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ordfast 번역 메모리 툴에서 공백 표시하기

2018. 9. 29. 댓글 2

번역

최근 Wordfast를 사용하는 번역이 잦아졌습니다. Wordfast는 2015년에 미국의 한 대형 번역업체 테스트에 합격한 후에 그 해 12월에 구입했습니다. 구입한 후에 한동안 사용하지 않다가 올해 들어 그 업체와의 거래가 늘어났습니다.

Wordfast 라이선스가 이제 3개월이 채 남지 않아서, 라이선스가 만료되면 갱신을 해야 할지, 아니면 무료 버전이 있으면 무료 버전으로 전환할지를 선택해야 할 것 같습니다.

구입할 때 50% 할인(그래도 30만원 정도)을 받았지만, 갱신할 때에는 갱신 비용을 할인받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

Wordfast로 Editing이나 Proofreading 작업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저는 트라도스를 사용할 때 공백이 표시되도록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Wordfast로 검토 작업을 하다가 공백이 1개가 있는지 혹은 2개가 있는지 분간이 안 되는 부분이 많아서 Wordfast에서 공백을 표시하는 방법을 찾아보니 다음과 같은 단축키를 사용하여 쉽게 공백을 표시할 수 있네요.

Ctrl+Shift+8

이 단축키는 Windows용 Wordfast에서만 작동하는 것 같습니다.

공백을 표시하면 공백이 2개가 삽입된 부분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Trados에서는 번역 후에 MS Word로 변환하여 전체적으로 철자 체크를 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 Wordfast에도 살펴보니 Get Bilingual Table이라는 기능이 있네요. 이 기능을 사용하면 MS Word로 내보내기 하여 철자 체크를 하거나 검토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번역

개인적으로는 모든 TM 프로그램의 단축키를 동일하게 통일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AutoHotkey라는 매크로 프로그램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모든 툴의 단축키를 통일하면 툴을 바꾸더라도 단축키가 달라져서 혼란이 오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어 생산성 향상에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