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페24 웹호스팅에서 지메일로 메일 전송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10. 8. 17:53 • 댓글:

카페24 웹호스팅에서 지메일로 메일 전송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카페24에서 호스팅되는 사이트에서 발송된 이메일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다고 호소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특히 다른 메일로는 정상적으로 전송되지만 지메일로 전송되는 메일이 실패하거나 지연되는 경우가 있는 것 같습니다. 워듶레스 사이트에서 메일이 제대로 발송되지 않으면 SMTP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지메일 서버를 통해 메일을 발송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2021년 10월 업데이트: 다른 이메일 주소로는 잘 전달되지만 지메일 주소에서만 발송 오류가 나는 경우 지메일측의 스팸 정책에 의해 발신 서버 IP가 차단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 글을 처음 작성할 당시에는 카페24에 연락하면 조치를 취해주었지만 이제는 정상적으로 메일이 발송되고 있다고 답변을 준다고 합니다.

이러한 문제가 발생하거나 이메일이 전송되지 않거나 혹은 지연되는 경우 WPForms Mail SMTP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지메일 서버를 통해 메일을 발송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WPForms Mail SMTP는 무료 플러그인이며, 유료 버전에서는 메일 로그 등 추가 기능이 제공되고 멀티사이트가 지원됩니다. 지메일 설정 방법은 WPForms 문서를 참고해보세요. 설정에 문제가 있는 경우 400 오류 또는 401 오류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WPForms 문서를 꼼꼼히 체크하여 다시 세팅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래도 안 되면 여기에서 서비스(유료)를 의뢰하실 수 있습니다. 시간이 되면 지메일 세팅 방법을 설명하는 글을 하나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업데이트: 지메일을 통해 메일을 전송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을 다음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WP Mail SMTP 지메일 설정 방법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메일이 발송되지 않거나 메일이 지연되거나, 혹은 특정 이메일 주소(예: 지메일)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 WPForms의 WP Mail SMTP를 사용하여 지메일 서버 등으로 메일이 발송

avada.tistory.com

카페24 웹호스팅에서 지메일로 메일 전송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이와 같은 문제가 발생할 경우 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문제를 설명하면 기술적인 조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경우 WP Mail SMTP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지메일 같은 외부 메일 서버를 통해 메일을 전송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지만, 이런 플러그인을 사용하는 것보다 근본적인 원인을 파악하여 해결하는 것이 더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WP Mail SMTP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사이트 속도가 느려질 수 있고, 다른 플러그인과 충돌할 수도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메일 발송 오류 대처하기(feat. SendGrid 서비스)

카페24 웹호스팅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문의 양식을 통해 사용자들로부터 문의를 받을 때 이메일이 제대로 오지 않거나 지연되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예전에는 Cafe2

avada.tistory.com

최근 카페24에서 호스팅하는 워드프레스를 운영하시는 분이 PHP 버전을 7.0으로 업그레이드한 후에 지메일로 메일이 수신되지 않는다고 알려왔습니다. 카페24에서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할 수 있습니다.

몇 가지 조치를 취해보아도 일부 지메일 주소로만 전송되고 특정 지메일 주소로는 전송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최근 서버가 변경된 것이 원인인 것 같아서 이 문제를 카페24에 문의하면 해결해줄 것이라고 알려드렸습니다. 몇 시간 후에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카페24에서 잘 처리해 주었습니다.
이제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지메일측의 스팸정책에 의해서 발신서버아이피 차단이 있었다고 합니다.
말씀하신것처럼 지메일이 아니면 작동 되었을것 같습니다.
카페24에서 발신서버아이피 우회처리해서 정상 작동됩니다.

지메일 측의 스팸 정책에 의하여 발신 서버 IP가 차단되어 카페24에서 발신 서버 IP를 우회 처리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다른 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해외호스팅 중 하나인 사이트그라운드(SiteGround)에서도 지메일로 보내는 메일이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최근 어떤 분으로부터 들었습니다.

Siteground 호스팅하고 있는데요...
naver, hanmail 등에는 메일이 즉시 발송되고 수신되는데요...
지메일로 보내는 경우에는 아에 들어 오지 않거나 몇 시간이 지나서 지연 수발신되고 있습니다.

이 문제도 마찬가지로 지메일 측의 스팸 정책 때문에 발신 서버 IP가 차단되어서 나타나는 현상으로 보입니다. 아마 특정 IP 주소에서 지메일로 발송되는 이메일이 일시적으로 증가해서 지메일 측에서 해당 발신 서버 아이피를 스팸 IP로 인식한 것이 아닐까 추정됩니다. 이 경우에도 호스팅 업체(사이트그라운드)에 문의하면 문제를 해결해줄 것 같습니다.

네이버 등 다른 메일로는 정상적으로 메일이 전달되지만 지메일로 메일 전송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 먼저 이 글에서 설명한 '지메일 측의 스팸 정책에 의한 발신 서버 아이피 차단'을 의심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웹호스팅 업체와 이메일 전송

카페24, 패스트코멧 등 일부 웹호스팅에서는 이메일 전송 기능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클라우드웨이즈를 비롯한 일부 업체는 이메일 전송이 지원되지 않습니다. 서버를 직접 세팅한 경우에도 이메일 발송 문제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는 경우에는 WP Mail SMTP 플러그인을 설치하거나 Elastic Email 애드온을 활성화할 수 있습니다. Elastic Email 애드온을 이용하면 월 0.1달러에 1000통의 이메일을 발송할 수 있고 월 최대 100만 통까지 전송이 가능합니다. (100만 통의 경우 월 57달러로 저렴한 편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 SMTP 이메일 전송 활성화(feat. Elastic Email 애드온)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는 이메일 전송 기능이 제공되지 않지만, WP Mail SMTP와 같은 워드프레스 플러그인(무료 또는 유료)을 사용하거나 월 최저 0.1달러부터 이용할 수 있는 Elastic Email 애드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