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ww 주소로 접속 시 워드프레스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11. 5. 15:25 • 댓글: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주소에 www를 빼고 접속하면 정상적으로 접속하지만 www를 붙인 주소(예: www.example.com)로 접속하면 워드프레스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다음 사항을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www 주소로 접속 시 워드프레스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는 경우

예를 들어, example.com으로 접속하면 사이트가 정상적으로 표시되지만 www.example.com으로 접속하면 로그인 페이지가 표시되는 문제가 드물지만 발생할 수 있습니다. 

.htaccess 문제

.htaccess 파일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설정 > 고유주소로 이동하여 고유주소 설정을 기본이 아닌 다른 옵션으로 설정한 다음(다른 옵션이 설정되어 있으면 그대로 두고) 맨 아래의 저장 버튼을 누르도록 합니다.

리디렉션 설정

위의 방법으로 잘 안 되면 FTP에 접속하거나 파일 관리자(File Manager)를 이용하여 웹호스팅 서버에 접속하여 .htaccess 파일에 다음과 같은 라인을 추가하여 문제가 해결되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Force non-www:
RewriteEngine on
RewriteCond %{HTTP_HOST} ^www\.example\.com [NC]
RewriteRule ^(.*)$ http://example.com/$1 [L,R=301]

블루호스트 (Bluehost)를 이용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FTP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FTP 계정 만들기 (새로운 cPanel 인터페이스)

해외 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는 cPanel을 제공하므로 수월하게 FTP 계정을 만들 수 있습니다. 외부인이 내 사이트에 FTP를 통해 접속하도록 허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

avada.tistory.com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

위의 조치에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문의해볼 수 있습니다. www 도메인과 non-www 도메인에 대한 DNS 설정이 올바르다면 워드프레스 내에서 www 도메인으로 접속하든, 혹은 non-www 도메인으로 접속하든 워드프레스에서 설정된 주소(www 또는 non-www 도메인 주소 중 하나)로 올바르게 연결시켜줍니다.

잘 안 되면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를 모두 www 도메인으로 된 주소로 바꾸어 주면 문제가 해결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이 경우 www 도메인 주소만 허용될 것입니다.

마치며

www 도메인 주소로 접속할 때 워드프레스 로그인 페이지로 이동하는 현상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보통 이런 문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웹호스팅 레벨에서 설정이 잘못될 경우에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웹호스팅 문제가 의심되는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상의하면 해결책을 제시해줄 수도 있을 것입니다. 서버를 직접 세팅하여 운영하는 경우에는 직접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해결이 잘 안 되면 사이트의 데이터와 DB를 백업한 다음 서버를 초기화하고 서버를 다시 세팅하여 테스트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AWS 등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경우 해당 업체에서 미리 만들어 배포하는 이미지를 사용하면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