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회원가입이 안 되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0. 3. 12. 00:01 • 댓글:

지난 일요일에 사용자들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회원가입이 안 되는 문제로 어떤 분이 문의해왔습니다. 하지만 사이트에서 테스트로 회원가입을 해보니 회원가입이 잘 되었습니다. 

알고 보니 사용자들이 회원가입 시에 사용자명에 한글을 입력해서 회원가입이 되지 않는 문제였습니다.ㅠㅠ

워드프레스 회원가입 시 '사용자명'에 한글 입력 불가

국내의 대부분의 쇼핑몰에 가입할 때 ID에는 영숫자만 허용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지마켓과 인터파크의 회원가입 양식을 살펴보니 ID에 영/숫자만 입력 가능하도록 안내하고 있네요.

아마 워드프레스 회원가입 시 '사용자명'이라는 명칭 때문에 한글을 입력하는 분이 있는 것 같습니다.

원하는 경우 "사용자명" 라벨을 "아이디" 또는 "ID"로 변경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가입자들이 한글을 입력하는 빈도가 줄어들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회원가입 폼/로그인 폼에서 '사용자명 또는 이메일 주소' 라벨을 '아이디'로 바꾸기

보통 웹사이트에 가입할 때 "아이디"라는 필드 이름을 많이 사용하지만 워드프레스에서는 "사용자명"을 사용합니다. 워드프레스 회원가입 폼과 로그인 폼에서 "사용자명 또는 이메일 주소"를 "아이디"로 바꾸려면 몇 가지 방법을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꼭 원하는 경우 사용자명에 한글을 허용하도록 시도해볼 수 있지만 그리 바람직한 것 같지는 않습니다.

 

워드프레스 회원 가입 시 사용자명(Username)에 한글 허용하기 - 워드프레스 중급

워드프레스에서 회원 가입 시 기본적으로 Username(사용자명, 사용자 이름)에는 한글을 비롯한 비라틴어 문자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회원 등록 화면에서 "사용자명"에 한글을 입력해보면 아래와 같이 오류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www.thewordcracker.com

회원제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WP-Members나 Ultimate Member 같은 멤버십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회원가입 페이지를 국내에서 많이 사용되는 회원가입 페이지와 비슷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Members에서 새로운 사용자 필드 및 이용약관 추가하기 - 워드프레스 기본

WP-Members는 워드프레스용 회원 관리 프레임워크로서 무료이지만 강력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회원 등록(가입) 폼에 여러 개의 추가 필드가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설정 > WP-Members를 클릭한 후 "필드" 탭에서 필드를 추가/삭제/수정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우커머스 쇼핑몰을 운영하는 경우 우커머스 전용 멤버십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편리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우커머스 전용 멤버십 플러그인 - WooCommerce Membership - 워드프레스 기본

우커머스 멤버십 플러그인으로 YITH WOOCOMMERCE MEMBERSHIP과 WooCommerce Membership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여 요구 사항에 맞는 플러그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다른 원인으로 워드프레스 회원가입이 안 되는 경우

워드프레스 설정에서 회원 가입이 되지 않도록 설정한 경우 방문자들이 회원가입할 수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알림판 > 설정 > 일반 페이지에서 멤버쉽 옵션('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체크란이 선택되어 있지 않으면 사용자들이 가입할 수 없습니다.

이 옵션이 해제되어 회원가입이 안 되는 경우 '누구나 가입할 수 있습니다' 체크란을 체크하도록 합니다.

만약 이 문제가 아닌 경우에는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한 후에 회원가입 기능이 작동하는지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모든 플러그인을 비활성화했을 때 회원가입이 정상적으로 된다면 플러그인 중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있습니다. 플러그인을 하나씩 활성화하면서 문제를 일으키는 플러그인을 찾아서 삭제하거나 다른 비슷한 기능의 플러그인으로 대체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다음 글을 참고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보시기 바랍니다.

 

초보자를 위한 워드프레스 문제 해결 가이드

워드프레스를 처음 시작하는 경우 문제를 접하게 되면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당황하기 싶습니다. 많은 문제는 아래에서 설명하는 절차를 따라 하면 해결될 수 있을 것입니다. 이 블로그에서는 다양한 워드프레스 관련 문제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한 눈에 모든 문제를 살펴볼 수 있도록 정리해보았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마치며

회원가입 기능이 굳이 필요하지 않으면 멤버쉽 옵션을 비활성화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사이트에 회원가입 기능을 있는 경우가 많지만 회원들을 상대로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상품을 판매하지 않으면 굳이 회원가입 기능이 없어도 상관없을 것 같습니다.

참고:

 

워드프레스 로그인 페이지 수정하기 - 워드프레스 중급

이전 글에서 플러그인을 사용하지 않고 워드프레스 기본 로그인 폼/등록 폼을 멋지게 바꾸는 방법을 살펴보았습니다. 이전 글에서는 별도의 CSS 파일을 만들지 않고 테마 함수 파일(functions.php) 내에서 코드를 입력하는 방법으로 워드프레스 기본 로그인 화면을 수정하는 방법을 설명

www.thewordcrack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