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8. 21. 01:53 • 댓글:

워드프레스에는 많은 무료 및 유료 테마가 있습니다. 유료 테마에서는 대부분 데모 또는 템플릿이 제공되므로 마음에 드는 데모를 로드하여 수정하면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테마를 커스터마이징하려는 경우에는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 작업해야 추후에 테마가 업데이트되어야 수정 사항이나 추가 사항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최근 어떤 분이 워드프레스에서 차일드 테마(자식 테마 또는 하위 테마라고도 함, child theme)의 함수 파일에 추가한 코드가 작동하지 않는다고 하여 이 문제를 잠시 살펴본 적이 있습니다.

차일드 테마 활성화

워드프레스를 조금 이용해보신 분은 아시겠지만, 테마를 커스텀하려는 경우 차일드 테마를 설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한다는 말은 차일드 테마를 "활성화"해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차일드 테마 문제를 호소하신 분은 차일드 테마를 만들고도 부모 테마를 사용(활성화)하고 있었습니다. 이 상태에서 자식 테마 내의 함수 파일(functions.php)에 아무리 코드를 넣어도 당연히 해당 코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ㅎ

매우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차일드 테마를 활성화"해라고 하는 글이 없었다고 하시네요.ㅠ 사실 워드프레스 테마가 어떻게 작동하는지를 알면 쉽게 차일드 테마를 활성화해야 한다고 이해할 것입니다. 차일드 테마를 만들고도 활성화하지 않았다면 대시보드에서 테마 디자인 > 테마로 이동하여 해당 하위 테마를 활성화하시기 바랍니다.

차일드 테마 활성화

위의 그림에서는 GeneratePress라는 워드프레스 테마와 이 테마의 자식 테마인 GeneratePress Child 테마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 경우 하위 테마인 GeneratePress Child 테마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테마가 활성화되면 첫 번째 항목으로 위치가 이동되고 Active: GeneratePress Child와 같이 표시됩니다.

기본적인 사항이라 부가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자식 테마를 활용하는 방법은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 활용하기"(네이버 카페 글)를 참고해보세요.

과도한 테마 파일 수정

차일드 테마를 만들고 과도하게 워드프레스 파일을 수정(커스텀)할 경우 추후 테마가 업데이트되면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테마가 크게 업데이트되면서 기존 버전에서 수정한 파일이 문제를 일으키는 경우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몇 년 전에 베스트셀링 테마인 아바다 (Avada)가 버전 4.x에서 버전 5로 업데이트되면서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기존 차일드 테마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현재 아바다 테마의 버전은 7.0.2입니다.)

테마가 업데이트되면서 차일드 테마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차일드 테마를 삭제하고 다시 차일드 테마를 만들어서 작업해야 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과도하게 테마 파일을 수정하는 것을 피하고, 수정해야 하는 경우 가능한 경우 후크(hook)를 활용하도록 합니다. 워드프레스 후크(액션/필터)는 다음 워드프레스 문서를 참고해보세요.

 

WordPress Developer Resources | Official WordPress Developer Resources

Official WordPress developer resources including a code reference, handbooks (for APIs, plugin and theme development, block editor), and more.

developer.wordpress.org

테마에서 제공하는 차일드 테마 사용

아바다, 뉴스페이퍼 등 일부 유료 테마에서는 차일드 테마 설치 파일이 제공됩니다. 그런 경우 테마에서 제공하는 차일드 테마 파일을 이용하여 자식 테마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직접 차일드 테마를 만드는 과정에서 잘못되어 자식 테마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를 접합니다. 테마에서 자식 테마를 제공하지 않으면 직접 자식 테마를 만들 수 있지만,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간편하고 오류가 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을 것입니다.

 

Child Theme Configurator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간편하게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 만들기

워드프레스에서 테마 파일을 편집해야 하는 경우 차일드 테마(자식 테마)를 만들어서 작업해야 추후에 테마를 업데이트하면 수정 사항이 초기화되어 사라지게 됩니다. 이런 문제를 방지하기 위

www.thewordcracker.com

뉴스페이퍼 (Newspaper) 테마

워드프레스 인기 매거진 테마 Newspaper

Newspaper는 매거진 부문에서 가장 인기 있는 워드프레스 테마로 꾸준히 베스트셀링 테마 리스트에 이름을 올리고 있습니다.

뉴스페이퍼는 워드프레스 대시보드 내에서 헤더부터 푸터까지 사이트의 모든 요소를 디자인할 수 있도록 tagDiv Composer 페이지 빌더와 tagDiv Cloud Library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이 테마는 표준 워드프레스 방식을 따르지 않기 때문에 일반적인 방식으로 테마 파일을 수정하려고 시도하면 생각처럼 수정이 되지 않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자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커스텀을 하시기 바랍니다. 꼭 테마 파일을 수정해야 한다면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뉴스페이퍼 테마 차일드 테마 활용 방법 - 워드프레스 중급

인기 워드프레스 매거진 테마인 뉴스페이퍼 (Newspaper)는 최근 두 차례 크게 업데이트되면서 표준 테마 관례를 따르지 않고 조금 독특한 방식으로 테마가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뉴스페�

www.thewordcracker.com

참고

 

워드프레스 차일드 테마를 만들지 않고 수정을 한 경우 대처 방법 - 워드프레스 기본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워드프레스를 수정할 때 차일드 테마(자식 테마, 하위 테마)를 만들어서 수정을 할 것입니다. 하지만 간혹 차일드 테마를 만들지 않고 수정을 하는 경우를 목격하기도 합니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