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호스트 VPS에서 국내 호스팅(나우호스팅)으로 사이트 이전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6. 29. 09:13 • 댓글:

지난 며칠 동안 블루호스트 VPS에서 호스팅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 14개를 나우호스팅이라는 국내 호스팅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DNS 정보 변경이 수반되는 작업이라서 완료까지 시간이 조금 걸렸습니다. 특히 이전 후 리디렉션 문제가 간헐적으로 나타나서 이 문제를 해결하느라 시간이 더 걸렸습니다.

참고로 안정적이고 속도가 빠른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고려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 웨이즈 - 벌쳐 속도 장난아니네요 ㅎㅎ

카페24에서 클라우드웨이즈 -벌쳐로 서버이전했는데 워드님께서 작업해주셨는데 속도 엄청빠르네요 ㅋㅋ 만족감 ㅎㅎ 워드님 덕분에 주말에 기분 행복합니다ㅋ

cafe.naver.com

블루호스트 VPS에서 국내 호스팅(나우호스팅)으로 사이트 이전 작업

Challenge

Bluehost VPS는 공유호스팅보다 한 단계 높은 상품으로 공유호스팅보다는 속도가 조금 좋은 편입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는 경우 블루호스트나 패스트코멧 같은 해외호스팅이 괜찮은 옵션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공유호스팅에서는 트래픽과 저장공간에 대하여 제한을 두지 않지만(방문자 수가 크게 증가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짐), 상위 상품인 VPS 상품에서는 트래픽과 디스크 공간(스토리지) 제약이 있습니다.

블루호스트 VPS 요금제

클라이언트께서는 Enhanced 상품을 이용하고 있었는데, 스토리지가 60GB까지 제공됩니다. 보통 60GB면 충분한 공간이지만, 이미지가 많은 사이트인 경우 용량이 부족할 수도 있습니다. 의뢰인은 스토리지가 부족하여 Bluehost VPS에서 제공하는 Daily Backup(일일백업)과 Monthly Backup(월간백업) 기능도 비활성화한 상태였습니다. 

충분한 저장공간을 제공하면서 해외에서도 속도가 괜찮은 웹호스팅을 선택하기를 원했습니다.

트래픽이 적은 경우에는 공유호스팅으로도 충분할 것 같지만, 문제는 트래픽 문제 때문에 공유호스팅으로는 감당할 수 없었습니다. 이 때문에 VPS로 업그레이드했지만, 스토리지가 부족하여 더 큰 스토리지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필요하게 되었습니다.

Solution

이런 경우 AWS나 Vultr 등을 이용하면 스토리지를 유연하게 늘릴 수 있습니다만, 의뢰인은 서버 관리 문제 때문에 관리가 쉬운 호스팅을 원했습니다(참고).

국내 호스팅 중에서 스토리지를 많이 제공하는 몇몇 업체가 있고, 가성비적인 측면에서는 나우호스팅(NOWHosting)이 괜찮아서 이 호스팅을 추천했습니다. 하지만 해외에서의 속도가 문제였습니다. 이 문제에 대하여 나우호스팅 운영자는 국내 호스팅을 이용하면 해외에서 속도가 저하되는 것은 어쩔 수 없다는 답변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나우호스팅에서는 새로운 고성능 서버를 증설하면서 해외에서의 속도도 괜찮게 나온다고 알려주었습니다.

최근 나우호스팅에서는 월 50,000원짜리 상품을 새롭게 선보였습니다.

나우호스팅의 신규 서버 추가 공지
나우호스팅의 신규 서버 추가 공지

나우호스팅은 국내 호스팅 중에서는 비교적 가성비가 좋은 요금제를 제공합니다.

나우호스팅 상품

위의 요금표에는 신규 서버 요금제가 포함되지 않았는데요. 새로 추가한 요금제는 월 5만원에 CPU 24Core, 메모리 64GB, 저장공간 500GB, 트래픽 1.5TB(월)의 제원을 제공합니다. 다른 상품과 마찬가지로 PHP 8.0까지 이용할 수 있습니다.

나우호스팅 신규 상품 제원

나우호스팅은 상품에 따라 저장공간과 트래픽 제한이 있고, 사용자측에서 서버를 관리할 필요가 없이 쉽게 이용할 수 있는 일종의 매니지드 호스팅 서비스(Managed Hosting Service)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Bluehost VPS를 나우호스팅으로 이전 작업

사이트가 한두 개인 경우에는 데이터가 많아도 쉽게 이전이 가능하지만 워드프레스 사이트 14개를 이전하는 작업은 정말 쉽지 않은 도전이었습니다.

다음과 같은 순서로 이전을 진행했습니다.

  1. Bluehost VPS에서 각 사이트의 데이터와 DB를 백업
  2. 나우호스팅에서 각 사이트를 추가하고 데이터와 DB 이전 (개별 사이트에 대하여 작업)
  3. 도메인의 DNS 정보 변경
  4. 문제 해결

Bluehost VPS에서 Daily Backup을 유지하고 있다면 쉽게 백업본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압축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해제한 다음, 이전하려는 사이트의 ftp로 업로드하면 됩니다. 업로드는 개별적으로 해주어야 하지만, 백업본 다운로드를 쉽게 할 수 있어 시간과 노력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나우호스팅에서 DB를 업로드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나우호스팅에서는 phpMyAdmin을 통해 업로드할 수 있는 SQL 파일 크기가 30MB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일부 DB의 크기가 100MB를 훌쩍 넘었기 때문에 phpMyAdmin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복구할 수 없는 상황에 직면했습니다.

phpMyAdmin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올리기

이 문제를 나우호스팅 운영자에게 문의해보니 SSH는 보안 문제 때문에 절대로 열어줄 수 없고, 대신 HeidiSQL을 사용하면 1GB까지 업로드가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그리하여 HeidiSQL을 사용하여 대부분의 DB를 업로드할 수 있었습니다. 그러나 DB 파일 2개는 업로드가 되지 않아서 다른 방법으로 복구해야 했습니다.

마이그레이션 후 문제 - 리디렉션한 횟수가 너무 많습니다

모든 사이트를 이전하고 도메인의 DNS 레코드까지 설정했지만, 이전 후에 모든 사이트에서 "리디렉션한 횟수가 너무 많습니다"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이전 후 리다이렉트 문제 발생

일반적으로 제시되는 [**ERR_TOO_MANY_REDIRECTS**] 관련 해결 방법으로 문제가 해결되지 않았습니다. 이 문제를 여러 차례 나우호스팅 운영자와 논의하여 서버 세팅을 변경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참고*해당 문제는 서버 자체의 문제라기보다는 도메인의 DNS 설정이 잘못되어 나타나는 것으로 추정ㄷ됩니다. 클라우드플레어 관련 DNS 레코드가 추가되는 등 일부 상황에서 이상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은 그리 어렵지 않지만, 간혹 이전 후에 예상치 못한 문제가 발생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번 작업은 사이트 개수가 많아서 힘든 면도 있었지만, 리디렉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원인을 찾고 해결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다행히 호스팅 업체 운영자의 도움을 받아서 문제를 수정할 수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이전이나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얼마 전에 어떤 분이 저장공간을 1TB를 제공하는 웹호스팅 서비스를 원해서 국내외 호스팅 상품들을 찾아보았지만 1TB까지 제공하는 곳은 거의 없었습니다. 나우호스팅이 1TB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상품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나우호스팅은 국내 호스팅 중에서는 가성비가 좋은 호스팅으로 중요하지 않은 사이트 운영에 고려할 수 있습니다. 국내 호스팅을 고려한다면 카페24 같은 호스팅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