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zure 클라우드 호스팅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시 경로에 index.php가 추가되는 현상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3. 5. 12:41 • 댓글: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는 다양한 호스팅 옵션 및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는 클라우드 플랫폼입니다. Azure에서 워드프레스 설치 시 주소에 index.php가 붙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example.com/about 대신 example.com/index.php/about과 같이 도메인 이름 뒤에 index.php가 붙는 문제인데요. 몇 년 전까지 국내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할 때 이런 현상이 나타난 적이 있었지만, 지금은 대부분 해결된 것 같습니다.

Azure 클라우스 서비스에서 워드프레스 운영 시 경로에 index.php가 추가되는 경우

Azure 클라우드 서비스에서 운영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고유주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이 index.php가 추가될 수 있습니다.

Azure 클라우스 서비스에서 워드프레스 운영 시 경로에 index.php가 추가되는 경우

index.php 부분을 제거하면 하위 페이지들을 클릭할 경우 404 에러를 내뿜으면서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이 경우 MS 커뮤니티에 올라온 Q&A 글을 참고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볼 수 있습니다.

문제가 잘 해결되지 않으면 MS에 지원을 요청해보시기 바랍니다.

Azure 클라우드 호스팅에서 서버를 생성한 후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도구 > 사이트 건강에서 서버 정보를 확인해보면 PHP ini 옵션값이 낮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도구 서버 정보 페이지

PHP max input variables와 PHP time limit이 낮아서 워드프레스 사이트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엘리멘터 등을 이용하는 경우 메모리 제한(PHP memory limit) 크기를 더 늘려주어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를 설치하여 서버 환경(Server Environment) 섹션을 살펴보면 PHP Time Limit과 PHP Max Input Vars 값이 낮다는 경고가 표시됩니다.

아바다 테마 서버 환경

파일 업로드 크기도 너무 작기 대문에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2MB 이상의 파일을 업로드할 수 없습니다. 이 경우 Azure 관련 문서를 참조하여 PHP ini 값을 상향 조정해주어야 워드프레스를 제대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PHP] HELP ME! Azure WordPress - php.ini or 8Mb 글을 참고하여 PHP ini 옵션값 조정을 시도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마치며

최근에는 우리나라에서도 아마존 라이트세일이나 아마존 AWS와 같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마존 서비스의 경우 종량제이기 때문에 자칫하면 과도한 비용을 부담할 수 있고, 서버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리눅스 서버 지식이 없으면 해결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서버 오류 문제로 스트레스를 받다고 카페24와 같은 국내 호스팅이나 블루호스트와 같은 해외 호스팅으로 이전을 의뢰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https://avada.tistory.com/2536

 

아마존 AWS에서 국내 호스팅으로 워드프레스 이전 작업

며칠 전에 아마존 AWS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국내 호스팅 중 하나인 카페24로 이전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Amazon AWS/라이트세일을 이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빨라서 SEO에 유리한 면

avada.tistory.com

MS의 Azure를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국내 사용자는 드문 편인 것 같습니다. 서버 관리 지식이 있거나 서버 관련 문제가 발생할 경우 구글링하여 문제를 해결하는 것에 흥미를 가지고 있다면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하여 서버를 운영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서버 관리 지식이 부족한 경우에는 문제가 발생할 경우 많은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고 며칠간 사이트가 접속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서버에 대한 두려움을 가지고 있다면 이용 여부를 신중히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1462

 

블루호스트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방법 (Bluehost)

블루호스트(Bluehost)는 My Sites 메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에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470

 

아마존 AWS발 워드프레스 공격 5배 증가 (AWS/라이트세일 보안 유의)

워드프레스 보안업체인 Wordfence에 의하면 '워드프레스를 타겟으로 한 AWS발 공격이 5배 증가'했다고 합니다. 또한, 구글 클라우드발 공격도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아마존 AWS나 아마존 라이트세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