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케이테마와 WPML 호환성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8. 2. 18:29 • 댓글:

케이테마는 국내 업체에서 제작하여 판매하는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입니다. 케이테마는 가격이 아바다 등의 대중적으로 인기를 끄는 테마보다는 제법 비싸지만 국내 환경에 맞게 사이트를 만들 수 있는 기능을 원하는 경우에 고려할 수 있는 옵션 같습니다. 케이테마가 설치된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다국어 사이트로 변환하는 WPML 플러그인을 설치하여 세팅하는 작업을 최근 진행했습니다.

워드프레스 케이테마와 WPML 호환성

케이테마는 국내 개발자가 제작하여 판매하는 프리미엄 워드프레스 테마입니다.

워드프레스 케이테마와 WPML 호환성

가격이 32만 원 내외로 60~70달러 내외인 Themeforest 테마에 비해 비싼 편이지만, 우리나라 환경에 적합한 기능을 제공하도록 커스텀되어 제공되는 것 같습니다.

며칠 전,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다국어로 변환하는 WPML 플러그인을 케이테마가 설치된 사이트에 적용하는 작업을 맡았습니다. ☞ 저렴하게 WPML 세팅 작업을 원하시는 경우 여기를 참고하세요.

해당 사이트에는 케이테마의 뉴패브릭 테마(K-Theme Fabric New)가 설치되어 있고 엘리멘터 프로로 사이트가 제작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워드프레스 케이테마와 WPML 호환성

케이테마 판매자는 WPML에 대하여 아직 정식 지원을 하지 않는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WPML을 설치하여 설정을 하니 우려와 달리 문제 없이 작동했습니다. 다만, 사용자 정의하기에서 설정한 두 가지 정도의 옵션은 WPML로는 처리되지 않았습니다.

사용자 정의하기에서 업로드한 로고를 언어별로 바꾸는 기능과 푸터 문구를 사용자 정의하기에서 입력하는 경우 영어 등 다른 언어로 번역할 수는 없었습니다.

하지만 CSS와 자바스크립트를 사용하여 문제를 해결할 수 있었습니다. 예를 들어, 로고 부분은 다음과 같은 스크립트로 해결했습니다.

  // Wait for the entire page to be loaded
  window.addEventListener('load', function() {
    // Check if the lang attribute is set to "en-US"
    var lang = document.documentElement.lang;
    if (lang === "en-US") {
      // Add a delay of 0.1 seconds (100 milliseconds)
      setTimeout(function() {
        // Find all logos by their class name
        var logos = document.querySelectorAll('.custom_logo');
        // Loop through all found logos and change their src attribute
        logos.forEach(function(logo) {
          logo.src = "/wp-content/uploads/2023/08/e-logo.png";
        });
      }, 100);
    }
  });

위의 코드는 해당 페이지의 언어 코드를 체크하여 en-US인 경우 로고를 영문 사이트용 로고로 바꾸는 기능을 합니다.

WPML은 대부분의 인기 테마와는 호환이 되지만, WPML과의 호환성을 명시적으로 선언하지 않은 경우에는 일부 기능이 호환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직접 설치하여 확인하는 것 외에는 알 수 있는 방법은 없습니다.

참고로 WPML은 자동 번역 기능을 제공하기는 하지만(유료 크레딧 구입하여 가능), 기본적으로 인간이 번역을 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AI(인공지능) 번역이 최근 몇 년 사이에 유의미하게 발전했지만, 아직 한국어를 영어 등 외국어로 번역할 경우 번역 품질이 그리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WPML과 자동번역 서비스(GTranslate)와의 비교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WPML vs. 자동번역 서비스 GTranslate 비교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다국어로 변환하려는 경우 크게 두 가지 옵션을 고려할 수 있습니다. WPML과 같은 다국어 플러그인을 이용하는 방법과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그것인데요. 언어 간

www.thewordcracker.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30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템플릿을 WPML을 사용하여 다른 언어로 번역하기

엘리멘터 프로의 테마 빌더를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헤더, 푸터, 카테고리 페이지, 싱글 포스트 페이지 등의 템플릿을 만들어 헤더부터 푸터까지 쉽게 커스터마이징이 가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89

 

GeneratePress 테마: Read More 텍스트 변경하기

워드프레스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최신 글과 카테고리/태그 등 아카이브 페이지에서 더 보기 버튼이 Read More 텍스트로 표시됩니다. GeneratePress 테마의 무료 버전에서는 텍스트로만 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메인 워드프레스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있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