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바토 마켓의 테마포레스트 워드프레스 테마 환불 후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19. 9. 5. 10:57 • 댓글:

SEOWP라는 SEO 및 디지털 에이전시용 워드프레스 테마가 무려 57% 할인된 29달러에 판매하는 것을 보고 곧바로 구입했습니다.

워드프레스 SEO 테마

최근에 워드프레스 블로그 하나에 매거진 테마인 Newspaper를 설치하여 나름대로 잘 사용하고 있었지만, 조금 색다른 테마가 없을까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SEOWP가 SEO에 최적화되었다고 홍보하고 있기 때문에 기대를 가지고 구입했지만, 결과론적으로는 실패한 구입이 되었습니다.

WPML과의 호환성 문제

문제는 WPML이라는 플러그인 때문이었습니다. SEOWP는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인 WPML과 호환된다고 명시하고 있지만, 실제로 설치해보니 WPML과 충돌이 발생하여 제대로 설치가 되지 않았습니다.

WPML과의 호환성 명시

처음 설치를 시도했을 때 관리자 페이지에서 플러그인 설치 화면이 공백으로 표시되어 조금 헤매다가 WPML 플러그인을 비활성화니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가 표시된 대로 작동하지 않아 환불 요청을 하다

이때까지 여러 종류의 테마를 설치해봤지만 WPML 플러그인과 충돌이 발생하는 경우는 처음 접했습니다. 한 번 더 설치를 시도해보고 안 되겠다 싶어 환불 요청을 했습니다.

테마포레스트 테마나 Codecanyon 플러그인의 환불을 요청하려면 판매자에게 직접 환불을 요청해야 합니다. 정당한 사유가 아니면(가령, 단순 변심) 환불을 안 해주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환불 요청을 하니 어제 저녁에 환불 요청 승인 메일이 날아왔습니다.

엔바토 마켓 환불

지난 번에 제법 비싼 플러그인을 구입했다가 생각과는 달리 마음에 안 들어 환불 요청을 했다가 거절을 당한 적이 있습니다. 몇 차례 환불 요청을 하면서 느낀 점은 환불 사유에 "원하는 대로 작동하지 않았다"와 같은 문구는 포함시키면 안 되고 구체적으로 문제점을 지적하면서 환불을 요청해야 환불 가능성이 높아지는 것 같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 사용법을 잘 몰라서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는 먼저 지원을 요청하여 문제 해결을 시도해보고, 그래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환불을 요청하면 확실히 환불을 해주는 것 같습니다.

환불 승인이 난 후 4시간 정도 후에 Envato 지원팀에서 환불 처리를 해주었습니다. 하지만 환불이 처리되면 Envato Market에서 다른 테마나 플러그인을 구입할 수 있도록 일종의 포인트로 적립됩니다.

할인을 한다고 무작정 구입하기 보다는 평소에 염두에 두고 있던 테마가 할인을 하는 경우에 구입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아바다엔폴드 같은 인기 테마는 검증이 되었기 때문에 구입 후 후회할 가능성은 적은 편이지만, 싸다고 무작정 구입할 때에는 후회하게 되는 경우가 종종 있는 것 같습니다.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