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Download failed. A valid URL was not provided' 오류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10. 9. 06:16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테마나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할 때 'Download failed. A valid URL was not provided (다운로드 실패. 올바른 URL이 제공되지 않았습니다)' 오류가 발생하면서 업데이트에 실패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에러 때문에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못하는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엔바토 마켓 테마 / 플러그인

Envato Market에서 구입한 테마나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고, 오랫동안 업데이트를 하지 않은 경우 이러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엔바토 마켓에서 API를 변경했습니다. API를 변경하기 전의 방식을 이용하여 자동 업데이트를 하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1. 테마의 경우 다른 테마로 일시적으로 변경합니다. 플러그인의 경우 플러그인 > 모든 플러그인에서 해당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합니다.
  2. 테마나 플러그인을 삭제합니다.
  3. 엔바토 마켓에 로그인하여 최신 버전을 다운로드합니다.
  4. 테마나 플러그인을 설치하고 활성화합니다.
  5. 테마나 플러그인을 등록합니다.

테마나 플러그인에서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지원하는 경우 추후 업데이트가 릴리즈될 경우 워드프레스 내에서 자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을 것입니다. 자동 업데이트 기능을 제공하지 않는 경우에는 위의 방법을 이용하거나 FTP를 통해 업데이트 파일을 업로드하는 방식으로 수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습니다.

엔바토 마켓 테마와 플러그인을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및 플러그인을 설치하는 방법 - 워드프레스 기본

테마포레스트(themeforest) 또는 코드캐년(codecanyon)에서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을 구매한 후에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는 데 어려움을 겪는 분들을 간혹 보게 됩니다. 처음 워드프레스 테마 또��

www.thewordcracker.com

오랫동안 업데이트하지 않은 경우 최신 버전으로 테마를 업데이트하면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테마뿐만 아니라 워드프레스 코어와 플러그인들도 함께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PHP 버전 업그레이드도 필요할 수 있습니다.

※위의 작업을 수행하기 전에 백업을 철저히 할 것을 권장합니다.

일시적인 오류

일시적인 오류 때문에 'Download failed. A valid URL was not provided'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의 업데이트가 릴리즈되어 업데이트를 시도하니 위와 같이 'An error occurred while updating GeneratePress: Download failed. A valid URL was not provided'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업데이트가 실패했습니다.

유료 테마나 플러그인의 경우 라이선스가 유효하지 않은 경우에 이와 같은 오류가 발생하지만 GeneratePress 테마는 무료 테마이기 때문에 라이선스 문제와는 무관합니다. 아마 일시적인 통신 장애가 발생한 것 같습니다. 이런 경우 잠시 후에 다시 업데이트를 시도하면 문제없이 업데이트가 될 것입니다.

저는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테마나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할 때 드물지만 (몇 달에 한 번씩)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경험합니다. 그런 경우 곧바로 다시 업데이트 버튼을 눌러 업데이트를 다시 시도하면 업데이트가 제대로 되었습니다. 라이선스에 문제가 없다면 보통 다시 업데이트를 시도하면 업데이트가 성공할 것 같습니다.

차일드 테마 문제

특정 상황에서 차일드 테마 때문에 이 문제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차일드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부모 테마로 일시적으로 바꾼 후에 업데이트를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후에 다시 차일드 테마(자식 테마)를 활성화하도록 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워드프레스에서 테마나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할 때 'Download failed. A valid URL..'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으면 테마나 플러그인을 수동으로 업데이트해볼 수 있습니다. 수동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번거로운 경우 테마나 플러그인 개발자에게 연락하여 문제를 상의해보시기 바랍니다. 워드프레스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도 있습니다.

참고

avada.tistory.com/1938

 

워드프레스 엔폴드 테마 라이선스

엔폴드 (Enfold) 테마는 Themeforest 마켓에서 판매되는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입니다. 엔폴드는 특히 우리나라에서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몇 년 전만 해도 Enfold는 Avada에 이어 2~3위를 차지했�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