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에는 개천절, 한글날 등 공휴일이 있었고, 특히 개천절 다음날이 금요일이라 징검다리 휴일을 보내는 분들이 많아서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용자들에게는 조금 우울한 한 달이 아니었나 생각됩니다.
저는 이 블로그를 비롯하여 여러 개의 블로그에 애드센스 광고를 달고 있지만, 사실상 워드프레스 블로그 하나에서 대부분의 수익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의 경우 현재 '일치하는 광고'를 제외하고는 모두 제거했기 때문에 사실상 유명무실해졌습니다. 조만간 '일치하는 광고'도 삭제하고 '관련 글'로 대체할까 생각 중입니다.
워드프레스 애드센스 수익 인증
지난 몇 달 간 애드센스 수익 변동이 심했지만, 지난달부터 안정되기 시작했습니다.
지난달에는 전월 대비 113% 수익이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이번달에는 수익이 줄어들 것으로 보입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광고 개수를 대폭 줄였기 때문입니다. 현재 PC에서 조그마한 광고 하나만 포스트 상단에 표시하도록 했고, 하단에 표시했던 '일치하는 콘텐츠 광고'와 사이드바 광고를 모두 제거했습니다. 모바일에서는 자동 광고 기능을 사용하여 광고를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PC에서는 광고를 줄이고 모바일에서는 자동 광고 기능을 사용하도록 설정한 이유는 애드센스 광고 개수를 줄이면 사이트 속도가 개선되고 구글 SEO가 향상될 것이라는 막연한 추정 때문입니다. 물론 애드센스 수익은 줄어들겠죠.ㅠ 특히 제 블로그들의 모바일 기기 유입은 전체 유입의 25% 정도로 20% 이하로 저조한 편입니다.
하지만 애드센스 수익률은 PC보다는 모바일이 더 높은 것 같습니다. 이 때문에 저는 PC에서는 가급적 광고를 줄이거나 제거하고 있습니다.
광고를 많이 표시하면 수익률이 높아질 수 있겠지만, 효과적으로 광고를 배치하려면 먼저 모바일, PC의 유입량과 광고 수익을 비교하여 수익률이 낮다고 생각되는 경우 광고 개수를 과감히 줄이는 것도 하나의 전략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는 광고 수익에 대해 그리 미련은 없지만, 워드프레스로 광고 수익을 내기가 어렵다는 주장을 하시는 분이 계시네요. 워드프레스가 오히려 SEO에 유리하고(이 부분은 잘 알려진 내용입니다), 본인 노력 여하에 따라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는 것 같습니다.
사실 어떤 블로그를 운영하는가 보다는 콘텐츠가 무엇인가가 더 중요하지 않나 생각됩니다. 사이트 규모가 작을 때에는 티스토리든 워드프레스든 수익에 별 차이가 없지만, 사이트 규모가 커질 수록 워드프레스가 더 유리할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는 정교하게 SEO 최적화를 수행할 수 있고, 커스터마이징에 사실상 제한이 없습니다.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특히 Newspaper 같은 매거진 테마를 이용하면 사이트 속도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애드센스 배너 광고를 효과적으로 배치할 수 있고, 이 테마가 광고 수익률도 좋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수익 (2021년 3월)
지난 몇 달 간 쿠팡 파트너스 상품을 소개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험적으로 운영해보았습니다. SEO에 초점을 두고 글을 작성하면 쿠팡 파트너스를 통해서도 수익을 얻을 수 있으리라 생가됩니다. 저는 운 좋게도 수익이 조금씩 발생하고 있습니다.
https://avada.tistory.com/2743
참고:
-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기
- SEO 전략에서 피해야 하는 키워드 리서치 실수 7가지
- 지난달 구글 애드센스 수익 - 월 최고 기록 갱신
- 이번달 애드센스 수익 100만 원을 넘길 수 있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