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템플릿을 WPML을 사용하여 다른 언어로 번역하기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6. 10. 00:56 • 댓글:

엘리멘터 프로의 테마 빌더를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내에서 헤더, 푸터, 카테고리 페이지, 싱글 포스트 페이지 등의 템플릿을 만들어 헤더부터 푸터까지 쉽게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합니다. WPML은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영어, 일본어, 중국어, 스페인어 등 다국어 버전을 추가할 때 사용할 수 있는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입니다.

WPML에서는 엘리멘터 템플릿을 글이나 페이지를 번역하듯이 쉽게 번역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템플릿을 WPML을 사용하여 다른 언어로 번역하기

WPML을 사용하면 워드프레스 사이트에 영어 등 다국어 버전을 추가하고 언어 간 콘텐츠 연동이 가능합니다. 다국어 사이트로 구성한 후에 새로운 콘텐츠를 추가하는 경우 쉽게 다른 언어로 번역이 가능합니다. 번역은 기본적으로 인간에 의해 수행되지만 구글 번역, DeepL, MS 번역 서비스 등을 사용하여 자동번역하는 것도 가능합니다("워드프레스 WPML 자동 번역 옵션 활성화하기" 참고).

Elementor 프로를 사용하는 경우 테마 빌더를 사용하여 헤더부터 푸터까지 사이트의 모든 부분을 워드프레스 알림판 내에서 커스텀이 가능합니다. 예시) 헤더/푸터 템플릿 만들기: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헤더 템플릿 만들기 (헤더 & 푸터 커스텀)

워드프레스에서 페이지에 따라 다른 헤더나 푸터를 사용하고 싶은 경우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테마에서는 헤더는 사이트 전체에 공통으로 사용되고, 페이지에 따라 다른 헤더를 사용하려면 테

avada.tistory.com

다국어 번역 플러그인인 WPML을 사용하여 테마 빌더 내의 템플릿을 각 언어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엘리멘터의 헤더 템플릿을 만들어 사이트 전체에 적용하고 있다면, WPML을 사용하여 영어 등의 언어를 추가할 경우 헤더 템플릿을 해당 언어로 번역하지 않으면 해당 언어 사이트에서 헤더 부분이 표시되지 않습니다. 헤더 등의 템플릿도 각 언어로 번역하거나 복제하여 만들어야 헤더가 해당 언어에서 올바르게 표시됩니다.

엘리멘터 템플릿을 번역하는 방법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 » 템플릿 » 저장된 템플릿으로 이동한 다음, 모두를 클릭합니다.

엘리멘터 테마 빌더 템플릿

모든 템플릿이 표시되면 상단의 탭에서 원하는 템플릿을 선택합니다. 예를 들어, 아카이브 페이지(카테고리, 태그 페이지 등) 템플릿을 번역하려면 상단의 Archive를 클릭합니다. 개별 포스트 템플릿을 번역하려면 Single Post를 선택합니다. 

엘리멘터 템플릿 번역

그러면 위의 그림고과 같이 아카이브 템플릿 목록이 표시됩니다. 번역하는 방법으로 크게 두 가지를 생각해볼 수 있습니다. 먼저는 원하는 템플릿 옆에 있는 추가 아이콘(플러스 기호)을 클릭하여 번역할 수 있습니다. 

상기 그림에서는 Blog Default Arhive가 아직 아무 언어로도 번역되지 않은 상태이고, 제목 옆의 국기 아래의 더하기 기호를 클릭하여 해당 언어로 번역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영문으로 번역하려는 경우 영국 국기 아래의 플러스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고급 번역 편집기에서 템플릿 내의 문자열을 번역할 수 있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WPML 고급 번역 편집기를 사용하여 번역하기 -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템플릿을 WPML을 사용하여 다른 언어로 번역하기

이 방법을 이용하면 문자열(String)을 엑셀과 같은 레이아웃에서 번역할 수 있습니다. 문자열을 번역하기 때문에 실제로 어떻게 표시되는지를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없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다른 방법으로 템플릿 콘텐츠를 복제하여 해당 언어의 템플릿을 생성한 후에 템플릿 내의 텍스트 등을 번역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템플릿 리스트에서 번역하려는 템플릿 이름 위에 마우스를 올린 다음, 편집을 클릭하여 기본 편집기(블록 에디터)에서 템플릿을 엽니다.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 편집 화면이 표시됩니다. 오른쪽의 언어 박스의 "이 문서 번역" 부분에서 WordPress 편집기를 선택하고 복제 필드를 체크하고 복제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해당 언어의 템플릿이 생성되고 콘텐츠가 복제됩니다. 이제 해당 언어로 복제된 템플릿을 엘리멘터에서 수정할 수 있습니다. 

테스트로 일어로 템플릿을 복제해 보았습니다. 상단의 국기에서 일본 국기를 선택하고 엘리멘터 아카이브 템플릿 섹션을 살펴보면 방금 복제한 템플릿이 표시됩니다.

템플릿을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에서 열어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엘리멘터 프로에서 제공되는 테마 빌더를 사용하여 만든 템플릿을 WPML을 사용하여 번역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고급 번역 편집기(WPML Translation Editor)를 사용하여 번역할 것인지, 아니면 엘리멘터에서 언어별로 편집하여 번역할 것인지에 따라 위의 두 가지 방법 중 하나를선택하시기 바랍니다.

WPML은 현재 연간 구독형으로만 판매되지만, 영구 라이선스를 사용하여 세팅하기를 원하시는 경우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워드프레스 다국어 플러그인 WPML 라이선스를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는 방법 [다국어 사이트 구축

워드프레스에서 한국어, 영어, 중국어, 일본어 등 여러 개의 언어 사이트 즉, 다국어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 WPML 플러그인이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https://w...

cafe.naver.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29

 

WPML을 사용하여 워드프레스 다국어 사이트 구성 시 작업 순서

워드프레스에서 다국어 사이트를 만드는 방법으로 WPML과 같은 플러그인을 사용하거나 멀티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WPML을 사용하면 언어 간 연동이 되므로 수월하게 다국어 사이트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19

 

워드프레스 디비 테마용 무료 콘서트 홀 레이아웃 팩(Concert Hall Layout Pack for Divi)

인기 베스트셀링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인 Divi 테마 개발사인 Elegant Themes는 거의 매주 디비 테마용 무료 레이아웃 팩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최근 Divi 테마에 사용할 수 있는 콘서트 홀 레이아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