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수정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8. 17. 18:08 • 댓글:

워드프레스를 이용하다 보면 간혹 wp-config.php 파일이나 .htaccess 파일을 수정해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합니다. wp-config.php 또는 .htaccess 파일은 FTP/sFTP를 통해 서버에 접속하여 수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수정 방법

wp-config.php 파일이나 .htaccess 파일을 수정하려면 보통 FTP나 sFTP에 접속하여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cPanel을 제공하는 웹호스팅(예: 패스트코멧 등)의 경우 cPanel에서 제공되는 File Manager를 사용하여 수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파일 관리자를 사용하면 많은 파일을 압축하여 쉽게 업로드하거나 폴더를 통째로 압축하여 쉽게 다운로드가 가능합니다.

고급 사용자의 경우 콘솔에 접속하여 수정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하여 SFTP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FTP나 sFTP에 접속하여 수정하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FTP 클라이언트가 없다면 파일질라(FileZilla) 프로그램을 설치하도록 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무료이면서 기능도 좋은 편이라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파일질라는 다음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할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를 다운로드하는 화면에서 오른쪽의 무료 버전을 다운로드하면 됩니다.

파일질라 다운로드

FileZilla Pro(유료)는 Amazon S3, Microsoft Azure Blob & File Storage, 구글 클라우드 스토리지, 구글 드라이드, WebDAV 등을 지원합니다.

FTP/sFTP 접속 방법

파일질라를 설치했다면 파일질라를 실행합니다. 처음 실행하는 경우 다음에도 쉽게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도록 사이트 관리자에 사이트를 등록하도록 합니다.

파일 > 사이트 관리자를 클릭하고 "새 사이트"를 클릭합니다.

파일질라

왼쪽 패널에서 사이트 이름을 적절히 지정(예: 내 사이트)하고 오른쪽에서 FTP(혹은 sFTP) 접속 정보를 입력합니다.

프로토콜은 보통 FTP 혹은 SFTP를 선택합니다. 포트는 FTP의 경우 21이고, SFTP의 경우 22입니다.

호스트에 호스트명(보통 사이트 도메인명)을 입력하고 로그온 유형은 보통 "일반"을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사용자명과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암호화는 별다른 지침이 없으면 기본값("TLS를 통한 명시적 FTP가 가능한 경우 사용")으로 두면 됩니다. 오류가 발생하면 "평문 FTP만 사용(보안 취약)"을 선택하여 시도해봅니다.

FTP 혹은 SFTP 정보를 잘 모르는 경우 사이트 관리자나 웹호스팅 담당자에게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정보를 입력했다면 다음부터는 사이트 관리자 화면에서 사이트명을 클릭하여 쉽게 FTP/SFTP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정보를 입력한 후에 "연결"을 클릭합니다.

워드프레스 FTP 접속

사이트에 접속하면 파일질라에서는 위의 그림과 같이 창을 왼쪽과 오른쪽으로 분리하여 표시합니다. 왼쪽은 로컬 사이트로 컴퓨터 내의 위치를 표시하고, 오른쪽은 리모트 사이트(원격 사이트)로 서버 내의 위치를 나타냅니다.

wp-config.php / .htaccess 파일 편집하기

워드프레스가 설치된 경로로 이동합니다.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 보통 루트 경로는 public_html, www, html 폴더입니다.

  • public_html: 블루호스트, 사이트그라운드 등
  • www: 카페24
  • html: 닷홈

정말 드문 경우이지만 public_html 폴더나 www 폴더를 삭제하는 분을 본 적이 있는데요, 그러면 사이트에 접속할 수 없게 됩니다. 파일을 함부로 삭제하지 말고, 삭제해야 하는 경우 가급적 컴퓨터로 다운로드하여 백업을 받아놓으시기 바랍니다.

파일질라

워드프레스 설치된 폴더에서 수정할 파일(예: wp-config.php, .htaccess 파일 등)을 선택하고 오른쪽 마우스 버튼을 클릭하여 보기/편집을 선택하면 텍스트 편집기가 열리면서 파일을 수정할 수 있습니다.

텍스트 편집기는 편집 > 설정 > 파일 편집에서 원하는 편집기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 텍스트 편집기 지정하기

파일 편집이 완료되면 파일을 저장하면 파일질라에서 파일이 변경되었다는 팝업 창이 뜹니다.

파일질라 - 파일 변경됨

위와 같은 팝업이 표시되면 ""를 클릭합니다. 그러면 수정된 파일이 서버로 업로드합니다.

 

이상으로 FTP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FTP/sFTP에 접속하여 파일을 수정하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았습니다. 다음 글에서는 wp-config.php 파일에서 설정값을 세팅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wp-config.php 파일에서 DB 정보를 올바르게 입력하지 않고 잘못 입력하면 데이터베이스 연결 오류가 발생하여 사이트에 접속하지 못하게 됩니다.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구축하는 중 오류입니다'가 발생하는 경우 해결 방법

워드프레스에서 '데이터베이스 연결 중 오류' (또는 '데이터베이스 연결을 구축하는 중 오류입니다')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영어 버전을 사용하는 경우 'Error establishing a database connection'

avada.tistory.com

참고 - 워드프레스 사용법

워드프레스에 대한 기본적인 사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아래 댓글로 알려주시면 아는 범위에서 답변해드리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 알FTP는 개인은 무료로 사용이 가능하지만 회사에서는 라이선스를 구입하여 사용해야 하므로 사용할 때 주의가 필요합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베스트셀링 DIVI 테마
16주년 기념 세일!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