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VP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1. 13. 11:26 • 댓글: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들을 블루호스트 VPS로 이전하는 작업을 최근 진행했습니다. Bluehost VPS로 작업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을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Bluehost VPS vs. Cloudways

방문자 수가 증가하여 공유호스팅으로 감당이 안 되어 블루호스트와 상의하니 전용 호스팅을 권유했다고 합니다. 트래픽 등을 감안했을 때, 블루호스트 VPS로 충분할 것 같아서 VPS 상품으로 이전하게 되었습니다.

요즘 각광을 받고 있는 클라우드웨이즈 상품과 비교하니, Cloudways의 경우 Vultr 외에는 가격이 비싼 편이네요.

클라우드웨이즈 호스팅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VP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디스크 공간이 30GB 이상이 필요하여 비슷한 두 상품을 비교해보았습니다.

  Cloudways Vultr 2GB Cloudways Vultr 4GB 블루호스트 VPS Enhanced
CPU 코어 1Core 2 Core Processor 2Cores
디스크 크기 64GB NVMe 128GB NVMe 60GB SSD 스토리지
대역폭 (트래픽) 2TB 3TB 2TB
2GB 램 4GB 램 4GB 램
가격 월 26달러 월 50달러 월 29.99달러

만약 여유가 된다면 Cloudways Vutlr 4GB 상품이 괜찮은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VP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공유호스팅에서 사이트들의 속도가 너무 느려서 ftp를 통해 서버에 접속해보니 멀웨어로 의심되는 이상한 파일들이 있었습니다.

악성코드 감염

거의 모든 폴더에 [**small.php**]라는 파일이 생성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블루호스트에 연락하여 문의하니 멀웨어 스캔을 실시해주었습니다.

악성코드로 의심되는 파일 리스트를 살펴보니 모든 사이트에 의심스러운 파일들이 생성되어 있었습니다.

먼저 악성코드를 제거한 후에 사이트를 이전하기로 했습니다. 악성코드를 제거하는 비용이 사실 이전하는 비용보다 더 비싼 편이지만, 이 작업에서는 고객이 직접 악성코드를 제거할 수 있도록 안내해드리고, 잘 안 되는 부분은 제가 직접 악성코드를 제거했습니다. 

사이트 이전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했습니다.

  1. 악성 코드 제거
  2. 사이트 백업
  3. VPS에 가입
  4. 사이트 복원

데이터 크기가 30GB에 달하기 때문에 공유호스팅에서 다운로드하는 데 시간이 제법 걸렸습니다. 하지만 VPS에서는 업로드에 그리 많은 시간은 소요되지 않았습니다.

공유호스팅에서 방문자 수 증가나 트래픽 증가로 인해 사이트 운영이 어려운 경우 VPS나 클라우드 호스팅으로 이전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 가입하여 운영하는 가입형에서는 트래픽을 워드프레스닷컴에서 감당하기 때문에 방문자 수가 많으면 매우 경제적인 옵션이 될 수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설치형 워드프레스 비교 -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에는 가입형 워드프레스와 설치형 워드프레스가 있습니다. 가입형 워드프레스는 워드프레스닷컴(WordPress.com)에서 가입하여 무료 또는 유료로 이용하는 것이고, 설치형 워드프레스는

iwordpower.com

메인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현재 Bluehost VPS Standard 상품(RAM과 디스크 크기를 증설하여 비용은 월 50달러 내외 지출)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18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로그인 방법

블루호스트(Bluehost)에 가입하면 워드프레스가 자동으로 설치됩니다. 또한, cPanel의 워드프레스 설치 툴을 사용하여 추가적인 워드프레스를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자동으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91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하기 (도메인, 서브도메인 추가)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는 아마존 AWS, Vultr 등의 서버를 쉽게 운영할 수 있는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AWS나 Vultr에서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것보다 비용이 두 배 가까이 비싸지만 서버 관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