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워드프레스와 티스토리 블로그로 돈 버는 방법

2018.07.06 12:10 | 워드프레스

본문

블로그로 돈 벌기

어떤 글을 보니 티스토리 블로그로 하루에 50만 원씩 벌겠다는 야심찬 계획을 가지고 블로그를 시작하는 분이 계시네요.

목표는 하루 10만 명 방문자를 유치하여 구글 애드센스로 일 50만 원을 벌겠다는 것인데요. 하루 10만 명 방문한다고 해서 하루에 50만 원 수익은 나오지 않을 것 같습니다. 콘텐츠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아마 실제 수익은 그 절반 이하가 되지 않을까 예상되네요.

사실 구글 애드센스 광고는 수익이 낮은 형태의 모델이라고 합니다. 드물지만 애드센스 광고로 월 100만 원 이상을 벌었다고 하는 분들이 있지만, 그 정도의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피나는 노력이 필요하고, 다른 일을 하더라도 그 보다는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기술 관련 콘텐츠를 제공하는 블로그는 수익이 특히 낮은 편입니다. 예를 들어, "워드프레스에서 기존 번역을 유지하면서 PO 파일 업데이트하기"라는 글을 발행한다면 얼마나 많은 사람이 여기에 대해 관심을 가질까요?

하지만 "주식으로 수익내는 꿀팁"이라는 제목의 글을 발행한다면 관심을 가질 사람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런 글이 검색엔진에 상위에 랭크된다면 방문자 증대를 기대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기술적인 내용을 제공하는 사이트의 방문자들 중 개발자들이 많은 비중을 차지한다면 애드센스 수익은 바닥을 칠 수 있습니다. 개발자들은 보통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찾으면 관련 내용을 복사한 후에 그냥 사이트를 나가지 거의 배너 광고를 누르지 않습니다. (시간에 쫓기는 경우가 많으니 어느 정도 이해가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많은 사용자들이 광고를 차단하는 ad blocker 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있습니다. 이 또한 애드센스 광고 수익에 큰 위협이 됩니다. (저는 사용자들에게 애드 블로커를 해제해달라고 요청하고 있지만 실제로 얼마나 효과가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그러면 블로그로 어떻게 하면 수익을 낼 수 있을까요? 여기에 대해 네이티브 광고(native advertising)가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블로그로 수익을 내고 싶은 분은 네이티브 광고(native advertising)에 대해 연구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꾸준히 몇년이고 운영하면 분명 많은 사람들이 찾아옵니다. 워드프레스가 워낙 SEO 쪽으로 강하니까요. (XE 나 그누보드 같은 걸로 웹사이트 만들어 보세요. 1년이 지나도 개미새끼 한마리 찾아오지 않습니다. 그쪽분들은 검색봇 이라도 한번 방문해 주면 흥분하시더라구요. ㅋㅋㅋ 농담아닙니다.)

여기서 문제는 내가 직접 판매할 수 있는 서비스나 제품이 없다면 워드님처럼, 아니면 제 사이트 처럼 일년에 수십만명이 사이트를 방문하고 있어도 큰 수익을 올릴 수 없다는 점 입니다.

역으로 판매할 제품이나 서비스는 있는데, 사이트가 활성화 되지 않아서 수익을 올리지 못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아이템이 있어서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하시는 분들.)

사실 이래서 쇼핑몰을 운영하고자 한다면, 꾸준한 블로그 활동으로 일단 사이트를 활성화 시켜야 합니다. 극소수의 몇몇 블로거 분들은 이렇게 합니다. 예를 들자면 계속 IT 하드웨어쪽 관련글을 올리다 어느 시점에 하드웨어를 직접 판매하기 시작하는 것 입니다. 이런경우, 큰 수익이 발생합니다.

컴퓨터/IT 하드웨어 글을 검색해서 찾아보시는 분들은 잠재수요자/구매자인데, 그런 잠재수요자/구매자 분들이 1년에 수십만명씩 그 블로그를 찾아오고 있거든요. 그런 장소에서 컴퓨터/IT 제품을 홍보한다면? 꽤 높은 매출이 발생하겠죠? (출처: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돈벌기")

어떤 콘텐츠로 글을 작성할 것인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저는 메인 블로그에서 워드프레스 관련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비록 방문자 수는 제법 되지만 '돈이 되지 않는 트래픽'이 대부분입니다.

아이템이라기 보다는 컨텐츠 문제입니다. 제 사이트(*hackya.com)에서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컨텐츠는 제 사이트를 방문하는 분들의 성향을 고려해서 양념처럼 제공되지만, 워드님 사이트 같은 경우는 방문자가 워드프레스 정보만을 얻으려고 방문하십니다.

이 부분은 물론 워드님께서 더 잘 아시겠지만요.

hackya.com에 게시된 게시글 중, 워드프레스 관련글은 전체글의 20%가 넘지 않습니다.

반면 thewordcracker.com의 경우, 거의 모든 글이 워드프레스 관련글입니다.

여기에 심각한 문제가 있습니다. 그 워드프레스 개발관련 snippet을 얻으려고 방문하시는 방문자 분들이 과연 돈이 되는 트래픽일까요?

코프레스(*한국워드프레스 사용자 모임 포럼)도 마찬가지입니다. 코프레스에 배너광고가 올라가 있더라도 질문글 올리시는 분 중 평생 그 배너광고라도 한번 눌러주시는 분이 계실까요?

컨텐츠를 제공할때 돈이 되는 트래픽, 돈이 되지 않는 트래픽을 잘 구분해서 판단해야 합니다.

아이템을 생각하시기 전 어떤 컨텐츠가 제공되어야 하는지 심각하게 고민을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8.07.06 14:55 신고
    역시 트래픽이 많다고 수익이 발생하는건 아니군요.
    • 프로필 사진
      애드센스 배너 광고로 수익을 내려는 사이트는 트래픽이 많아야 유리할 것입니다. 하지만 무조건 트래픽이 많다고 꼭 유리하는 것은 아니고, 배너를 누를 가능성이 높은 방문자들이 많이 방문하는 것이 수익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런 측면에서 개발자들은 '돈이 안 되는 트래픽'입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광고는 수익률이 낮은 수익 모델이라고 합니다. 사이트가 활성화되어 있다면 수익을 낼 수 있는 방법이 없는지 고민해보는 노력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한 방법이 네이티브 광고입니다. 우선 콘텐츠에 대한 고민이 있어야 할 것이고, 그것을 어떻게 수익으로 연결시킬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18.07.07 00:20 신고
    처음하시는분들이 유입을 이유로 키워드남발하다가 몇달은 꽤 수익이 나왔지만 금세 저품질에 빠지더라구요
    하나의 블로그로는 수익을 벌기는 힘들것 같아요. 많이 버시는분들은 블로그를 5개 이상하시더라구요;;
  • 프로필 사진
    2018.07.07 09:46 신고
    목적이 무엇인지가 중요하겠죠
    블로그 글로 하루 10만명..ㅋ 좀 허황한거 아닌가요
    BTS 정도 되면 모르겠습니다 ㅎ
  • 프로필 사진
    2018.07.09 07:04 신고
    맞아요. 하루 10만명이라고 50만원은..ㅋㅋㅋㅋㅋ;;제가 하루 최고1만1천명이었는데...에휴..ㅠㅠ
    그래도 워드프레스로 해보고싶네요
    • 프로필 사진
      블로그를 방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글 개수가 많아지더라도 방문자 수는 어느 정도 시점이 지나가면 한계에 도달하여 더 이상 늘어나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래서 SEO가 어려운 것 같습니다. (http://avada.tistory.com/705 참고)

      이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네이버 유입이 구글 유입보다 압도적으로 많은 편입니다. 구글 유입은 이상하게 늘어나지 않네요. 구글 유입이 중요하다면 워드프레스가 좋은 선택일 수 있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18.09.06 14:04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19.05.09 01:04 신고
    한 참이나 늦게 찾아와서 보고, 공부하고 갑니다~~^^ 전 이제 시작인데... 어쩌죠?? ^^
  • 프로필 사진
    2019.07.12 17:10
    워드프레스는 저품질이 없는걸로 알고 있는데 틀린말인가요?
    상품리뷰쪽은 돈이 될거 같은지요..
    글 잘보고 갑니다^^

    • 프로필 사진
      저품질이란 네이버에서 사용하는 용어로, SEO 품질로 이해하면 될 것 같습니다.

      네이버에서는 자의로 평가하기 때문에 어떤 기준으로 '품질'을 평가하는 지 알 수 없습니다.

      SEO는 결국 '글쓰기'와 관련되는데요. 좋은 글은 많은 사람에 의해 읽히게 되므로, SEO에서 좋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떤 플랫폼을 사용하든 좋은 글을 작성하면 구글에서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특히 워드프레스가 SEO에 강한 측면이 있기 때문에, 비슷한 품질의 글을 작성했을 때 더 노출될 가능성이 높을 것입니다.

      (최근에는 경쟁이 심해서 처음 1~2개월 동안 꾸준히 좋은 글을 작성해야 구글에 상위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