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게 맞는 워드프레스 테마 선택하기

2017.11.18 댓글 0

워드프레스에서는 정말 다양한 무료 및 유료 테마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테마포레스트에만 해도 1만 개가 넘는 워드프레스 테마가 판매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테마 중에서 어떤 워드프레스 테마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되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무료 테마와 유료 테마를 잠깐 비교해보면:

무료 테마

  • 기능이 제한적이다.
  • 디자인이 단순한 경우 속도가 빠른 경우가 많다.
  • 지원이 제공되지 않는다.
  • 언제 업데이트가 중단될지 알 수 없다. (자주 업데이트가 중단됨)

유료 테마

  • 다양한 기능이 제공된다.
  • 기능과 디자인이 우수한 대신 무거운 경향이 있다.
  • 라이선스에 따라 지원이 제공된다. 다만, 커스터마이징에 대해서는 지원이 제공되지 않는다.
  • 인기 테마의 경우 꾸준히 업데이트가 된다. (오래된 테마는 간혹 지원이 중단되기도 한다.)

테마를 선택하기 전에 먼저 어떤 사이트를 만들지를 정해야 합니다.

가령, 중요하지 않는 개인 블로그를 만드는 경우에는 무료 테마로도 충분할 것입니다. 레이아웃은 워드프레스에 대한 이해 능력에 따라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할 것입니다.

컨텐츠가 풍부한 블로그를 운영하려는 경우에는 매거진 스타일의 테마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만약 유료 테마를 고려한다면 다목적 테마와 특정 분야에 특화된 테마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아바다, Enfold, BE 등 대부분의 인기 테마는 다목적 테마입니다. 

다목적 테마는 많은 기능을 제공하므로 조금 무거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이트 제작에 이용할 수 있는 장점도 있습니다.

제가 아는 분은 The7 테마의 사용법을 익혀서 모든 사이트 제작에 The7 테마만 사용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를 자주 만들어야 한다면, 이러한 전략도 좋은 것 같습니다. 저는 워드프레스로 사이트를 제작할 일이 있으면 거의 대부분 Divi 테마만을 사용하는 편입니다. Divi 테마는 라이선스 기간(1년 혹은 평생) 동안 사이트 개수에 제한 없이 사용이 가능하므로 여러 개의 사이트를 만드는 경우에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LMS 등 특정 분야의 사이트를 제작하는 경우에는 LMS 분야에 특화된 테마를 선택하면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저는 테마를 선택할 때, 테마가 언제 최근에 업데이트되었는지, 그리고 사용자 평가가 어떠한지를 주로 보는 편입니다.

예를 들어, 우커머스 쇼핑몰 테마 중에서 가장 인기 있는 Flatsome의 경우:

Flatsome은 이틀 전에 업데이트가 된 것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최근에 업데이트된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1년 동안 업데이트가 되지 않았다면 가급적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테마는 IE9부터 호환이 되고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인 WPML과도 호환이 됩니다. 다국어 사이트를 구상하고 있다면 WPML과의 호환성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 실제 사용자들의 코멘트에 대한 테마 판매자의 대응을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Flatsome 테마 개발자는 사용자들의 질문에 일일이 대응해주는 것 같습니다. 간혹 어떤 판매자는 질문을 하면 "지원을 요청해"라고 말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떤 기능이 잘 안 되어 질문을 하면 "잘 안 되어 유감입니다. 이런 방법을 시도해보시겠어요?"처럼 안내하는 판매자가 있는 반면, "다른 사용자는 잘 된다는데 왜 너만 안 된다고 하니?"식으로 대응하는 판매자가 있다면 분명 전자와 같이 대응하는 판매자의 테마를 선택하는 것이 추후에 지원을 받기가 용이할 것입니다.

판매 수량이 별로 없고 업데이트가 자주 되지 않는 테마는 아무래도 피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안전한 선택을 하려면 Avada, Enfold, Newspaper 등과 같은 인기 테마를 선택하면 아무래도 안전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인기 테마를 선택할 경우, 국내 커뮤니티에서도 도움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질 것입니다.

※일부 글에 제휴 링크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