괜찮은 무료 웹호스팅 소개 - 나우호스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2. 20. 15:12 • 댓글:

국내에서 이용할 수 있는 무료 웹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는 곳으로 나우호스팅이라는 업체가 있습니다. 나우호스팅은 무료 웹호스팅과 함께 월 5,000원, 10,000원, 30,000원, 50,000원, 100,000원짜리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른 국내 호스팅에 비해 제공하는 웹 서버 공간이 큰 편이고 트래픽도 경쟁력이 있는 편입니다.

[참고*가성비 좋은 저렴한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우리나라에서도 최근 몇 년 사이 많이 사용되는 패스트코멧(Fastcomet)과 같은 해외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특히 블로그 운영 시 가성비적인 측면에서 괜찮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빠르게 나올 것입니다(참고). 사이트 규모가 크거나 속도가 중요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에는 Amazon AWS, Vultr, Linode 등의 서버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Cloudways(클라우드웨이즈)가 하나의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괜찮은 무료 웹호스팅 소개 - 나우호스팅

나우호스팅에서는 한 ID당 하나의 계정에 한하여 무료 웹호스팅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괜찮은 무료 웹호스팅 소개 - 나우호스팅 무료 호스팅 상품

무료 웹호스팅의 제공 사양은 1GB 디스크, 월 10GB 트래픽, 200MB DB입니다. 다만, 불법, 성인, 게임 등 관련 사이트는 이용할 수 없고, 적발 시 통보 없이 삭제 처리된다고 합니다. (업데이트: 무료 호스팅의 경우 사양 제한이 있어 덩치가 큰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 사용 시 제약이 있을 수 있습니다.)

[참고*해외 무료 웹호스팅으로 Hostinger의 1000webhost가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테스트 용도로 활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나우호스팅에 가입한 후에 서버 선택에서 무료 서버를 선택하여 호스팅 계정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무료 웹호스팅 상품의 경우 MariaDB 버전은 10.04이라고 표시되네요.

나우호스팅 호스팅 계정 생성

PHP 버전에서 계정에 적용할 PHP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PHP 버전은 PHP 5.4부터 PHP 8.0 사이트의 버전이 지원됩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가급적 PHP 8.0을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서버 PHP 버전 선택

나우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국내 웹호스팅 나우호스팅 워드프레스 설치하기

나우호스팅은 국내 웹호스팅 서비스 중에서 가성비가 괜찮은 호스팅 중 하나입니다. 특히 많은 웹 공간을 제공하므로 이미지를 많이 업로드해야 하는 경우 유용합니다. 가성비 좋은 호스팅을

avada.tistory.com

무료 웹호스팅의 용도 및 한계

나우호스팅을 비롯하여 무료 웹호스팅은 실제 사이트를 운영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테스트 용도나, 임시 사이트, 학교 숙제용 사이트 구축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와 같은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용도로도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무거운 테마(예: 아바다 테마)나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와 같은 리소스를 많이 요구하는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이트가 버벅댈 수 있으므로 적합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무료 웹호스팅에서는 하나의 사이트만 추가가 가능합니다. 추가로 사이트를 생성하려면 "사이트 생성 한계에 도달했습니다. (현재 1개)"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사이트가 추가되지 않습니다.

사이트 생성 한계에 도달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워드프레스를 멀티사이트로 구성하고 멀티도메인으로 도메인을 추가하여 여러 개의 사이트 운영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멀티도메인 추가는 가능합니다.

멀티도메인

정리하면 무료 웹호스팅은...

  1. 테스트용 사이트, 학교 과제용 사이트, 임시 사이트, 보여주기 위한 가벼운 포트폴리오 사이트, 심플한 워드프레스 블로그 등의 운영에 적합
  2. 무거운 워드프레스 테마나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이트가 원활하게 작동하지 않을 수 있음
  3. 사이트는 1개만 추가만 가능.
  4. 방문자 수가 늘어나면 트래픽이 부족하여 (무료 호스팅에서는 월 10GB 트래픽이 제공됨) 월  사이트가 다운될 수 있음. 방문자 증가 시 유료 상품으로 전환하여 대응.

마치며

이상으로 나우호스팅의 무료 웹호스팅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국내호스팅이 필요한 경우 나우호스팅을 고려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카페24에 비해서는 가성비적인 측면에서 좋은 것 같습니다.

 

국내 호스팅 카페24와 나우호스팅 비교 (Cafe24 vs. NowHosting) - 웹사이트

이 블로그는 오랫동안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해오다 최근 국내 웹호스팅 업체인 나우호스팅으로 이전했습니다. 제 메인 워드프레스는 블루호스트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iwordpower.com

저는 가성비 웹호스팅(월 1만원)에 가입하여 잡다한 사이트를 여러 개 운영하고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823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VP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들을 블루호스트 VPS로 이전하는 작업을 최근 진행했습니다. Bluehost VPS로 작업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을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Bluehos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670

 

아마존 AWS에서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아마존 AWS에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시는 분이 방문자가 하루 최대 1000명, 동시접속자가 최대 10명 정도인데 자주 다운되는 문제로 연락해오셨습니다. aws 라이트세일 사용중인데 40불 짜리.. 동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