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에서 블루호스트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8. 30. 00:31 • 댓글:

최근 들어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아진 것 같습니다. Cloudways를 이용하면 DigitalOcean, Vultr, Linode, 아마존 AWS, 구글 Cloud Platform 등의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를 보다 수월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블루호스트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가령 AWS를 이용하려면 상당한 서버 관련 작업이 수반되기 때문에 초보자에게는 쉽지 않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면 보다 수월하게 서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또한 서버 관련 작업을 피할 수 없기 때문에 간혹 서버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Cloudways vs. 아마존 AWS vs. Vultr vs. 일반 웹호스팅

최근 들어 Cloudways를 이용하는 사용자들이 늘어나는 것 같습니다. 저는 클라우드웨이즈에 오래전에 가입했지만 이용하지 않고 있었습니다. 그러다 며칠 전에 Cloudways에서 국내호스팅으로 이전하

avada.tistory.com

아마존 AWS나 Vutlr와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거나 Cloudways를 통해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정기적으로 백업하여 PC나 클라우드 스토리지에 보관하면 만일에 사태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블루호스트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지난주에 클라우드웨이즈에 호스팅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블루호스트(Bluehost)로 이전하는 작업을 의뢰받아 수행했습니다.

이전 작업은 기본적으로 데이터와 DB를 백업하여 진행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 호스팅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로그인하여 사이트 전체를 백업한 후에 블루호스트로 이전했습니다.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로그인 정보가 없다면 클라우드웨이즈에 로그인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로그인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에는 sftp에 접속하여 데이터 파일을 다운로드하고, phpMyAdmin과 같은 MySQL 클라이언트 툴을 통해 DB를 백업해야 합니다.

Cloudways의 경우 자체적으로 Database Manager 툴을 제공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블루호스트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Launch Database Manager 버튼을 클릭하면 phpMyAdmin과 비슷한 데이터베이스 관리자 툴이 표시됩니다.

인터페이스 언어는 한글로 표시되네요. 내보내기 탭을 클릭하면 DB 내보내기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 DB 접속

데이터와 DB를 백업하였다면 다른 호스팅으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도메인까지 함께 옮겨야 하는 경우에는 웹호스팅에서 임시 URL을 제공하면 임시 주소로 워드프레스를 이전한 후에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사이트 중단 없이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를 변경하면 반영되는 데 1~2일 정도 소요됩니다.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 후 기다리시면 사이트가 새 호스팅에 연결될 것입니다.

아마존 AWS나 클라우드웨이즈는 큰 규모의 사이트 운영 시에 적합하며 트래픽에 따라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는 블로그를 운영하거나 심플한 사이트를 운영할 때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해외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자세한 정보는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https://avada.tistory.com/219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FastComet, GreenGeeks 등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https://www.thewordcracker.c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1462

 

블루호스트(Bluehsot)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방법 (최신 인터페이스 기준)

블루호스트(Bluehost)는 My Sites 메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에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