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멀티사이트를 만들고 도메인 매핑을 시키면 하나의 워드프레스 설치에서 여러 개의 도메인으로 된 각각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카페24와 같이 하나의 계정에서 (요금제에 따라 다름)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지만 하나의 사이트만 설치가 가능한 경우 유용합니다. 가령 카페24에서는 요금제에 따라 여러 개의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지만, 모든 도메인은 동일한 콘텐츠가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의 도메인 매핑 기능을 사용하면 각각의 멀티사이트 블로그에 도메인을 연결하여 각각 운영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블루호스트 (Bluehost)나 사이트그라운드 (SiteGround)와 같은 해외 호스팅을 이용하면 도메인을 무제한 연결하고 각 도메인에 대하여 워드프레스나 다른 CMS를 설치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누락 또는 잘못된 사이트 주소'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대처 방법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에서 도메인 매핑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멀티사이트 생성 과정에서 도메인을 잘못 입력하면 다음 그림과 같이 '누락 또는 잘못된 사이트 주소'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오류는 문구에서 알 수 있듯이 사이트 주소가 잘못 설정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예를 들어, 다음 그림과 같이 새로운 사이트 추가 화면에서 사이트 주소를 잘못 설정하는 경우에 이런 오류가 발생합니다.
위의 그림에서는 사이트 주소를 서브도메인 형식으로 지정해야 합니다. 즉, 서브도메인으로 먼저 사이트를 추가한 후에 해당 사이트의 주소를 변경하여 도메인을 매핑시켜야 합니다.
가령, 임의의 서브도메인을 하나 만들어 추가한 후에 사이트 > 모든 사이트에서 사이트 주소를 변경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멀티사이트는 제약이 있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별로 선호하지 않지만, 특정 환경에서는 멀티사이트가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개의 지점이 있는 회사에서 각 지점마다 사이트를 만들어야 한다면, 20개의 사이트를 각각 만들어 운영하는 것이 여간 힘든 일이 아닐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멀티사이트가 좋은 옵션이 됩니다.
멀티사이트 내의 사이트는 서로 독립적이기 때문에 별개로 운영되지만, '최고 관리자'는 모든 사이트의 관리자 페이지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개별 사이트마다 해당 사이트에만 접근할 수 있는 관리자를 둘 수 있습니다.
다국어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멀티사이트를 이용할 수 있지만, WPML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하나의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모든 사이트의 콘텐츠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멀티사이트는 여러 개의 독립적인 사이트를 운영하게 되는 것이라면 WPML과 같은 플러그인을 이용하면 하나의 사이트에서 운영하게 되므로, 관리가 조금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한국어 사이트에 콘텐츠를 추가한 후에 영어, 일본어, 중국어 등 다른 언어로 콘텐츠를 곧바로 번역하거나 콘텐츠를 복제한 후에 번역하려는 경우에는 WPML을 사용하는 것이 편리합니다. (WPML에서도 언어별로 도메인 매핑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각 사이트마다 다른 테마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완전히 다른 레이아웃을 만들어 운영하고 싶다면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치며
워드프레스 멀티사이트 도메인 매핑 과정에서 '누락 또는 잘못된 사이트 주소' 에러가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