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PForms 이메일이 전송되지 않거나 스팸으로 인식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5. 30. 13:03 • 댓글:

Contact Form by WPForms 플러그인은 현재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컨택트 폼 플러그인입니다. WPForms Lite 버전은 기능 제한이 있지만 심플한 문의폼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제출된 문의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기타 고급 기능(예: 온라인 설문조사 양식, 페이팔 결제 등)을 사용하려면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WPForms 플러그인의 사용법에 대하여 자세히 살펴볼 수 있습니다.

WPForms 양식에서 제출된 데이터가 이메일로 전송되지 않거나 스팸으로 분류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알림 이메일 설정이 올바른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메일 설정이 올바른 경우에는 웹호스팅 서버 문제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워드프레스 인기 문의폼 플러그인 WPForms

워드프레스 WPForms 이메일이 전송되지 않거나 스팸으로 인식되는 경우

방문자로부터 문의를 받아야 하는 경우 워드프레스에서는 다양한 문의폼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별다른 기능 없이 심플하게 문의만 받고 싶다면 Contact Form 7이나 WPForms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고급 기능이 필요하다면 유료 컨택트 폼 플러그인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Elementor Pro를 사용하는 경우 내장된 Forms 위젯을 사용하여 웬만한 문의폼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워드프레스 엘리멘터 문의폼 위젯(Form 요소)" 참고.

워드프레스에서 이메일이 발송되지 않는다고 하는 분들이 간혹 계십니다. 이메일이 발송되지 않는 것은

  1. 알림 이메일 설정이 잘못되었거나,
  2. 웹호스팅 서버 문제일 수 있습니다.

특히 무료 호스팅에서는 이메일이 전송되지 않도록 차단되었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나우호스팅이라는 국내 호스팅에는 무료 호스팅 상품도 제공하는데, 이 업체의 무료 호스팅에서는 메일이 잘 발송되었습니다("도메인 연결과 무료 SSL 인증서를 지원하는 국내 무료 호스팅" 참고).

발신자 이메일 주소 설정 문제

컨택트 폼의 알림 이메일 주소를 설정할 때, 발신자 주소(보내는 사람 이메일 주소)를 반드시 해당 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으로 된 주소를 지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트 주소가 example.co.kr인 경우 wordpress@example.co.kr과 같은 주소를 발신자 이메일 주소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주소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WPForms에서는 설정 > 알림 > From Email(이메일에서) 필드에 발신인 이메일 주소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Forms 이메일이 전송되지 않거나 스팸으로 분류되는 경우

WPForms는 한글화가 된 부분이 있지만, 번역을 엉성하게 했네요. 누군가가 기계번역으로 돌려서 대충 올린 것 같습니다. 위의 이미지에서 몇몇 문구는 다음과 같이 수정할 수 있습니다.

  • 이메일 주소로 보내기 -> 수신인 이메일 주소 (Send To Email Address): Send를 동사로 이해해서 이상하게 번역되었습니다. Send To가 수신인이라는 의미를 담고 있습니다.)
  • 이름에서 -> 발신인 (From Name): 직역
  • 이메일에서 -> 발신인 이메일 (From Email)

발신인(송신인) 이메일 주소가 기본적으로 "{admin_email}"로 되어 있습니다. 이 부분을 해당 사이트 도메인으로 된 이메일 주소로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실제로 사용되지 않는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도 됩니다. 예시: admin@example.com

변경 사항을 저장한 후에 테스트하여 메일일 잘 전송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수신인 이메일 주소에는 지메일 주소를 사용하면 메일이 보통 잘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지메일 주소가 없다면 네이버 메일 주소로 지정해도 메일이 잘 들어갈 것입니다.

웹호스팅 문제

위와 같이 세팅해도 문의 메일이 전송되지 않거나 스팸으로 분류되는 경우에는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이 문제를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호스팅 문제로 메일이 전송되지 않을 경우 WPForms에서 만든 WP Mail SMTP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지메일 서버를 통해 메일이 전송되도록 설정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2408

 

워드프레스 WP Mail SMTP 지메일 설정 방법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메일이 발송되지 않거나 메일이 지연되거나, 혹은 특정 이메일 주소(예: 지메일)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 WPForms의 WP Mail SMTP를 사용하여 지메일 서버 등으로 메일이 발송

avada.tistory.com

SMTP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고, 간혹 다른 플러그인이나 테마와 충돌을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가급적 이용하지 않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이메일 전송 문제를 해결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지메일 서버로 이메일이 전송되도록 세팅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WPForms 컨택트 폼으로 전송된 이메일이 오지 않거나 스팸함으로 이동하는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네이버 카페에서 이 문제를 문의하시는 분이 계셔서 여기에서 다루어보았습니다.

https://cafe.naver.com/wphomepage/17454

 

메일은 오는데 스팸으로 빠져요.

http://infohalf.com/ - 사용 중인 워드프레스 버전: - 사용 중인 워드프레스 테마: easy mag - 사용 중인 워드프레스 플러그인: - PHP...

cafe.naver.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636

 

워드프레스 Quform 플러그인: 비용 계산 양식 만들기

워드프레스 Quform 플러그인에는 선택한 폼 값을 계산하여 결과를 표시하는 기능은 내장되어 있지만 않지만,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사용하여 가능합니다. 아래에 제시된 예시 코드를 사용하면 사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1945

 

워드프레스 WPForms 플러그인: 양식 제출 후 리디렉션 설정하기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방문자나 고객으로부터 문의나 피드팩 또는 주문을 받고 싶은 경우 다양한 무료 또는 유료 컨택트 폼 플러그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문의 폼 플러그인으로는 Conta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