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호스팅 서버에서 내 IP 주소가 차단당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10. 28. 06:56 • 댓글:

사이트를 운영하다 보면 내 IP 주소가 차단되어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가 드물지만 간혹 나타납니다. 보통은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면 차단된 IP 주소를 해제하여 주지만, 여러 번 업체에 연락해도 해결이 안 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패스트코멧(FastComet)을 이용하는 분이 이런 문제로 연락을 해온 적이 있습니다. 저도 Stablehost라는 저가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비슷한 문제를 경험한 적이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웹호스팅 서버에서 내 IP 주소가 차단당하는 경우

저는 작년 5월에 Stablehost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 하나에 제 컴퓨터에서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웹호스팅 서버에서 내 IP 주소가 차단당하는 경우

사이트에 접속하면 ERR_CONNECTION_TIMED_OUT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먼저는 구글링하여 각종 조치를 취해봤지만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스마트폰으로 접속해도 동일 와이파이 회선에서는 동일한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하지만 스마트폰에서 데이터를 사용하여 접속하면 접속이 되었습니다. 

이 문제로 웹호스팅 업체에 몇 차례 연락했지만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웹호스팅 담당자가 trace route 리포트를 공유해 줄 것을 요청하여 윈도우 명령 프롬프트에서 [**tracert example.co.kr**] 명령을  행하여 trace route를 확인하여 trace route 리포트를 제공해 주었지만 마찬가지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결국에는 해당 서비스 사용을 중단하고 다른 웹호스팅으로 사이트를 이전했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는 경우 먼저 내 컴퓨터 문제인지, 아니면 내 IP 주소만 차단되었는지, 혹은 모든 사용자가 접속되지 않는지 판단해야 합니다.

  1. 내 컴퓨터 또는 내 구글 크롬 브라우저에서만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구글링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잘 안 되는 경우 윈도를 새로 설치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습니다.
  2. 내 IP 주소만 차단되었을 경우에는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해결을 시도합니다.
  3. 모든 사용자가 접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문제인지, 아니면 서버 레벨 문제인지 파악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합니다.

세 번째 문제는 비교적 쉽게 해결할 수 있지만, 첫 번째와 두 번째에 해당한다면 해결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내 IP 주소가 차단된 것으로 의심되는 경우...

  1.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 호스팅 업체에 연락하거나,
  2. VPN을 사용하여 접속하거나
  3. 웹호스팅 업체를 변경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회선의 IP 주소를 변경하는 것도 고려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KT 등 일반적인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인터넷 회선의 IP 주소를 변경하려면 인터넷을 한동안 사용하지 않고 모뎀의 전원을 껐다가 다시 켜면 다른 IP 주소가 할당될 것입니다. 아니면 KT 등 인터넷 제공업체에 연락하여 IP 주소 변경을 요청하는 것도 가능할 것입니다.

(저는 모든 사이트에서 내 IP 주소만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이 가능하도록 허용하는 코드를 추가했기 때문에, IP 주소가 바뀐다면 추가한 코드에서 IP 주소를 변경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또, IP 주소가 변경되면 다시 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는 서비스도 몇 군데 있습니다.😄😄)

VPN의 경우 무료 VPN을 사용하면 가끔 브라우저가 멀쩡한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개인적으로 무료 VPN 사용은 선호하지 않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유료 VPN을 사용한다면 문제가 줄어들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웹호스팅의 경우 FastComet과 비슷한 레벨의 호스팅으로 블루호스트와 GreenGeeks 등이 있습니다. 요즘은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도 많이 사용되고 있지만 비용면에서 조금 비싼 편이만 속도가 빠른 편입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있

avada.tistory.com

https://cafe.naver.com/wphomepage/35060

 

워드프레스 Divi 테마: Divi Code AI 도입 ... 이제 코딩까지 해주네요.

워드프레스 Divi 테마는 아바다 테마와 비슷한 판매량을 자랑하는 베스트셀링 테마 중 하나입니다. Divi 테마가 Divi AI에 이어 이제 HTML, CSS, 자바스크립트...

cafe.naver.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335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라이선스 (+요금제)

워드프레스에는 정말 많은 테마가 있습니다. 테마 라이선스는 테마마다 조금씩 다릅니다. 아바다, 엔폴드, 뉴스페이퍼 등 테마포레스트 테마의 경우 동일한 라이선스가 적용됩니다(참고). Generat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