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한글 도메인 등록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2. 26. 00:01 • 댓글:

저는 국내 도메인(co.kr, .kr)은 국내의 저렴한 도메인 등록업체 한 곳을 이용하고 있고, 국제 도메인(.com, .net 등)은 해외 도메인 등록업체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도메인.com"과 같은 한글 도메인을 등록하고 싶어 해외 업체에 문의해보니 해당 사이트에서 도메인 검색이 된다면 등록이 가능하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실제로 한글로 된 닷컴 도메인을 등록해보니 문제없이 등록이 되었습니다.

해외 도메인 등록업체에서 한글 도메인 등록

.com/.net 도메인은 해외 도메인등록업체를 이용하면 저렴하게 등록할 수 있습니다. 잘 알려진 저렴한 해외 도메인 등록업체인 Namecheap에서는 5.98달러에 닷컴 도메인 등록이 가능합니다. 등록 시에 아래 그림에 표시된 쿠폰 코드를 넣으면 할인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정상가는 연간 8.98달러입니다.)

해외 도메인 등록업체 네임칩 Namecheap 도메인 등록

저는 뉴질랜드의 도메인 등록업체인 Onlydomains라는 곳에 모든 닷컴 도메인들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Onlydominas는 닷컴 도메인 등록비가 연간 9.99달러로 네임칩보다는 1달러(할인 적용 시에는 4달러) 정도 비싼 편입니다.

해외 도메인 등록업체 Onlydomains 도메인 등록

Onlydomains에서는 도메인 등록자의 정보를 숨겨주는 도메인 프라이버시(도메인 등록자 정보 숨김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합니다. Namecheap에서도 무료 도메인 등록자 정보 숨김 서비스(Free Whois protection & private domain registration)를 제공한다고 합니다.

국내에서는 도메인 등록 숨김 서비스는 보통 유료로 제공됩니다. 가비아는 살펴보니 3000원에 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네요. 제가 이용하는 국내 도메인 등록업체에서는 이 서비스(해당 업체에서는 블라인드 서비스라고 함)에 대하여 VAT 포함 4400원을 청구하고 있습니다.

저는 편의상 Onlydomains에서 한글 도메인을 등록했습니다. 보통 도메인 등록을 하면 잠시 후에 주문이 완료되었지만, 이번에는 곧바로 주문이 완료되지 않고 Pending(보류 중/대기 중) 상태가 되었습니다.

도메인 등록 후 대기 상태

20~30분 정도 기다려도 주문이 완료가 안 되어 라이브 채팅으로 문의하니 곧바로 해결해주었습니다.ㅎ(국내 도메인 등록업체나 웹호스팅 업체에서는 문의 사항이 있을 경우 게시판을 글을 올리고 반나절 정도 기다려야 하지만 해외 업체들은 라이브 채팅을 통해 빨리 문제를 해결해주어서 좋은 것 같습니다.)

한글 도메인을 등록할 때 퓨니코드로 변환할 필요가 없이 한글로 입력된 상태로 주문하면 됩니다. 도메인을 웹호스팅에 연결할 때에는 퓨니코드로 변환하여 연결하고, 워드프레스 주소란에도 퓨니코드로 입력하면 됩니다.

블루호스트(Bluehost) 등 해외 호스팅 업체에도 한글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곧바로 도메인의 네임서버 정보를 블루호스트에 연결했습니다.

 

블루호스트 (Bluehost): 한글 도메인 연결 방법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해외 호스팅에 한글 도메인을 연결할 수 없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블루호스트 (Bluehost)의 경우 일반적인 방식으로 한글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에 한글 도메

www.thewordcracker.com

한글 도메인은 기대와 달리 활성화가 안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한글도메인 이용 저조… 단점 극복 '숙제' - 정보통신신문

인터넷 주소체계에 한글도메인이 도입된지 10여년이 흘렀지만 공공기관 등록 실적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현상에 대해 한글도메인은 외국인이 전혀 이해할 수 없는 '한국인' 전용일

www.koit.co.kr

직접 만나서 이야기하다 사이트 주소를 알려주어야 하는 경우에는 한글 도메인이 편리한 것 같습니다. (예: 한글로 "OO.com"으로 접속해보세요.) 저는 지인들을 만났을 때 사이트를 알려줄 목적으로 하나 등록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538

 

호스팅케이알 도메인 네임서버 변경하기(+저렴한 도메인 등록업체)

호스팅케이알(Hosting.kr)은 국내 도메인 등록업체 중에서는 도메인 등록비가 저렴하여 많은 분들이 이용하는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호스팅케이알에서 등록한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변경하는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