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유해 정보 사이트로 차단되는 경우 대처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4. 15. 07:56 • 댓글:

앞서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불법·유해 정보 사이트로 차단되는 문제에 대해 다룬 적이 있습니다. 불법, 유해 사이트를 운영하지 않아야 하지만, 불법 또는 유해 콘텐츠가 없는 사이트임에도 불법, 유해 정보 사이트로 차단되는 억울한 상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불법·유해 정보 사이트 차단 경고

불법·유해 정보 사이트로 차단되는 경우 대처 방법

이의신청 또는 소송 제기

사이트의 콘텐츠가 불법, 유해 정보가 아닌 경우에는 시정요구를 받은 날로부터 15일 이내에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이의신청을 할 수 있고, "행정심판법", "행정소송법" 등 관련 법규에 따라 행정심판 및 행정소송을 제기하여 구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불법 또는 유해한 정보가 아니지만 보는 사람에 따라 그러한 정보로 오해될 수 있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코에 걸면 코걸이 귀에 걸면 귀걸이라 할 수 있는 애매한 규정 때문에 피해를 볼 수 있습니다.

억울하게 불법, 유해 정보 사이트로 차단되는 경우 방문자들이 사이트에 접속하면 불법, 유해 정보(사이트)에 대한 차단 안내 경고가 표시됩니다. 개별적으로 사용자들에게 연락하여 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안내할 수는 있겠지만 구글 등 검색엔진을 통해 접속하는 방문자들은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게 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에서 사이트 주소 변경 신청하기

이 경우 대처 방법에 대해 여러 가지로 강구해보았는데요. 효과적인 방법은 사이트의 주소를 변경하고 301 리디렉션을 설정한 다음, 구글 서치 콘솔에서 주소 변경을 신청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면 당장은 구글을 통해 접속하는 방문자들이 차단 경고 화면이 표시되겠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구글 검색 결과에서 주소가 새로운 주소로 바뀌게 됩니다. 실제로 이 방법으로 접근하니 시간이 지나면서 구글에서 새로운 사이트가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구글 서치 콘솔 주소 변경 신청

구글 서치 콘솔에 로그인하여 설정 > 일반 설정 > 주소 변경에서 사이트를 새 주소로 변경 신청하여 구글에 알릴 수 있습니다.

주소 변경을 클릭하면 주소 변경 신청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구글 서치 콘솔 사이트 주소 변경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려면 먼저 해당 사이트에서 새로운 사이트로 301 리디렉션을 설정해야 합니다. 다만, http에서 https로 이전하는 경우에는 주소 변경 신청을 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기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구글 문서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올바르게 301 리디렉션을 설정했다면 "Google에게 알리기" 단계를 진행합니다. 새 사이트를 구글 서치 콘솔에 등록한 다음, Google에게 알리기 단계에서 새 사이트 선택 드롭다운에서 새 사이트를 선택합니다.

올바르게 주소 변경 신청을 한 경우 새 사이트의 속성으로 이동하면 "다른 사이트 중 1개가 이 사이트로 이전 중입니다" 알림이 표시됩니다.

사이트 주소 변경 중 알림

리디렉션 설정을 할 경우 301 리디렉션 코드는 1년 이상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소 변경 신청은 6개월 이내에 취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정리해보면....

  1. 사이트에 새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이트 주소를 새 도메인의 주소로 변경합니다.
  2. 기존 도메인에 대해서는 301 리디렉션을 설정합니다.
  3. 구글 서치 콘솔에 새 사이트를 등록합니다.
  4. 구글 서치 콘솔에서 구 사이트에 대하여 '주소 변경' 신청을 합니다.

워드프레스의 경우 사이트를 복제하여 새 사이트로 이전하고, 기존 사이트에 대하여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거나, 기존 사이트를 유지한 채, 주소를 변경하고 기존 도메인에 대하여 301 리디렉션을 설정하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전하는 과정을 없애려면 두 번째 방법으로 진행하면 좋습니다. 301 리디렉션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301 리디렉션(301 Redirect)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301 Redirect는 빠르고 편리하고 검색엔진 친화적(SEO)으로 URL을 리디렉션시키는 가장 깔끔한 방법입니다. HTAccess는 Apache 서버에서만 작동합니다. (FTP를 사용하여 .htaccess 파일에 코드를 추가하도록

www.thewordcracker.com

리디렉션 설정과 관련하여 어려움을 겪는 경우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1462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방법 (Bluehost)

블루호스트(Bluehost)는 My Sites 메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에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