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에서 FastComet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1. 22. 09:18 • 댓글:

최근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FastComet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을 진행했습니다. 도메인과 함께 사이트를 이전하는 경우 먼저 임시 주소로 사이트로 이전한 후에 도메인의 네임서버(혹은 경우에 따라 IP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전 후 기존 사이트도 최대 2일 정도 유지하면 사이트 중단 없이 이전이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FastComet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의 프로세스는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경험이 없을 경우 막막할 수 있지만 한 두 번 해보면 쉽게 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데이터/DB 백업 (블루호스트 사이트)
  2. 데이터/DB 복원 (FastComet 사이트)
  3. 도메인 정보 변경하여 FastComet에 연결 (네임서버 변경 시 1~2일 정도 소요)

아래는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FastComet으로 이전하는 과정을 중심으로 설명하지만, 다른 호스팅에서도 마찬가지로 적용 및 응용이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는 우리나라에서도 잘 알려져 있고, 패스트코멧(FastComet)은 쿠팡 파트너스 사이트 운영에 많이 이용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을 위해서는 반드시 다음 두 가지 항목이 필요합니다.

  1. 데이터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 업로드 파일들이 포함)
  2. DB (페이지, 포스트 등의 콘텐츠와 테마 옵션, 플러그인 옵션 등의 정보 포함)

데이터/DB 백업하기

일반적으로 데이터는 FTP를 통해 wp-content 폴더를 백업하면 됩니다. 블루호스트에서는 cPanel을 통해 FTP 계정을 만들어 FTP에 접속이 가능합니다.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 FTP 사용하기 (계정 생성 및 파일질라 설정)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에서 FTP를 통해 파일을 웹호스팅 서버로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FTP와 함께 File Manager (파일 관리자)를 사용하면 보다 빠르고 편리하게

avada.tistory.com

데이터 크기가 큰 경우에는 다운로드/업로드에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는 큰 파일의 경우 다운로드/업로드 속도가 조금 느릴 수 있습니다. Bluehost VPS에서는 파일 전송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이미지 등이 많아서 파일의 용량이 제법 되는 경우에는 File Manager를 사용하여 wp-content를 압축하여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파일 관리자 (File Manager) 사용하기

홈페이지를 제작하거나 관리할 때 보통 FTP/sFTP를 통해 웹호스팅 서버에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다운로드합니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 (Bluehost)에서는 cPanel에서 파일 관리자 (File Manage

avada.tistory.com

DB는 phpMyAdmin을 통해 백업(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phpMyAdmin에 접속하는 방법

홈페이지 제작 또는 관리 작업을 하다 보면 데이터베이스(Database)에 접속해야 하는 할 때가 있습니다. 해외호스팅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블루호스트 계정에 로그인하여 phpMyAdmin 클라이언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사이트 복원하기

데이터와 DB를 백업하였다면 이제 이전할 사이트로 데이터와 DB를 복원하면 됩니다.

[참고*도메인을 블루호스트에 둔 상태에서 FastComet으로 먼저 데이터와 DB를 복원하면 사이트 중단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Duplicator와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하지만 Duplicator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이 진행해야 하므로 사이트 중단 시간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1. 데이터/DB 백업(Duplicator 플러그인 사용)
  2.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하여 FastComet에 연결 (네임서버 변경 시 1~2일 소요)
  3. 데이터/DB 복원

FastComet에서는 임시 도메인 URL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을 블루호스트에 둔 상태에서 FastComet의 임시 URL로 사이트를 이전한 후에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여 FastComet에 도메인을 연결하면 사이트가 중단되는 기간을 최소화할 수 있어 이 방법을 권장합니다. 사이트 중단 기간이 걸어져도 상관없다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전하셔도 됩니다.

FastComet에 로그인한 다음, 상품/서비스 맨 오른쪽의 Manage 버튼을 클릭하고 View Details를 클릭하면 계정 상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FastComet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Temporary URL에서 Temporary URL 생성 옵션을 클릭하면 임시 URL이 생성됩니다.

FastComet 계정 정보

사이트 이전을 완료한 후에는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FastComet에서 제시한 정보(위의 그림에서 Nameserver 1과 Nameserver 2 섹션의 정보)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블루호스트에서 도메인을 등록한 경우에는 My Domains 섹션에서 해당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Name Servers 섹션의 Setup TypeCustom으로 선택하고 네임서버 정보를 입력하면 됩니다.

블루호스트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하기

도메인 네임서버를 변경했다면 하루 정도 기다리면 도메인이 새로 이전한 사이트로 연결됩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은 사이트 규모가 크지 않으면 비교적 쉽게 진행이 가능합니다. 사이트 이전이나 도메인 DNS 정보 설정에 어려움을 겪거나 기타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가 있는 경우 여기에서 저렴한 비용에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823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VP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들을 블루호스트 VPS로 이전하는 작업을 최근 진행했습니다. Bluehost VPS로 작업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을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Bluehos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56

 

블루호스트에서 클라우드웨이즈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지난달에 클라우드웨이즈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블루호스트로 이전하는 작업을 수행한 적이 있었습니다. 지난주에는 Bluehost 공유호스팅에서 운영 중인 사이트를 클라우드웨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37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블루호스트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최근 들어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Cloudways를 이용하면 DigitalOcean, Vultr, Linode, 아마존 AWS, 구글 Cloud Platform 등의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를 보다 수월하게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54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Vultr로 이전하는 작업 (마이그레이션)

며칠 전 동시접속자 수가 증가하면서 기존 호스팅 상품으로 감당할 수 없는 문제로 인해 Vultr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Vultr는 비교적 저렴한 클라우드 호스팅 상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