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메인 연결과 무료 SSL 인증서를 지원하는 국내 무료 호스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4. 16. 16:13 • 댓글:

무료 호스팅은 보통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기에 적합하고 도메인을 연결할 수 없지만, 나우호스팅이라는 국내 호스팅 업체에서는 ID당 한 개의 무료 호스팅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테스트를 해보니 도메인을 연결하는 것이 가능했고, 무료 SSL 인증서까지 설치가 가능했습니다. FTP와 phpMyAdmin 서비스도 제공됩니다.

[참고*비교적 저렴하게 괜찮은 리소스의 해외호스팅 서비스를 원하는 경우 우리나라에도 잘 알려진 블루호스트(Bluehost)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사이트 로딩 속도 때문에 호불호가 갈리는 측면이 있지만 제너레이트프레스 테마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설치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제가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는 대부분 블루호스트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도메인 연결과 무료 SSL 인증서를 지원하는 국내 무료 호스팅

나우호스팅은 비교적 가성비 좋은 상품을 제공하는 국내 호스팅 업체 중 하나입니다. 이 웹호스팅에서는 ID당 한 개의 무료 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무료 호스팅에서 제공되는 사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 디스크 1G, 트래픽(월) 10G, DB 200MB

방문자 수가 적은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워드프레스, 그누보드, 영카트 등의 CMS 테스트 용도로 무료 호스팅을 이용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나우호스팅에서 무료 호스팅 계정을 만들어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1. 계정에 로그인한 다음, 호스팅 계정 생성에서 무료서버 / 무료웹호스팅(저장공간 1GB, 트래픽(월) 10Gb) ID당 1계정 이용 가능 / MariaDB 10.04 / 0P(월)을 선택합니다.

도메인 연결과 무료 SSL 인증서를 지원하는 국내 무료 호스팅

 2. PHP 버전(PHP 5.4, 5.5, 5.6, 7.0, 7.1, 7.2, 7.3, 7.4, 8.0)을 선택하고 사용 기간을 선택합니다. 그리고 아이디이메일, 이름 등을 기입합니다. 생성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나우호스팅 무료호스팅

[참고*PHP 버전은 7.4 또는 8.0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PHP 버전이 높을수록 속도가 향상되고 보안면에서도 좋습니다. 현재 최신 버전은 PHP 8.1입니다. 블루호스트 등의 해외 호스팅에서는 현재 PHP 8.1까지 지원됩니다.*] 

3. 계정이 생성됩니다. 생성하기 버튼을 누른 후에 화면에 아무런 변화가 일어나지 않는 것처럼 보일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잠시 기다리시면 사이트 생성 작업이 완료될 것입니다.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사이트 생성 버튼을 클릭하여 새 사이트를 만들 수 있습니다.

도메인 연결과 무료 SSL 인증서를 지원하는 국내 무료 호스팅 - 사이트 생성

4. 사이트 생성 팝업이 표시되면 도메인 이름을 입력하고 자동 설치할 프로그램(옵션)을 선택합니다.

도메인 연결과 무료 SSL 인증서를 지원하는 국내 무료 호스팅 - 워드프레스 사이트 만들기

이 호스팅 업체에서는 기본 도메인 네임서버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지정된 곳에서 A 레코드를 추가하여 IP 주소를 지정하면 도메인이 사이트에 연결됩니다.

보통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네임서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A 레코드를 추가한 후 몇 시간 지나야 도메인이 사이트에 연결될 것입니다. 경우에 따라 1~2일까지 소요될 수 있습니다.

 

Namecheap(네임칩)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DNS 레코드 추가 방법

닷컴(.com)이나 닷넷(.net) 등 해외 도메인을 등록하려는 경우 Namecheap과 같은 도메인 등록업체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저는 닷위키(.wiki) 도메인을 최근 Namecheap에서 등록했습니

avada.tistory.com

5. A 레코드를 추가한 후 하루 정도 지난 후에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SSL 생성을 클릭하면 SSL 인증서가 생성됩니다.

무료 SSL 인증서 설치

6.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생성한 경우 example.com/wp-admin을 브라우저 주소란에 입력하여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로그인

기본 아이디와 비밀번호는 admin입니다. 다음 글을 참고하여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 관리자 이메일 주소를 변경하시기 바랍니다.

 

가성비 좋은 국내 호스팅 나우호스팅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나우호스팅 운영자로부터 자사 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 시험 운영을 제안 받아 2주 정도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용해보았습니다. 가성비 좋은 호스팅을 원한다면 블루호스트(Bluehost)와 같은

www.thewordcracker.com

또한, PHP 서버 환경 값이 낮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위의 글을 참고하여 PHP 서버 환경 값을 상향 조정할 수 있습니다.

PHP 서버 환경 설정값

일부 PHP ini 환경값은 변경할 수 없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나우호스팅에서 무료 계정을 생성하여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나 그누보드를 테스트로 운영하려고 하거나, 방문자 수가 그리 많지 않은 개인 사이트(예: 포트폴리오 사이트) 또는 학교 과제용으로 사이트를 만들어야 하는 경우 등에 이용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호스팅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1462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방법 (Bluehost)

블루호스트(Bluehost)는 My Sites 메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에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584

 

해외호스팅 GreenGeeks: 도메인 추가하기 (애드온 도메인)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GreenGeeks에서는 최저가 상품을 제외한 모든 상품에서 여러 개의 도메인을 추가하여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최저가 상품에서는 1개의 도메인에 대해 사이트를 만들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70

 

블루호스트 VPS에서 국내 호스팅(나우호스팅)으로 사이트 이전 작업

지난 며칠 동안 블루호스트 VPS에서 호스팅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 14개를 나우호스팅이라는 국내 호스팅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DNS 정보 변경이 수반되는 작업이라서 완료까지 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92

 

국내 웹호스팅 나우호스팅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나우호스팅은 국내 웹호스팅 서비스 중에서 가성비가 괜찮은 호스팅 중 하나입니다. 특히 많은 웹 공간을 제공하므로 이미지를 많이 업로드해야 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가성비 좋은 호스팅을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