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플러그인의 지원과 품질

2018.03.11 댓글 0

워드프레스의 강점 중 하나는 많은 테마와 플러그인을 선택할 수 있다는 점일 것입니다. 플러그인의 경우 무료 버전이라도 괜찮은 것이 많습니다. 가령 SEO용 플러그인으로 Yoast SEO나 All in One SEO Pack 같은 훌륭한 무료 플러그인을 이용할 수 있고, 캐시 플러그인으로도 W3 Total Cache, WP Super Cache, Hyper Cache 등 다양한 플러그인이 있어 사이트와 궁합이 맞는 것을 선택하여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심지어 최근에는 페이지 빌더도 Elementor Page Builder 같은 괜찮은 플러그인이 나와 있습니다("무료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Elementor Page Builder" 참고).

테마의 경우에도 찾아보면 괜찮은 무료 테마가 많이 있지만, 단기간에 보다 전문적으로 보이는 사이트를 만들거나 특정 기능의 사이트를 만들 때 유료 테마를 이용하면 많은 도움이 됩니다.

저는 Elegant의 Divi아바다, Enfold, The7, Pluto, Newspaper, Publisher, WPLMS 등 여러 가지 테마와 특정 기능의 유료 플러그인(다국어 번역 플러그인 WPML 포함)을 제법 구매했습니다.

Divi 테마의 경우 제법 비싼 편이지만 지원은 지원 포럼을 통해 제공되며, 비교적 빠르고 유용한 답변을 제공해줍니다.

아바다 등 Themeforest 테마나 Codecanyon 플러그인의 경우 각 항목에 따라 지원의 품질이 차이가 납니다. 아바다의 경우 문의를 하면 대부분 지원을 요청하라고 하고, 간단한 사안의 경우 지원을 요청하면 제대로 된 답변을 제공했습니다. 하지만 복잡한 질문을 하면 제대로 된 답변을 받을 수가 없었습니다. (이 점은 다른 테마도 비슷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Elegant Themes의 경우 다소 복잡한 질문을 해도 제대로 된 답변을 제공해주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테마포레스트 테마의 경우 개인적으로 느끼기에 대부분 지원이 별 도움이 되지 않았습니다. 가령 Pluto라는 테마를 여러 개 구입했지만 아주 쉬운, 정말로 간단한 질문을 하나 했지만 커스터마이징은 직접 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최근 받은 적이 있습니다.

Publisher라는 테마는 현재 메인 블로그에 적용되어 있고 여러 개 구입했는데, 이 테마의 개발자는 의욕을 가지고 시작했지만 지금은 고객 수가 너무 많아서 감당이 안 된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지원 질문에 대한 답변이 늦어지는 경우가 간혹 있어서 불평을 하는 구매자도 제법 있네요.ㅎㅎ

Publisher는 기능을 많이 도입했지만 내장 플러그인들에 버그가 조금씩 있습니다. 계속 버그를 수정해나가고 있지만 일부 버그는 수정이 안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처음에 그런 버그를 보고하여 일부를 수정했지만 Disqus와 관련된 버그가 수정이 안 되어 외부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개발자는 지원을 요청하면 적극적으로 대응해주기도 합니다. 지난 목요일부터 NinjaTeam Facebook Messenger for WordPress라는 플러그인이 25달러에서 40% 할인된 15달러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플러그인이 괜찮아 보여서 구입하여 메인 블로그에 적용했지만 제대로 작동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환불 요청을 하니 플러그인 개발자가 적극적으로 버그를 수정해주기 위해 대응해주었습니다. 비록 버그가 수정되지 않았지만 적극적으로 고객의 목소리를 경청하여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태도가 마음에 들었습니다.

간혹 '남들은 다 되는데 왜 너만 안 되니?' 식으로 대응하는 판매자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와 달리 구매자의 요구에 귀를 기울이고, 가능한 범위에서 도와주려고 노력하는 판매자도 있습니다. 테마나 플러그인을 구매하기 전에 사용자들의 질문에 판매자(개발자)가 어떻게 대응하는지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참고로 아바다, Enfold, BeTheme과 같은 인기 테마를 선택하면 테마 개발자로부터 유용한 도움을 받지 못하더라도 워드프레스 관련 카페나 포럼에서 다른 사용자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DiviWPML과 같이 비교적 비싼 테마나 플러그인은 지원 체계가 잘 갖추어져 있지만, 비교적 저렴하게 판매되는 테마포레스트 테마나 코드캐년 플러그인의 경우 개발자마다 지원 품질이 차이가 납니다.

참고: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