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호스팅 FastComet: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 14. 13:35 • 댓글:

최근 들어 우리나라에서도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FastComet 사용자가 많아졌습니다. FastComet에서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리다고 호소하는 사용자들이 간혹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느린 이유는 다양합니다.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플러그인 개수를 최소화하고, 사이트 속도 최적화를 통해 속도 개선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FastComet: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해외 호스팅 FastComet: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크게 개선될 수 있습니다. 개인 블로그나 수익형 블로그인 GeneratePress와 같은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저는 Bluehost를 주로 이용하고 있는데, 메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비롯한 대부분의 사이트에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테마는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심플하게 운영하려는 경우 무료 버전도 괜찮습니다. GeneratePress 유료 버전을 사용하면 커스텀이 보다 수월해집니다.

다음 글을 참고하여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고 캐시 플러그인과 Autoptimize나 Clearfy 등의 최적화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세팅하면 속도가 크게 개선될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글을 블루호스트를 기준으로 설명했지만 FastComet에서도 동일하게 적용이 가능합니다.

 

블루호스트 속도가 느린 경우 (워드프레스 속도 느림)

저는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과 블루호스트 VPS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VPS 호스팅에는 하나의 도메인만 연결(사이트는 여러 개)하여 사용하고 있고, 공유호스팅에는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하여

avada.tistory.com

그리고 PHP 버전을 8.0으로 높이면 속도가 개선될 것입니다.

또한, PHP 메모리 제한 크기를 상향 조정하면 관리자 페이지에서 속도가 느린 경우 속도가 향상될 것입니다. FastComet의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PHP 버전과 PHP 옵션값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해외 웹호스팅 FastComet: PHP 버전 및 PHP ini 설정값 선택하기

2020년 11월에 PHP 8.0 버전이 릴리즈되었습니다. PHP 8.0 버전에는 JIT 컴파일러가 포함되어 큰 속도 개선을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인 5.6에서는 PHP 8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지

avada.tistory.com

참고로 2022년 1월 말에 워드프레스 5.9 업데이트가 공개될 예정입니다. 워드프레스 5.9에서는 레이지 로딩 성능이 개선되어 속도가 최대 30%까지 향상되었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새로운 워드프레스 버전이 릴리스되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PHP 8.1을 적용하면 약간의 속도 향상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에서도 PHP 8.1까지 현재 지원되지만, 아직은 PHP 8.1과 호환되지 않는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이 많기 때문에 당분간은 PHP 8.0을 적용하시고, 워드프레스 5.9가 나오고 테마와 플러그인들이 PHP 8.1에 대응하여 업데이트가 될 때 PHP 8.1로 변경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요약

  1. 가벼운 테마 사용
  2. 플러그인 개수 최소화
  3. 캐시 플러그인 + 최적화 플러그인 설치 및 세팅
  4. PHP 버전 업그레이드
  5. PHP ini 설정값 상향 조정

마치며

워드프레스 속도가 느린 경우 사이트 최적화를 통해 속도 개선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가급적 꼭 필요한 플러그인만을 설치하여 사용하고 가벼운 테마를 적용하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저는 대부분의 사이트에 GeneratePress 테마 + Cache Enabler 캐시 플러그인 + Clearfy 최적화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세팅하고 있습니다. 조합은 선호하는 테마와 플러그인으로 적절히 변경할 수 있습니다.

캐시 플러그인은 잘 활용하면 속도가 크게 개선될 수 있지만, 한편으로는 문제를 일으키기도 합니다. 캐시 플러그인과 최적화 플러그인을 세팅할 때에는 서로 중복되지 않도록 잘 세팅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1462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방법 (Bluehost)

블루호스트(Bluehost)는 My Sites 메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에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387

 

워드프레스 호스팅 리뷰에서 좋은 평가를 받은 GreenGeeks

저는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GreenGeeks의 최저가형 상품에 가입하여 테스트 용도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GreenGeeks는 지난 5월에 모든 서버를 LiteSpeed Web Server 6로 업그레이드하고 PHP 8.0 지원도 추가

avada.tistory.com

 

베스트셀링 DIVI 테마
16주년 기념 세일!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