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메일 발송 오류 대처하기(feat. SendGrid 서비스)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1. 8. 7. 00:27 • 댓글:

카페24 웹호스팅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여 문의 양식을 통해 사용자들로부터 문의를 받을 때 이메일이 제대로 오지 않거나 지연되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면 예전에는 Cafe24 고객센터에 문의를 남기면 업체에서 조치를 취해주었습니다만, 지금은 그렇지 않은 것 같습니다. 메일 발송 문제가 발생하면 WP Mail SMTP by WPForms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지메일 서버로 메일을 발송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메일 SMTP 플러그인 - WP Mail SMTP by WPForms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메일이 제대로 발송되지 않는 경우 WP Mail SMTP 같은 SMTP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지메일 등의 다른 SMTP 서버를 통해 메일을 발송하면 메일 전송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하지만 지메일 계정으로 메일을 발송하기 위해 설정하는 것이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경우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대안으로 SendGrid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메일 발송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방법은 카페24뿐만 아니라 다른 웹호스팅을 이용하는 경우에도 Contact Form 7, Quform, WPForms 등의 문의폼으로 제출된 메시지가 이메일로 전송되지 않을 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메일 전송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SendGrid 서비스를 사용하여 메일 발송 설정하기 (Fix WordPress Not Sending Email  ssue using WP Mail SMTP by WPForms)

웹호스팅 서버에서 메일을 발송할 때 문제가 있는 경우 먼저 웹호스팅 업체에 연락하여 상의할 수 있습니다. 저는 블루호스트(Bluehost)에서 대부분의 사이트를 호스팅하고 있는데, 이메일 문제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습니다. 하지만 일부 메일은 스팸으로 분류되어 수신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최근 들어 카페24에서 호스팅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메일 발송이 안 된다는 사용자들이 늘고 있습니다. 그런 경우 먼저 카페24에 연락하여 상의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카페24에 문제를 호소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WP Mail SMTP by WPForms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지메일 서버로 메일을 발송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WP Mail SMTP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메일 이력을 확인하고 싶거나 고급 기능을 원하는 경우에는 유료 버전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무료 버전으로도 충분한 것 같습니다.

Mailer를 구글 Gmail로 설정하는 경우 Gmail documentation 링크를 클릭하여 설명에 따라 Client ID, Client Secret 등을 생성하여 입력해야 합니다.

하지만 문서가 영어로 되어 있고 내용이 길어서 컴퓨터에 익숙하지 않은 사용자들에게는 어렵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Mailer로 Gmail 설정 방법은 추후 별도의 글에서 다루어보겠습니다.

2021년 10월 추가: 지메일 서버를 통해 메일을 발송하도록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지메일을 통해 무료로 메일을 발송할 수 있으므로 이 방법으로 먼저 시도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워드프레스 WP Mail SMTP 지메일 설정 방법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메일이 발송되지 않거나 메일이 지연되거나, 혹은 특정 이메일 주소(예: 지메일)로 전달되지 않는 경우 WPForms의 WP Mail SMTP를 사용하여 지메일 서버 등으로 메일이 발송

avada.tistory.com

SendGrid 서비스 이용하기 (Using SendGrid Service)

대안으로 SendGrid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알림판 > WP Mail SMTP에서 Mailer의 옵션으로 SendGrid를 선택한 다음 SendGrid 홈페이지에서 무료로 회원가입할 수 있습니다.

카페24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이메일 발송 오류 대처하기

SendGrid를 이용할 경우 하루 100통의 메일을 무료로 발송할 수 있습니다.

SendGrid API 키 생성 시 Restricted Access를 선택하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Mail Send 권한만 활성화하고 나머지 권한은 비활성 상태로 둡니다.

하단의 Create & View 버튼을 클릭하면 API Key가 생성됩니다.

SendGrid로 메일을 보내려면 Settings > Sender Authetication을 클릭하여 송신자를 생성하여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설정을 제대로 하고 인증을 받으면 워드프레스 내에서 메일 발송이 정상적으로 이루어질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알림판의 WP Mail SMTP 설정 페이지에서 Email Test 탭을 클릭하여 Mailer가 올바르게 설정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테스트 이메일을 보낼 수 있습니다.

SendGrid 계정 페이지에서 오늘 몇 통의 이메일이 발송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WP Mail SMTP by WPForm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SendGrid 메일러를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이 방법으로 SendGrid를 Mailer로 설정하여 메일 보내기 테스트를 해보니 네이버 메일로 문제없이 발송하는 것을 확인했습니다.

카페24나 다른 웹호스팅에서 호스팅 중인 워드프레스 사이트에서 메일이 제대로 발송되지 않을 경우 지메일 서버나 SendGrid 같은 서비스를 이용하여 메일을 발송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Cafe24에서는 이메일 계정을 생성하고 카페24 서버를 통해 이메일을 전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상하게 WP Mail SMTP에서 SMTP 서버를 카페24로 설정하여 테스트하니 오류가 발생했습니다. 카페24에서는 제대로 설정했다면 이상 없이 작동할 것이라고 하네요. 카페24 서버로 메일을 발송하고 싶은 경우 카페24 고객센터에 연락하여 자세한 설정에 대하여 안내를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318

 

UpdraftPlus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사이트 이전하기(+백업 & 복원)

UpdraftPlus는 현재 300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백업 및 복원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데이터와 DB를 백업하고 사이트에 문제가

avada.tistory.com

 

 

카페24 웹호스팅에서 메일 발송 제한 사항

카페24에서는 1일 최대 400통까지 발송 가능하고 1회 발송 최대 40통까지 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웹호스팅 상품을 업그레이드해도 마찬가지라고 하네요.

iwordpower.com

https://avada.tistory.com/2324

 

뉴스페이퍼 테마 라이센스 이해하기 (Themeforest 워드프레스 테마)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무료 및 유료 테마가 있습니다. Themeforest 마켓에서 판매되는 테마들이 특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바다, 엔폴드, BeTheme, 뉴스페이퍼 등 많은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가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