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8. 7. 6. 12:10 • 댓글: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

어떤 글을 보니 티스토리 블로그로 하루에 50만 원씩 벌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이 계시네요.

목표는 하루 10만 명 방문자를 유치하여 구글 애드센스로 일 50만 원을 벌겠다는 것인데요. 하루 10만 명 방문한다고 해서 하루에 50만 원 수익은 나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콘텐츠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아마 실제 수익은 그 절반 이하가 되지 않을까 예상되네요.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

사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수익이 낮은 형태의 모델이라고 합니다. 드물지만 애드센스 광고로 월 100만 원 이상을 벌었다고 하는 분들이 있지만, 그 정도의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고, 다른 일을 하더라도 그 보다는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기술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블로그는 수익이 특히 낮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에서 기존 번역을 유지하면서 PO 파일 업데이트하기"라는 글을 발행한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여기에 대해 관심을 가질까요?

하지만 "주식으로 수익내는 꿀팁"이라는 제목의 글을 발행한다면 관심을 가질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런 글이 검색엔진에 상위에 랭크된다면 방문자 증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기술적인 내용을 제공하는 사이트의 방문자들 중 개발자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면 애드센스 수익은 바닥을 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보통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으면 관련 내용을 복사한 후에 그냥 사이트를 나가지 거의 배너 광고를 누르지 않습니다. (시간에 쫓기는 경우가 많으니 어느 정도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많은 사용자들이 광고를 차단하는 ad blocker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애드센스 광고 수익에 큰 위협이 됩니다. (저는 사용자들에게 애드 블로커를 해제해달라고 요청하고 있지만 실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네이티브 광고가 효과적

 

그러면 블로그로 어떻게 하면 수익을 낼 수 있을까요? 여기에 대해 네이티브 광고(native advertising)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내고 싶은 분은 네이티브 광고(native advertising)에 대해 연구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꾸준히 몇년이고 운영하면 분명 많은 사람들이 찾아옵니다. 워드프레스가 워낙 SEO 쪽으로 강하니까요. (XE 나 그누보드 같은 걸로 웹사이트 만들어 보세요. 1년이 지나도 개미새끼 한마리 찾아오지 않습니다. 그쪽분들은 검색봇 이라도 한번 방문해 주면 흥분하시더라구요. ㅋㅋㅋ 농담아닙니다.)

여기서 문제는 내가 직접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나 제품이 없다면 워드님처럼, 아니면 제 사이트 처럼 일년에 수십만명이 사이트를 방문하고 있어도 큰 수익을 올릴 수 없다는 점 입니다.

역으로 판매할 제품이나 서비스는 있는데, 사이트가 활성화 되지 않아서 수익을 올리지 못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아이템이 있어서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하시는 분들.)

사실 이래서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한다면, 꾸준한 블로그 활동으로 일단 사이트를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극소수의 몇몇 블로거 분들은 이렇게 합니다. 예를 들자면 계속 IT 하드웨어쪽 관련글을 올리다 어느 시점에 하드웨어를 직접 판매하기 시작하는 것 입니다. 이런경우, 큰 수익이 발생합니다.

컴퓨터/IT 하드웨어 글을 검색해서 찾아보시는 분들은 잠재수요자/구매자인데, 그런 잠재수요자/구매자 분들이 1년에 수십만명씩 그 블로그를 찾아오고 있거든요. 그런 장소에서 컴퓨터/IT 제품을 홍보한다면? 꽤 높은 매출이 발생하겠죠? (출처: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돈벌기")

어떤 콘텐츠로 글을 작성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메인 블로그에서 워드프레스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록 방문자 수는 제법 되지만 '돈이 되지 않는 트래픽'이 대부분입니다.

아이템이라기 보다는 컨텐츠 문제입니다. 제 사이트(*hackya.com)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컨텐츠는 제 사이트를 방문하는 분들의 성향을 고려해서 양념처럼 제공되지만, 워드님 사이트 같은 경우는 방문자가 워드프레스 정보만을 얻으려고 방문하십니다.

이 부분은 물론 워드님께서 더 잘 아시겠지만요.

hackya.com에 게시된 게시글 중, 워드프레스 관련글은 전체글의 20%가 넘지 않습니다.

반면 thewordcracker.com의 경우, 거의 모든 글이 워드프레스 관련글입니다.

여기에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그 워드프레스 개발관련 snippet을 얻으려고 방문하시는 방문자 분들이 과연 돈이 되는 트래픽일까요?

코프레스(*한국워드프레스 사용자 모임 포럼)도 마찬가지입니다. 코프레스에 배너광고가 올라가 있더라도 질문글 올리시는 분 중 평생 그 배너광고라도 한번 눌러주시는 분이 계실까요?

컨텐츠를 제공할때 돈이 되는 트래픽, 돈이 되지 않는 트래픽을 잘 구분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아이템을 생각하시기 전 어떤 컨텐츠가 제공되어야 하는지 심각하게 고민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블로그

티스토리 블로그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고 애드센스 광고도 표시할 수 있기 때문에 부담없이 시작하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전 세계 홈페이지 중 1/3 이상이 워드프레스로 제작될 정도로 인기를 끄는 CMS(콘텐츠 관리 시스템)입니다. 워드프레스가 티스토리 블로그보다는 어렵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먼저는 기본적인 사용법을 익히면 워드프레스를 활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워드프레스로 심플한 블로그부터 복잡한 사이트까지 거의 모든 홈페이지를 만들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동일한 콘텐츠를 티스토리 블로그와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동시에 발생할 경우 콘텐츠 중복(유사 문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동일한 콘텐츠를 활용하고 싶은 경우 조금씩 수정하여 중복이 되지 않도록 하는 것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WordPress Automatic Plugin을 사용하면 티스토리 글을 쉽게 워드프레스로 가져와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티스토리 글을 워드프레스에 쉽게 발행하기 (+아마존 어필리에이트, 페이스북, 트위터 자동 포스

티스토리에서는 백업 기능을 제공하지 않지만 구글링 해보면 HTML로 백업하는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을 것입니다. 티스토리 글을 워드프레스에도 발행하고 싶은 경우 복사하여 붙여넣기 해도

avada.tistory.com

쿠팡 파트너스 (2021년 7월 추가)

쿠팡 파트너스 상품글을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발행하는 방법을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SEO를 고려하여 상품글을 작성한다면 쿠팡 파트너스도 괜찮은 파이프라인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수익(+쿠팡 파트너스)

저는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블로그 수익은 그다지 많지 않은 편입니다. 지난달에는 다행히 쿠팡 파트너스 관련 블로그에서 수익이 조금 증가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

avada.tistory.com

수익형 블로그

유튜브를 보면 티스토리 블로그로 월 1000만원 수익을 냈다는 영상을 비롯해 다양한 영상이 있습니다. 그런 영상을 보면 쉽게 블로그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환상(?)을 가질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면 어떤 블로그를 운영하기에 애드센스로 월 수 백만원에서 천만원까지 수익을 낼 수 있을까요? 여기에 대해 다음 영상을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보험, 대출 등의 주제가 광고 단가가 높다는 사실은 잘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주제로 글을 작성한다면 수익 증대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의 영상에서 소개하는 블로그를 살펴보면 첫 번째 블로그는 티스토리이고 나머지는 워드프레스 같습니다.

블로그를 살펴보면 별다른 것은 없고 블로그 자체 레이아웃을 매우 심플하게 만들어 콘텐츠와 광고만 표시되고 있습니다. 사이드바나 푸터 등의 요소가 일체 없습니다.

워드프레스로는 제 메인 블로그에 설치되어 있는 GeneratePress와 같은 테마(무료 버전도 가능)를 사용하여 쉽게 레이아웃을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시간이 날 때 GeneratePress 테마나 Astra 테마를 사용하여 소개된 블로그와 비슷한 레이아웃으로 만드는 방법에 대해 한 번 다루어보겠습니다.)

이와 동시에 중요한 것은 주제 같은데요. 키워드 분석을 철저히 하는 것이 핵심 같습니다. 구체적인 방법은 "네이버 키워드 검색량 조회 분석을 통해 최적의 키워드 선정하기"를 참고해볼 수 있습니다.

위의 영상에서 소개하는 블로그를 분석하여 적용하면 현재보다 수익을 더 낼 수 있겠지만 개인적으로는 그런 방식으로 블로그를 운영하는 것은 비추입니다. 콘텐츠 품질이 높고 블로그 운영자와 방문자 모두에게 도움이 되는 글을 작성하여 수익을 올릴 수 있다면 금상첨화지만, 고단가 키워드를 분석하여 글을 작성하다 보니 내가 모르는 분야의 글을 작성해야 하고, 그러면 퀄리티가 떨어질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참고:

 

베스트셀링 DIVI 테마
16주년 기념 세일!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