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FTP 계정 만들기 (새로운 cPanel 인터페이스)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1. 19. 00:30 • 댓글: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cPanel을 제공하므로 수월하게 FTP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외부인이 내 사이트에 FTP를 통해 접속하도록 허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테마 개발자나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지원을 요청하는 경우 FTP 정보를 제공해야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폴더에 접근할 수 있는 FTP 계정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불안할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 특정 폴더나 특정 사이트에만 접근할 수 있는 임시 FTP 계정을 만들어 제공하고, 작업이 완료된 후에 해당 계정을 삭제하는 것이 안전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블루호스트 공유 상품 중 최저가인 Basic 플랜의 경우 월 최저 3.95달러이지만, 이 글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가입하면 1달러가 할인된 월 최저 2.95달러부터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가 느린 경우에는 "워드프레스 사이트 속도 개선" 글을 참고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 최적화를 시도하면 사이트 속도가 개선될 수 있을 것입니다.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에서 새 FTP 계정 만들기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새로운 FTP 계정을 만들려면 블루호스트에 로그인하여 왼쪽의 Advanced 메뉴를 클릭합니다. 그런 다음 검색란에 'ftp'를 입력하여 검색합니다.

※ 이 글에는 블루호스트의 새로운 cPanel 인터페이스를 기준으로 설명되어 있습니다. 구(舊) cPanel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경우 상단 메뉴의 cPanel을 클릭하여 동일한 방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되면 FTP 계정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블루호스트 FTP 계정 만들기

그러면 위와 같이 새로운 FTP 계정을 만들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로그인(Log In)도메인(Domain), 암호(Password)를 지정하고 디렉토리(Directory)에는 FTP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디렉터리를 지정합니다. 위의 그림에 표시된 부분을 삭제하면 루트 디렉터리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루트 디렉터리로 접속하면 많은 폴더들이 있습니다. 웹 파일은 /public_html/ 아래에 위치하게 됩니다. 

표시된 부분을 public_html로 교체해도 됩니다. 그러면 곧바로 /public_html/ 폴더로 접속하게 됩니다. 또는, 특정 하위 디렉터리에만 접근하도록 하려면 디렉터리 이름을 입력합니다.

Create FTP Account(FTP 계정 생성)를 클릭하면 새로운 계정이 생성됩니다. 계정이 생성되면 계정 리스트에서 방금 만든 계정 이름을 클릭하면 FTP에 접속하는 데 필요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FTP 계정 구성하기

Configure FTP Client(FTP 클라이언트 구성)를 클릭하면 FTP에 접속할 수 있는 설정이 표시됩니다.

  • FTP 사용자 이름: temp_id@example.co.kr
  • FTP 서버: ftp.example.co.kr
  • FTP 비밀번호: 지정한 비밀번호
  • FTP 포트: 21

이 정보를 FTP에 임시로 접속해야 하는 사용자에게 제공하면 됩니다. 비밀번호를 바꾸고 싶으면 Change Password(암호 변경)를 클릭합니다.

블루호스트 FTP 계정 비밀번호 변경

그러면 새로 암호를 지정할 수 있도록 암호 입력란이 표시됩니다. 자동으로 암호를 생성하려면 "Password Generator(암호 생성기)"를 클릭하면 됩니다.

※ FTP 클라이언트로는 파일질라(FileZilla)를 추천하며 알FTP는 완전히 무료가 아니므로 사용에 유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 2019년 8월 추가: 기존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계정에 대해서도 cPanel 인터페이스가 새롭게 바뀌었고 PHP 버전이 7.3까지 지원됩니다.

참고:

 

베스트셀링 DIVI 테마
16주년 기념 세일!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