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불법·유해 정보 사이트로 차단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3. 9. 13:17 • 댓글:

간혹 운영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불법·유해 정보 사이트로 차단되는 문제로 문의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불법·유해 정보 사이트란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 제21조 제4호 또는 제25조 제1항에 따라 지정한 유해성이 짙은 특정 사이트를 일컫습니다. 

나무위키 문서에 의하면 다음과 같은 사이트들이 불법 유해 정보 사이트로 지정될 수 있다고 합니다.

(불법·유해 정보 사이트의) 주 대상은 성인 사이트나 지나치게 폭력적이거나 혐오적인 사이트, 청소년들에게 해를 끼칠 수 있는 사이트들이지만 그 외에도 정치 사회를 교란시키고 전복시키려는 목적의 불온 사이트나 국가 및 국민 모독과 훼손 등의 불온한 목적으로 운영되는 사이트나 테러단체의 사이트 또는 특정 개인 명예훼손이나 사생활 침해 등을 조장하는 사이트, 자살을 방조하거나 교사하는 사이트, 저작권 침해 등도 포함된다.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불법·유해 정보 사이트로 차단되는 경우

불법·유해 정보 사이트로 지정될 경우 국내에서 해당 사이트로 접속을 시도하면 다음과 같이 경고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사이트가 불법·유해 정보 사이트로 차단되는 경우

경고 페이지에 "지금 접속하려고 하는 정보(사이트)에서 불법·유해 내용이 제공되고 있어 이에 대한 접속이 차단되었음을 알려드립니다. 해당 정보(사이트)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KCSC)의 심의를 거쳐 「방송통신위원회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법률」에 따라 적법하게 차단된 것이오니 이에 관한 문의사항이 있으시면 아래의 담당기관으로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라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구글을 검색해보면 방문자들이 불법유해사이트차단을 해제/우회하는 방법에 대한 글들이 검색됩니다. 사이트 운영자 입장에서 취할 수 있는 조치에 대한 글은 찾기 어렵습니다.

이의신청 문의

불법유해불법 유해 정보 사이트의 대상이 애매하여 전혀 불법적이거나 유해한 정보가 없는 사이트도 불법 유해 사이트로 지정될 수 있는 문제점이 있습니다. 억울하게 불법 사이트로 지정되었다고 생각되는 경우 "불법·유해 정보(사이트)에 대한 차단 안내" 페이지에 표시된 법질서보호팀으로 전화하여 이의를 제기할 수 있습니다.

다른 방법

다른 방법으로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해서 방문자들이 새로운 주소로 유입되도록 하고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 변경을 신청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1. 사이트 주소 변경
  2. 기존 도메인에 대하여 301 리디렉션 설정
  3.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 변경 신청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고 기존 도메인에 대하여 리디렉션을 설정하더라도, 기존 도메인 주소로 유입되는 방문자들은 기존 도메인이 새로운 주소로 리디렉션되기 전에 "불법·유해 정보(사이트)에 대한 차단 안내" 경고 페이지를 보게 될 것입니다. 이 경우 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https 차단에 앞서 리디렉션되도록 하는 방법이 없는지에 대해 문의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블루호스트 등 해외호스팅에서는 라이브 채팅으로 실시간으로 문의해볼 수 있고, 카페24, 가비아 등에서는 지원 게시판에 글을 올려서 이 문제를 상의해볼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는 설정에서 사이트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 주소 변경

사이트 주소를 변경한 후에는, 기존 도메인에 대하여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구글 등 검색엔진에서 사이트가 변경된 것을 인식하여,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주소로 바뀌게 될 것입니다.

이러한 작업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 구글 서치 콘솔에서 주소 변경 신청하기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고 구글 서치 콘솔에서 주소 변경을 신청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주소 변경 신청을 하면 6개월의 이상의 시간이 걸리는 것 같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2586

 

불법·유해 정보 사이트로 차단되는 경우 대처 방법

앞서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불법·유해 정보 사이트로 차단되는 문제에 대해 다룬 적이 있습니다. 불법, 유해 사이트를 운영하지 않아야 하지만, 불법 또는 유해 콘텐츠가 없는 사이트임에도 불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2547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에서 VPS 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이전하기

최근 해외 호스팅 하나인 블루호스트(Bluehost)의 공유호스팅에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VPS 호스팅으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호스팅은 저렴하지만 방문자가 일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542

 

해외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한글 도메인 등록

저는 국내 도메인(co.kr, .kr)은 국내의 저렴한 도메인 등록업체 한 곳을 이용하고 있고, 국제 도메인(.com, .net 등)은 해외 도메인 등록업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도메인.com"과 같은 한글 도메인을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