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AWS에서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12. 3. 00:20 • 댓글:

아마존 AWS에서 워드프레스를 운영하시는 분이 방문자가 하루 최대 1000명, 동시접속자가 최대 10명 정도인데 자주 다운되는 문제로 연락해오셨습니다.

aws 라이트세일 사용중인데 40불 짜리.. 동시접속이 많아야 5명인데 자주 다운됩니다. cpu 버스트때문이라는데 옮길려고 하는데 vultr 로 만지작 거리는데 재부팅했더니 접속이 안되네요... 하루 최대 1000명 방문 동시접속 최대 10명 정도 이미지가 한페이지 이미지10메가 정도인데 블루호스트로 옮겨도 괜찮을지요.

하루 방문자수가 1000명 정도이면 보통 공유호스팅에서도 가능하지만, 한 페이지 이미지가 10MB 정도면 공유호스팅으로 버거울 가능성도 있어 보입니다. (트래픽 데이터를 살펴보면 판단하는 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빠른 속도를 원하는 경우에는 Bluehost VPS를 이용하거나 Cloudways에서 Vultr 서버를 운영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클라우드웨이즈로 이전하는 것을 선택하여 이전 작업을 도와드렸습니다.

아마존 AWS에서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아마존 AWS가 속도가 빠르지만 서버를 운영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 서버 운영 지식이 부족한 경우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아마존 AWS 서버나 Vutlr 서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비용은 클라우드웨이즈가 Vultr에서 직접 운영할 때보다 비싸지만 서버를 쉽게 관리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설치 및 도메인 설정 방법 (Cloudways)

아마존 AWS나 DigitalOcean, Vultr와 같은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 없이 AWS 등을 사용하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다른 호스팅으

avada.tistory.com

아마존 AWS에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백업을 받으려고 sftp에 접속해보니 멀웨어로 의심되는 이상한 파일이 있었습니다.

멀웨어에 대해 물어보니 워드프레스에 로그인이 되지 않는 문제 때문에 멀웨어에 감염된 것을 인지하여 일부 악성코드에 감염된 것으로 의심되는 파일들을 삭제했지만 모든 파일을 제거하지는 않았다고 하네요.

방문자수가 얼마 되지 않아도 자주 사이트가 다운된 원인이 바로 멀웨어인 것으로 볼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 때문에 백업 파일들을 이용하여 클라우드로 이전한 후에 멀웨어 의심 파일을 찾아서 삭제하는 작업을 병행했습니다. 멀웨어 제거 작업이 이전 작업보다 더 난이도가 높은 작업이지만, 이전하면서 멀웨어 감염 의심 파일들도 함께 제거했습니다.

[경고*방문자 수가 얼마 되지 않은 사이트에서 자주 다운된다면 FTP에 접속하여 워드프레스 폴더에 이상한 이름을 가진 파일들이 생성되어 있지 않은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이전 작업은 다음과 같은 순서로 진행했습니다.

  1. AWS 사이트에서 데이터와 DB 백업하기
  2. Cloudways에서 임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사이트 복원하기
  3. Cloudways에 도메인 연결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Vultr 서울 리전 2GB RAM, 64GB NVMe Disk, 2TB Transfer, 1 Core Processor 서버를 선택했습니다. 비용은 월 26달러 수준으로, 비슷한 사양의 서버를 Vultr에서 직접 생성할 때보다 약 두 배 정도 높은 편입니다.

아마존 AWS에서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 작업

DNS 레코드를 추가하여 도메인이 Cloudways 서버를 가리키도록 설정됩니다. 이 경우 DNS 정보 전파에 1~2일 정도 시간이 걸립니다.

그러므로 사이트 이전 시, 기존 사이트도 최소 2일 이상 유지해야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과정에서 중단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91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 운영하기 (도메인, 서브도메인 추가)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는 아마존 AWS, Vultr 등의 서버를 쉽게 운영할 수 있는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입니다. AWS나 Vultr에서 직접 서버를 운영하는 것보다 비용이 두 배 가까이 비싸지만 서버 관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23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VPS로 워드프레스 사이트 마이그레이션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운영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들을 블루호스트 VPS로 이전하는 작업을 최근 진행했습니다. Bluehost VPS로 작업을 진행하면서 느낀 점을 간략히 정리해보았습니다. Bluehos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