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라이선스 (+요금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8. 14. 00:14 • 댓글:

워드프레스에는 정말 많은 테마가 있습니다. 테마 라이선스는 테마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아바다,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테마포레스트 테마의 경우 동일한 라이선스가 적용됩니다(참고). GeneratePress 테마에는 테마포레스트 테마와는 다른 라이선스가 적용됩니다. 이 글에서는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라이선스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라이선스 (+요금제)

GenertePress 테마는 가볍고 속도가 빠른 것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저는 거의 모든 사이트에 이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테마는 커스텀하여 사용하기에도 좋은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와 CSS 등에 대해 조금 알면 자유롭게 커스텀할 수 있습니다. 특히 수익형 블로그에 GeneratePress 테마가 많이 사용되는 추세입니다.

 

워드프레스 수익형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로 돈을 벌고 싶어 하는 분들은 많지만 실제 유의미한 수익을 올리는 분들은 많지 않습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올릴 수 있는 방법은 다양합니다. 수익을 목적으로 한다면 수익형 블로그 운

avada.tistory.com

GeneratPress 테마 요금제

GeneratePress 테마의 유료 버전에는 Yearly Plan(연간 요금제)과 Lifetime Plan(평생 요금제) 등 두 가지 플랜이 있습니다. 무료 버전은 옵션이 제한적이고 지원을 받을 수 없지만 업데이트는 계속 제공됩니다.

연간 라이선스:

라이프타임 라이선스:

  • 모든 프리미엄 기능
  • 사이트 라이브러리 이용 가능
  • 평생 업데이트 제공
  • 평생 지원 제공
  • 최대 500개 사이트에 테마 설치 가능
  • 30일 환불 보장

문의 사항이 있는 경우 포럼에 질문을 올리면 지원 담당자가 답변을 해줍니다. 업데이트는 라이선스 키를 등록해야 자동으로 업데이트가 가능합니다.

연간 요금제(구독형)의 기간이 만료될 경우 어떻게 되나요?

연간 구독제 형식의 라이선스를 이용할 경우 1년 지원과 1년 업데이트가 제공됩니다. 기간이 경과하여 만료될 경우(즉, 1년이 지나면) 더 이상 지원과 업데이트를 이용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기존에 설치한 사이트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즉, 테마 업데이트는 할 수가 없지만 기존에 설치한 사이트는 그대로 유지됩니다. 이 경우 오랫동안 업데이트를 하지 않게 되면 보안 문제가 발생하여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기간이 만료되기 전에 갱신(Renewal)하면 계속하여 지원과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사이트에 테마를 설치할 수 있나요?

네. 클라이언트 사이트에 테마를 설치하여 홈페이지를 제작해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라이선스는 처음 구입한 사람에게 있고 고객사에게는 없기 때문에 고객은 GeneratePress를 통해 지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클라이언트도 GeneratePress 포럼을 통해 지원을 받으려면 별도로 라이선스를 구입해야 합니다. ​ 이와 관련하여 자세한 내용은 Can I use GeneratePress on my client sites?(GeneratePress를 클라이언트 사이트에 설치할 수 있나요?)를 참고해보세요.

테마를 수정하여 재판매할 수 있나요?

일반적으로 워드프레스 테마를 수정하여 재판매(Resell)하는 것은 허용되지 않습니다만, GeneratePress 테마(무료 버전)는 오픈 소스이기 때문에 원하는 경우 수정하여 판매하는 것을 막지는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나 GeneratePress 담당자는 이런 방식을 권장하지 않고 Underscore와 같은 베이스 테마를 사용하여 직접 테마를 만들어 판매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유료 버전(GP Premium)을 수정하여 재판매하는 것은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an I use GeneratePress to Create and Sell Themes?(GeneratePress를 사용하여 테마를 만들어 판매할 수 있나요?)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연간 라이선스 vs. 라이프타임 라이선스

라이프타임 라이선스를 폐지하고 연간 라이선스(매년 구입)로 전환하는 것이 최근의 추세입니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Elementor Page Builder)가 라이프타임 플랜을 초기에는 제공했지만 지금은 이용할 수 없고 매년 갱신해야 하는 구독형으로 전환했습니다.  다국어 사이트 구축 시에 사용하는 WPML 플러그인도 라이프타임 라이선스를 폐지했습니다.

이처럼 테마 개발자나 플러그인 개발자는 1회 결제로 평생 동안 사용하는 라이프타임 라이선스보다는 매년 비용을 결제하는 연간 라이선스를 선호하고 있습니다. 

GeneratePress는 조금 특이하게 연간 라이센스만 제공하다가 작년에 라이프타임 라이센스를 신설했습니다. 라이프타임 라이선스를 제공하는 테마로는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가 있습니다. 그리고 엔바토 마켓에서 판매되는 테마와 플러그인은 1회 결제로 평생 업데이트 업데이트가 제공되지만 지원은 기본 6개월이 제공됩니다. 지원 만료 후 갱신을 하지 않아도 업데이트는 계속 받을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 유료 버전 (GP Premium) 설치하기

GP Premium은 플러그인입니다. GP Premium을 사용하려면 먼저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되어 있어야 합니다. GP Premium을 외모 > 테마 > 새로 추가를 통해 업로드/설치하려고 시도하면 테마에 style.css 스타일시트가 없다는 에러가 발생합니다.

패키지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테마에 style.css 스타일시트가 없습니다.

테마 설치 실패함.

1. GeneratePress 테마의 무료 버전이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외모 > 테마 > 새로 추가에서 GeneratePress를 검색하여 설치하고 활성화합니다.

2. GP Premium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한 다음, 플러그인 > 새로 추가 > 플러그인 업로드를 클릭하고 다운로드한 설치 파일을 업로드하여 설치합니다.

3. 외모 > GeneratePress로 이동하여 라이선스 코드를 입력하여 테마를 인증하고 Modules 탭에서 필요한 모듈을 활성화(Activate)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 인기 테마 중 하나인 GeneratePress 테마의 라이선스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GeneratePress의 유료 버전을 사용할 경우 테마 옵션을 익혀서 원하는 대로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세팅 예시 (How to Customize GP)

워드프레스 테마 중에서 GeneratePress 테마가 속도가 빠르고 커스텀하기에 좋아서 저는 거의 대부분 사이트에 이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테마를 사용하는 사이트/블로그가 점차 늘어나는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916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데모 설치 및 제거 (Avada Theme)

워드프레스 아바다(Avada)는 현재 70만 개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링 테마입니다. 아바다 테마는 Themeforest에서는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76만 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Elegant Themes의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278

 

워드프레스 브릿지 테마 포트폴리오 설정하기 (Bridge Theme)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인 브릿지 테마에는 아바다 등의 다목적 테마와 유사하게 포트폴리오 기능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비스퀘어라는 업체 홈페이지가 Bridge 테마가 적용되어 있고 포트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