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에서 PHP 버전 변경 시 주의 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8. 29. 03:23 • 댓글:

카페24에서는 현재 PHP 7.3까지 지원됩니다. PHP 5.5나 PHP 5.3 혹은 PHP 5.2 버전을 이용하고 있는 경우 PHP 7.3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특히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PHP 7 이상으로 업그레이드해야 최신 버전에서 제대로 작동합니다. 카페24에서 PHP 버전을 변경할 때에는 반드시 백업본을 받아놓는 것이 안전합니다.

2022년 1월 업데이트: 현재 PHP 최신 버전은 PHP 8.1이며 카페24에서는 PHP 7.4까지 지원합니다. 카페24를 이용하는 경우 (PHP 7.3 이하는 보안 지원이 만료되었으므로) PHP 7.4를 적용하시기 바랍니다("카페24: PHP 7.4 지원 추가" 참고).

2024년 1월 업데이트: 카페24의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와 10G 광아우토반 호스팅 상품에서는 PHP 8.2까지 지원합니다. 다음 글을 참고하여 PHP 버전을 8.2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PHP 8.2로 업그레이드하기

카페24에서는 이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과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상품에서 PHP 8.2를 지원합니다. 비슷한 방법으로 매니지드 워드프레스와 10G 광아우토반 호스팅에서 PHP 버전

avada.tistory.com

카페24에서 PHP 버전 변경 시 주의 사항

카페24에서 PHP 버전 변경 시 주의 사항

현재 PHP의 최신 버전은 7.4입니다. 카페24는 PHP 7.3까지 지원합니다. 참고로 해외 웹호스팅인 블루호스트와 사이트그라운드의 경우 PHP 7.4까지 제공됩니다.

카페24에서는 연장/변경/추가옵션 아래의 변경신청 페이지에서 PHP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PHP 버전 변경 신청

PHP 7.3 버전이 적용된 경우 위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PHP 7.3을 선택한 경우 PHP 7.0, PHP 5.5, PHP 5.3, PHP 5.2로 다운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PHP 버전을 변경하기 전에는 반드시 백업을 받아놓는 것이 안전합니다. 백업을 받아서 PC나 클라우드에 저장해놓으시기 바랍니다.

PHP 버전을 선택하고 변경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다음 화면과 같이 경고가 표시될 수 있습니다.

카페24에서 PHP 버전 변경 시 주의 사항 - 백업 필수

변경 전에 중요한 데이터는 꼭 백업 후 신청해달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경고*전환 후 기존 계정의 데이터와 DB, 이메일 등은 모두 삭제 되며, 복구 불가능합니다. 중요한 데이터는 백업 후 신청해 주세요. 이 경고를 무시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이러한 경고를 무시하고 변경신청을 진행하면 정말로 재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카페24 게시판에 자초지종을 말하고 백업본이 있으면 제공해달라고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운이 좋으면 카페24에서 백업본을 제공해줄 것입니다. 하지만 최근 이런 일로 인해 카페24에 연락하니 복원이 불가능하다는 답변을 들어 복원을 하지 못한 경우도 있으므로 이 내용을 숙지하고 PHP 변경 신청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 작년 10월부터 백업본이 제공되지 않는다고 하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PHP 변경 시 백업을 하지 않으면 사이트가 날라갈 수 있으므로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PHP 5.2에서 PHP 5.5로 업그레이드하는 경우에도 백업을 받아서 안전한 곳에 보관하시기 바랍니다. 백업은 데이터와 DB를 함께 실시해야 합니다.

카페24의 경우 카페24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백업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디스크 용량이 충분하다면 워드프레스 백업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백업을 받으면 편리합니다.

 

DB와 데이터를 모두 백업하는 백업/복원 플러그인 - UpdraftPlus WordPress Backup

웹사이트를 운영할 경우 백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도 정기적으로 백업을 받아놓으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평상시에도 정기적으로 백업을 받는 것이 좋은 관행입니다.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 백업본이 있으면 쉽게 복구가 가능할 수 있습니다. 백업본이 없어 낭패를 보는 사례를 자주 접합니다.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정기적으로 백업하여 안전한 곳에 저장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클라우드웨이즈, 패스트코멧 등 해외호스팅에서는 서버를 변경하지 않고 사이트를 유지한 상태에서 PHP 버전만 변경할 수 있습니다. PHP 버전 변경 후에 문제가 발생하면 간단히 이전 PHP 버전으로 되돌리며 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