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데이블(Dable) 네이티브 광고를 이용하지 않는 이유

2019.07.29 댓글 7

찌쏘님의 데이블(Dable) 신청 승인 후기 글을 보고 호기심에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대하여 데이블을 신청해보았습니다.

데이블 신청 페이지에서 블로그 타입으로 "워드프레스"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표시됩니다.

데이블 광고 신청하기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워드프레스용 데이블 플러그인(https://ko.wordpress.org/plugins/dable/)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Dable 플러그인은 현재 100개 조금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승인을 받기 위해서는 최근 7일 간의 일일 페이지뷰를 확인할 수 있는 스크린샷을 업로드하면 됩니다. 저는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위젯을 만들어 7일 간의 페이지뷰를 스크린샷으로 만들어 올렸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위젯으로 페이지뷰를 표시하려면 다음과 같이 위젯을 추가하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페이지 뷰 위젯

신청자 이름과 이메일 주소, 전화번호 등을 기입한 후에 '신청 완료하기' 버튼을 누르면 '매주 월요일, 수요일, 금요일에 결과를 알려드린다'는 확인 팝업 창이 표시됩니다.

데이블 신청 완료

신청을 완료한 후 1시간 정도 지나니 승인 메일이 왔습니다.

데이블 승인 이메일

이메일에 포함된 링크를 클릭하여 서비스에 가입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에서 데이블을 적용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이 담긴 이메일이 승인 이메일과는 별도로 날아왔습니다.

승인 이후에도 트래픽이 일일 3,000PV 이하일 경우 승인 기준 불충족으로 향후 광고 이외의 추천 서비스 제공이 어렵다고 합니다.

호기심에 데이블을 신청했는데, 이렇게 빨리 승인이 떨어질 것이라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데이블을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적용할까 고민하다가 구글에서 데이블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여 검토한 후에 데이블을 적용하지 않기로 결정했습니다.

1) 광고 수익

데이블에서는 월 15만 페이지뷰, 3%의 CTR을 기록하는 블로거의 수익이 월 15만원이라고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 기준이라면 애드센스 수익에 다소 못 미치는 것 같습니다.

2) 사이트 속도 문제

데이블 광고를 게재하기 위해서는 데이블 플러그인을 설치해야 합니다. 현재 블로그가 애드센스 광고 때문에 속도가 다소 느려진 상태입니다. (애드센스의 자동 광고 기능을 사용하고 "인페이지 광고"를 활성화하면 사이트가 특히 느려질 수 있습니다.) 이 상황에서 데이블 광고까지 설치한다면 속도가 더 느려질 가능성이 있어 보입니다.

일일 페이지뷰가 3,000 이상이고 구글 애드센스 승인을 받지 못한 경우 데이블 광고를 게재해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등의 배너 광고 채널은 계륵(鷄肋)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광고를 달면 사용자 경험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광고를 달지 않으면 블로그 운영비를 뽑을 수 없기 때문에 아쉬울 수밖에 없는 것 같습니다. (제법 규모가 있는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려면 호스팅 비용이 만만치 않게 나옵니다.ㅎㅎ)

블로그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수익을 낼 수 있는 다른 방법을 고민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블로그를 통해 딱히 판매할 상품이나 서비스가 없기 때문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 외에는 현실적인 대안이 없다는 것이 함정이네요.ㅠㅠ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