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WP Mail SMTP 지메일 설정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0. 10. 14:28 • 댓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메일이 발송되지 않거나 메일이 지연되거나, 혹은 특정 이메일 주소(예: 지메일)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 WPForms의 WP Mail SMTP를 사용하여 지메일 서버 등으로 메일이 발송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메일 발송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웹호스팅 업체에서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는 경우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메일이 발송되지 않을 경우

카페24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에서 이메일이 잘 발송되지 않는 문제를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특히, 다른 메일 주소로는 잘 전달되지만 지메일 주소로는 전달되지 않는 현상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이 문제는 지메일측에서 발신 서버 IP 주소를 차단하여 발생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웹호스팅에서 지메일로 메일 전송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카페24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에서 발송된 이메일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특히 다른 메일로는 정상적으로 전송되지만 지메일로 전송되는 메일이 실패하

avada.tistory.com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먼저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해결해줄 수 있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만약 웹호스팅 업체에서 문제를 해결해주지 않는다면 WPForms의 WP Mail SMTP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지메일 서버로 메일을 발송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 Mail SMTP 지메일 설정 방법
WP Mail SMTP by WPForms 플러그인.

WP Mail SMTP by WPForms 플러그인은 현재 2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활성화되어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며, 유료 버전도 있습니다. 유료 버전에서는 메일 발송 이력과 전송된 메일을 추적하는 기능 등이 제공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 적용하려는 경우에는 유료 버전을 사용해야 합니다.)

WP Mail SMTP 지메일 설정 방법

WP Mail SMTP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웹호스팅 서버의 메일 전송 기능 대신, 외부 SMTP를 통해 메일을 발송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메일 발송 건수가 많지 않은 경우 메일 발송처를 Gmail로 설정하여 지메일의 SMTP 서버를 통해 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메일 발송 건수가 많다면 유료 메일 서비스를 이용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카페24, 블루호스트 등 공유호스팅에서는 메일 발송량에 제한이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이메일 서비스 (회사 도메인으로 이메일 계정 만들기)"의 "메일 발송 제한" 부분을 참고해보세요.

WP Mail SMTP에서 지메일을 Mailer로 설정하려면 알림판 > WP Mail SMTP > Settings로 이동하여 Mailer 섹션에서 Gmail을 선택합니다.

워드프레스 WP Mail SMTP 지메일 설정하기

그러면 아래에 지메일 또는 Google Workspace 계정으로 설정하는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과거에는 설정이 수월했지만 이제는 Google API를 생성하여 Client ID와 Client Secret 키를 WP Mail SMTP 설정 페이지에 입력해야 합니다.

워드프레스 WP Mail SMTP 지메일 설정하기

Gmail documentation 링크를 클릭하면 지메일 API를 생성하고 클라이언트 ID와 클라이언트 시크릿 정보를 확인하는 자세한 방법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다음 How to Set Up the Gmail Mailer in WP Mail SMTP(WP Mail SMTP에서 지메일 메일러를 설정하는 방법) 문서를 참고해보세요.

 

How to Set Up the Gmail Mailer in WP Mail SMTP

Want to use your Gmail or G Suite account to fix email issues on your WordPress site? We'll show you how to easily improve email delivery with WP Mail SMTP.

wpmailsmtp.com

문서에 잘 설명되어 있기 때문에 별다른 설명은 불필요한 것 같습니다. 아래의 스크린샷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의 문서를 크롬 브라우저의 구글 번역기로 한글로 번역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더 혼란스러울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 Mail SMTP 지메일 설정하기 -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사용자 인증 정보 설정

승인된 리디렉션 URI 섹션에 다음과 같이 WPForms에서 제시하는 URL을 입력합니다.

위의 부분만 조심하면 나머지 세팅은 어렵지 않을 것입니다. 만약 위의 설정을 하지 않으면 WP STMP Mail 설정 페이지에서 AuthorizationAllow plugin to send emails using your Google account 버튼을 클릭했을 때 400 오류 혹은 401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래는 400 오류: redirect_uri_mismatch 에러 화면입니다. 이와 같은 화면이 발생하면 위의 그림을 참고하여 승인된 리디렉션 URI(Authorized redirect URIs)에서 URI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승인 오류.

사용자 인증 정보 페이지에서 클라이언트 ID클라이언트 보안 비밀 키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 두 항목을 복사하여 Client IDClient Secret 란에 입력하고 Allow plugin to send emails using your Google account (플러그인이 구글 계정을 사용하여 이메일을 보내도록 허용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올바르게 설정하면 Email Test 탭에서 메일 테스트를 하여 올바르게 작동하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설정이 잘 안 되거나 테스트 메일이 전송되지 않으면 설명서를 처음부터 다시 확인하여 설정에서 오류가 없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특정 환경에서는 WP Mail SMTP 플러그인을 활성화하면 사이트에 500 서버 내부 에러가 발생하면서 사이트가 먹통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 오류의 원인을 찾아서 해결해야 합니다.

WP Mail SMTP 플러그인 설치나 설정에 어려움을 겪거나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메일이 오지 않는 경우 WP Mail SMTP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지메일 서버를 통해 메일을 발송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앞서 언급했지만 먼저는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메일 발송 관련 문제 해결을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326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메일 발송 오류 대처하기(feat. SendGrid 서비스)

카페24 웹호스팅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문의 양식을 통해 사용자들로부터 문의를 받을 때 이메일이 제대로 오지 않거나 지연되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예전에는 Cafe2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