가입 후 작업
가입 후에는 cPanel에서 PHP 버전을 설정하고 PHP ini 설정값을 상향 조정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기존 도메인을 입력한 경우 네임서버를 곧바로 변경할지, 아니면 사이트를 제작하거나 이전한 후에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할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임시 도메인 주소가 할당되므로 임시 도메인 주소에서 작업을 완료한 후에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면 사이트 서비스 중단 없이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해외 호스팅 FastComet의 네임서버 정보 확인하기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FastComet을 가입할 때 새 도메인을 등록하거나 기존 도메인을 입력할 수 있습니다. 기존 도메인을 입력한 경우 FastComet 가입 후에 임시 주소가 부여되어 도메인을 정식으로
avada.tistory.com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고 몇 시간에서 하루 정도 지난 후에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네임버서를 변경할 경우 정보가 전파되는데 1~2일 정도 소요되므로 이 점을 감안하여 네임서버 정보를 변경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급적 주말을 이용하면 중단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패스트코멧(FastComet)에 가입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비슷한 레벨의 호스팅으로 GreenGeeks라는 웹호스팅 서비스가 있습니다. GreenGeeks는 PHP 8.0을 지원하고 LiteSpeed Server에서 운영되기 때문에 속도가 괜찮고 가격도 저렴한 편입니다.
해외 웹호스팅 GreenGeeks 가입하기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GreenGeeks는 FastComet과 함께 최근 인기를 얻고 있는 호스팅 중 하나입니다. GreenGeeks는 저렴한 가격과 멀웨어 보호 및 백업이 모두 포함되어 추가 비용 부담이 없다는 장점
avada.tistory.com
2021년 6월 추가: 사용자 평가
FastComet VPS 회선이 불안정하다고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 저는 공유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지인 사이트를 관리하고 있는데, 큰 문제는 없었습니다만, 사용자에 따라 안 좋은 경험을 할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공유호스팅을 사용하는 분 중에는 Bluehost나 SiteGround보다 괜찮다고 하시는 분도 계십니다(참고).
하지만 속도가 중요한 사이트(예: 쇼핑몰)인 경우 FastComet은 그리 좋은 선택 같지 않습니다.
저는 블루호스트를 약 7년 정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블루호스트는 초기에 불안하여 안 좋은 평가가 많았습니다. 다행히 몇 년 전부터는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제 메인 블로그와 기타 잡다한 블로그가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의 경우 무거운 테마를 사용할 경우 최적화가 잘 안 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우려가 있습니다. GeneratePress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으로 설정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속도는 제 메인 블로그를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8.0을 적용한 후에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툴을 사용하여 점수를 확인해보니 모바일과 PC 모두 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의
avada.tistory.com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블루호스트에 가입하실 경우 GeneratePress 등을 사용하여 빠른 블로그를 세팅하는 방법에 대하여 (카톡 등을 통해) 도움을 드릴 수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인 워드프레스 사용법에 대해서도 댓글을 통해 질문을 남겨주시면 아는 범위 내에서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FastComet 사용과 관련한 경험을 댓글로 달아주시면 의견을 반영하여 이 글을 업데이트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용자 평가라는 것이 주관적인 측면이 강하다 보니 '좋다' 혹은 '나쁘다'고 단정적으로 평가하기 어려운 면이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a2 호스팅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중이고 iword
avada.tistory.com
cafe.naver.com/wphomepage/1272
저렴하게 블루호스트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는 방법 (월 1달러 할인)
안녕하세요?저는 약 6년 전부터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업체 중 하나인 Bluehost(블루호스트)를 이용해 오고 있고, 몇 년 전부터는 또 다른 해외 웹호스팅 서비스업체인 Si...
cafe.naver.com
해외 웹호스팅 FastComet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
최근에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해외 웹호스팅 FastComet은 cPanel을 제공하므로 cPanel을 통해 쉽게 사이트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FastComet에서는 cPanel에서 phpMyAdmin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저렴
avada.tistory.com
해외 웹호스팅 FastComet에서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해외 웹호스팅 업체인 블루호스트 (Bluehost)의 경우 가입하면 곧바로 워드프레스가 설치되어 있기 때문에 추가로 워드프레스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비슷한 레벨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