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 웹호스팅 FTP 비밀번호 재설정하기(+새로운 관리 콘솔 인터페이스, DB 패스워드 변경)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0. 2. 00:19 • 댓글:

가비아 웹호스팅이 관리 콘솔 인터페이스를 세련되게 바꾸었습니다. 관리 콘솔 UI도 중요하지만 성능도 업그레이드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이 글에서는 가비아 웹호스팅에서 FTP 비밀번호를 재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가비아 웹호스팅 FTP 비밀번호 재설정하기

홈페이지를 제작하거나 관리할 때 FTP 서버에 접속하여 파일을 수정하거나 파일을 업로드/다운로드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 등 해외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cPanel에서 새로운 FTP 계정을 만들거나 File Manager 툴을 사용하여 작업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FTP 계정 만들기 (새로운 cPanel 인터페이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cPanel을 제공하므로 수월하게 FTP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외부인이 내 사이트에 FTP를 통해 접속하도록 허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

avada.tistory.com

가비아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아래 절차에 따라 FTP 비밀번호를 재설정할 수 있습니다.

가비아에 로그인한 다음 My 가비아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 페이지에서 이용 중인 서비스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습니다. 호스팅 관리 콘솔을 클릭합니다.

가비아 웹호스팅 FTP 비밀번호 재설정하기

이용 중인 호스팅 상품이 표시됩니다. 아래에서는 1개의 웹호스팅 서비스와 6개의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에 가입되어 있네요.

FTP에 접속할 호스팅 계정을 선택합니다.

저는 호스팅 > 웹호스팅을 선택했습니다. 

오른쪽의 도메인 리스트에서 대표 도메인 이름을 클릭합니다.

아래로 스크롤하여 웹 서버 섹션으로 이동합니다.

여기에서 비밀번호 필드의 '변경'을 클릭합니다.

다음과 같이 웹 서버(FTP/SSH/SFTP) 정보를 확인하고 비밀번호를 변경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새 비밀번호새 비밀번호 확인에 새로운 비번을 설정합니다. 물론 동일한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DB 사용자 비번을 변경하려는 경우 DB 서버 탭을 클릭합니다.

가비아 FTP에 접속할 수 없는 경우

비밀번호를 재설정하고 FTP 클라이언트(예: 파일질라)에서 호스트와 아이디, 비밀번호를 올바르게 입력해도 FTP 접속에 실패하는 경우 웹 서버 섹션에서 접속 허용 IP를 등록해보시기 바랍니다.

접속 허용 IP를 등록하실 때 접속 가능 기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국내 웹호스팅 중 하나인 가비아에서 FTP 패스워드를 재설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FTP에 접속해야 하지만 FTP 접속 정보를 모르는 경우 위의 방법으로 FTP 비번을 초기화할 수 있습니다.

FTP에 접속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경우 고객센터로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고객센터가 영업시간 중에만 운영되므로 가급적 자세한 정보와 요청 사항을 제공하는 것이 시간 낭비를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해외 호스팅과 같이 연중무휴 실시간 채팅으로 고객지원을 제공하면 좋겠지만, 여건상 여의치 않은 것 같습니다.

참고

 

[워드프레스] FTP 사용하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 작업에서도 다른 웹사이트 작업과 마찬가지로 FTP 사용이 필요한 경우가 많습니다. FTP는 File Transfer Protocol의 약어로 파일 전송 규약을 의미합니다. FTP를 통해 파일을 웹호스팅 서버로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