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윈도우 서버 403.14 - Forbidden 에러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1. 1. 00:02 • 댓글:

윈도우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고 시도할 때 403.14 - Forbidden 에러가 발생하면서 워드프레스 설치가 되지 않는 문제를 접하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먼저 Default Document에 index.php 파일을 추가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윈도우 서버 403.14 - Forbidden 에러

윈도우 서버와 리눅스 서버 모두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운영할 수 있지만, 보통 리눅스 서버를 많이 이용합니다. IIS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경우 예상치 못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서버에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환경에서 에러가 발생할 경우 자료도 그리 많지 않기 때문에 그다지 좋은 선택이 아닐 수 있습니다.

최근 403.14 - Forbidden 오류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지 못하시는 분이 계셔서 이 문제를 살펴보았습니다. 이 문제와 관련하여 검색해보니 IIS에서 기본 문서(Default Document)가 default.asp 파일로 설정되어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는 글이 많았습니다. 그래서 호스팅 제어 패널의 웹 기본 문서 변경 설정에 index.php 파일을 추가해보았습니다.

워드프레스 윈도우 서버 403.14 - Forbidden 에러

이제 HTTP 오류 404.3 - Not Found 오류가 발생하였습니다.

워드프레스 윈도우 서버 403.3 에러
HTTP 오류 404.3 - Not Found 에러.

아마도 php 파일을 서버에서 처리할 수 없어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것으로 보였습니다. 이 문제를 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조치를 취해줄 것을 요청했습니다. 문의하면서 HTTP Error 404.3 Not Found in IIS - Resolved 유튜브 영상을 참고로 보내주었습니다.

웹호스팅 업체에서 조치를 취해주었지만 이제는 HTTP 오류 500.19 - Internal Server Error가 발생하면서 워드프레스 설치가 되지 않았습니다.ㅠ

HTTP 오류 500.19 - Internal Sever Error

호스팅 업체에서는 윈도우 호스팅이 아닌 리눅스 호스팅을 이용해야 할 것 같다는 답변을 주었습니다.

안녕하세요. 다OOO 운영자 입니다.

문의주신 내용에 대해 .php 형식을 추가하였습니다.

다만 문의주신 .php 형식은 윈도우 호스팅이 아닌 리눅스 호스팅에서 원활한 이용이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결국 클라이언트가 윈도우 호스팅을 리눅스 호스팅으로 변경해줄 것을 요청했고, 다음날 리눅스 호스팅으로 바뀌었지만 최신 워드프레스 버전이 설치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Your server is running PHP version 5.3.23 but WordPress 5.8.1 requires at least 5.6.20.

PHP 버전이 5.3.23이네요.ㅠ 호스팅 업체에 PHP 7.4나 7.3 혹은 7.2로 업그레이드를 요청했지만 불가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현재 워드프레스에서는 PHP 7.4 이상을 권장합니다.

PHP version 7.4 or greater.
MySQL version 5.6 or greater OR MariaDB version 10.1 or greater.
HTTPS support

PHP 5.3에서는 최신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없고,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도 제대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현재 최신 PHP 버전은 8.0입니다. PHP 8.0에서 대부분의 인기 테마와 플러그인이 문제없이 작동합니다. 

 

블루호스트 PHP 8.0 적용하기(Bluehost 공유호스팅 & VPS)

작년 11월 말에 PHP 8.0이 공개되었습니다. 8.0 버전이 공개된 직후에는 호환이 되지 않은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이 많았지만 이제는 대부분의 인기 테마와 플러그인들이 PHP 8.0에서 문제없이

avada.tistory.com

PHP 5.3은 2014년 8월에 릴리스되었습니다.

제가 처음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2015년 1월에 시작했습니다. 그 당시 PHP 버전이 5.3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후 PHP 5.5로 업그레이드했다가 PHP 7.0으로 업그레이드했고, 한 두 차례 더 업그레이드한 후 지금은 PHP 8.0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지원되는 PHP 버전은 7.3, 7.4, 8.0입니다. 7.3은 곧 지원이 종료될 예정이므로 가급적 PHP 7.4 이상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곧 PHP 8.1이 2021년 11월 25일에 릴리스될 예정입니다.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의 경우 며칠 전에 살펴보니 아직 정식 버전도 안 나온 PHP 8.1(현재 PHP 8.1.0 RC 4까지 나온 것 같습니다)을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이 제공되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는 가격이 비싼 편이지만 속도가 괜찮고 지원도 좋은 편입니다. 그러나 작년에 우리나라를 비롯한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와 일부 지역에서 신규 고객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서비스 가입 불가능 - 한국 등 일부 국가 서비스 중단 (SiteGround)

이제 한국을 비롯하여 일본, 말레이시아, 대만 등 대부분의 아시아 국가에서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사이트그라운드 가입 시

avada.tistory.com

마치며

[형광*Windows 서버에서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 가급적 Linux 호스팅 상품으로 바꾸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윈도우 서버에서 세팅을 잘못하여 이상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 받으면서 윈도우 서버를 이용하는 것보다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는 리눅스로 바꾸는 것이 정신 건강에도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19

 

해외 호스팅: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 비교

개인적으로 현재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 블루호스트 VPS, 사이트그라운드, FastComet, GreenGeeks 등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를 운영하거나 관리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블로그는 Bluehost VPS가 사용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241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점수

GeneratePress 테마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PHP 8.0을 적용한 후에 구글 페이지 스피드 인사이트 툴을 사용하여 점수를 확인해보니 모바일과 PC 모두 점수가 향상되었습니다. 블루호스트 등의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