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Parse error: syntax error, unexpected T_STRING... 에러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9. 5. 21:57 • 댓글:

최근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Parse error: syntax error: syntax error, unexpected T_STRING in ... on line xxx' 에러가 발생하는 것과 관련하여 문의를 몇 차례 받았습니다.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비슷한 오류가 화면에 표시되고 홈페이지에 접속할 수 없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Parse error: syntax error, unexpected T_STRING... 오류 발생 시 대처 방법

오류의 원인

"Parse error: syntax error, unexpected T_STRING..." 오류는 PHP 버전이 낮아서 발생합니다. 이런 사이트는 대부분 워드프레스 버전도 낮고 테마와 플러그인도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안전하게 운영하려면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지속적으로 기능이 개선되고 버그와 보안 문제가 수정된 업데이트를 내놓고 있습니다. 최근 워드프레스 5.5.1 버전이 릴리즈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5.5.1 업데이트 - 유지보수 및 보안 릴리즈 - 워드프레스 기본

오늘 새벽에 워드프레스 5.5.1 업데이트가 공개되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는 유지보수 및 보안 릴리즈로 44개의 버그가 해결되었습니다. 가급적 최신 버전으로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하시기 바��

www.thewordcracker.com

PHP 버전도 사이트 보안과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현재 지원되는 PHP 버전은 PHP 7.2, 7.3 및 7.4입니다. 7.2 버전은 2개월 후인 2020년 11월 30일까지 보안 지원 (Security Support)이 제공됩니다.

그러므로 가급적 PHP 7.3이나 7.4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참고*2024년 1월 업데이트: 현재 최신 PHP 버전은 8.3입니다. 카페24, 클라우드웨이즈 등 많은 웹호스팅에서 PHP 8.2를 지원합니다. 가능한 경우 PHP 8.2로 업그레이드하시기 바랍니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PHP 8.2로 업그레이드하기

카페24에서는 이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과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상품에서 PHP 8.2를 지원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와 10G 광아우토반 호스팅에서 PHP 버전

avada.tistory.com

해결 방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PHP 버전을 최신 버전(가능한 경우 7.4 또는 7.3)으로 업그레이드해야 합니다. 먼저 백업을 확실히 하시기 바랍니다. 백업 방법이 모른다면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수동으로 백업하려면 FTP에 접속하여 데이터 파일을 모두 PC로 다운로드하고, phpMyAdmin에 접속하여 DB를 백업하도록 합니다. 데이터와 DB가 있어야 사이트 복원이 가능합니다.

특히 카페24에서는 작년 10월부터 PHP 버전 업그레이드 시 백업을 하지 않는 경우 백업본을 제공하지 않으므로 반드시 백업을 실시하시기 바랍니다.

PHP 버전은 웹호스팅 사이트 내에서 보통 가능합니다. 카페24에서 PHP 버전 업그레이드 시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카페24에서 PHP 버전 변경 시 주의 사항

카페24에서는 현재 PHP 7.3까지 지원됩니다. PHP 5.5나 PHP 5.3 혹은 PHP 5.2 버전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 PHP 7.3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PHP 7 이상으로 �

avada.tistory.com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패스트코멧, 블루호스트, Siteground (사이트그라운드), 클라우드웨이즈 등에서는 쉽게 PHP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PHP 버전 업그레이드 후 문제가 발생할 경우

워드프레스와 테마, 플러그인 버전이 너무 낮은 경우 PHP 버전 업그레이드 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ftp를 통해 수동으로 최신 워드프레스, 테마, 플러그인 파일들을 업로드해주면 문제가 해결될 것입니다.

플러그인과 테마 파일은 /wp-content/plugins/wp-content/themes 폴더 아래에 위치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Parse error: syntax error, unexpected T_STRING..."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에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더라도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PHP 버전이 너무 낮은 경우에는 워드프레스와 테마와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고 PHP 버전을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반드시 백업을 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