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주소 설정이 잠겨서 변경할 수 없는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3. 20. 00:09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고 싶은 경우 워드프레스 알림판 > 설정 > 일반에서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주소 부분이 회색으로 잠겨 수정할 수 없는 문제

하지만 다음 그림과 같이 주소 부분이 회색으로 잠겨서 변경하지 못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워드프레스 주소와 사이트 주소 부분이 회색으로 표시되어 있고, 수정을 못하는 현상인데요. 

이 문제가 나타나는 이유는 wp-config.php 파일에서 주소를 강제로 설정했기 때문입니다. wp-config.php 파일에 코드를 추가하여 주소를 강제 설정하면 DB에서 설정된 주소를 무시하고 wp-config.php 파일에 추가된 주소가 우선적으로 적용됩니다.

워드프레스 주소가 잠겨서 수정할 수 없는 경우 해결 방법

만약 주소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에는 wp-config.php 파일에서 다음 두 라인을 찾아서 주소 부분을 수정해주면 됩니다.

define('WP_HOME','https://www.example.co.kr');
define('WP_SITEURL','https://www.example.co.kr');

wp-config.php 파일을 수정하려면 FTP/SFTP에 접속할 수 있어야 합니다. 

카페24의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FTP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FTP 접속 방법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및 10G 광아우토반 FullSSD+ 호스팅) - 워드프레스 정보꾸

FTP(File Transfer Protocol, 파일 전송 프로토콜)는 서버와 클라이언트 간 파일 전송을 위한 프로토콜입니다. FTP를 통해 서버에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클라이언트로 다운로드할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 SFTP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SFTP 접속 방법

해외 클라우드 호스팅인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사용하면 Amazon AWS, Vultr, DigitalOcean, Linode 등의 서버를 생성하여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AWS 등에서는 SFTP나 SSH에 접속하려면 까다로운

avada.tistory.com

cPanel을 사용하는 경우 파일 관리자 툴을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wp-config.php 수정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하세요.

 

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수정하기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다 보면 간혹 wp-config.php 파일이나 .htaccess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wp-config.php 파일을 수정하려면 보통 FTP나 sFTP에 접속하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cPanel..

avada.tistory.com

위의 두 라인을 변경하고 wp-config.php 파일을 저장한 후에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 접속하여 주소를 확인해보면 주소가 바뀌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바뀐 주소는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수정할 수 없습니다.

관리자 페이지에서 주소를 수정 가능하도록 하려면 wp-config.php 파일에서 강제 설정된 주소 설정 부분(위에 제시된 두 라인)을 삭제하고 phpMyAdmin 같은 MySQL 클라이언트 툴을 이용하여 DB에 접속하여 워드프레스 주소 부분을 변경해야 합니다. 이 부분은 "워드프레스 주소 변경으로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는 문제 해결" 글에서 다루고 있으므로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을 다른 도메인으로 변경하는 방법

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을 다른 도메인 주소로 변경하는 방법에 대해 궁금해하는 분들이 간혹 있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운영 중인 사이트의 도메인 이름을 다른 도메인으로 변경하는 방법은 비교적 간단하지만, 도메인을 변경하는 작업을 처음 접하는 경우에는 어떻게 접근해야 할지 조금 막막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www.thewordcracker.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