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robots.txt 파일을 수정할 수 없는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6. 24. 00:53 • 댓글:

워드프레스에서 루트 폴더에 robots.txt 파일을 만들거나 Rank Math와 같은 SEO 플러그인에서 편집할 수 있습니다. Rank Math에서 robots.txt 파일을 수정할 수 없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Rank Math에서 robots.txt 파일을 수정할 수 없는 경우 확인해야 할 사항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워드프레스 robots.txt 파일을 수정할 수 없는 문제

저는 FTP에 접속하여 robots.txt 파일을 만들어서 내용을 추가하는 방법으로 robots.txt 파일을 생성했습니다. 

직접 robots.txt 파일을 생성하여 내용을 추가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워드프레스 Robots.txt 파일 만들기 및 최적화하기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robots.txt 파일이 없어도 검색 엔진에서 사이트를 크롤링(Crawl)하여 색인화(Indexing)하지만 이 파일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웹마스터 도구에서 사이트맵 파일을 제출하지 않은 경우 구글은

www.thewordcracker.com

FTP/SFTP 접속 방법을 모르는 경우에는 웹호스팅 업체에 문의하여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SFTP 접속 방법

해외 클라우드 호스팅인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사용하면 Amazon AWS, Vultr, DigitalOcean, Linode 등의 서버를 생성하여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AWS 등에서는 SFTP나 SSH에 접속하려면 까다로운

avada.tistory.com

Rank Math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ftp/sftp를 통해 robots.txt 파일을 업로드하거나 생성하지 않고도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robots.txt 파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Rank Math » 일반 설정 » Robots.txt 편집에서 Robots.txt 파일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htaccess 편집에서는 .htaccess 파일을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Rank Math 플러그인에서 Robots.txt 파일을 수정할 수 없는 이유

하지만 랭크 매쓰에서 robots.txt 파일을 편집할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크게 다음 두 가지 중 하나에 해당할 때 Rank Math 내에서 robots.txt 파일을 편집할 수 없게 됩니다.

robots.txt 파일이 루트 폴더에 존재하는 경우

루트 디렉터리에 robots.txt 파일이 존재하는 경우에 Rank Math에서는 다음 그림과 같이 "Robots.txt 파일이 루트 폴더에 있기 때문에 콘텐츠가 잠겨 있습니다" 메시지가 표시되면서 편집할 수 없도록 잠기게 됩니다.

워드프레스 robots.txt 파일을 수정할 수 없는 문제

robots.txt 파일 쓰기 권한이 없는 경우

다음 그림과 같이 "robots.txt 파일을 쓸 수 없습니다" 경고가 표시되면서 robots.txt 파일을 편집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robots.txt 파일을 수정할 수 없는 문제

실제 robots.txt 파일의 퍼미션이 잘못되어 수정할 수 없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robots.txt 파일의 퍼미션(권한)은 644로 설정되어야 합니다.

다른 이유로 테마 편집기가 비활성화되면 워드프레스 알림판에서 robots.txt 파일을 비롯한 테마 파일 등을 수정할 수 없게 됩니다.

보안상의 이유로 테마 편집기는 비활성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일부 보안 플러그인에서는 테마 편집기를 비활성화하는 옵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워드프레스 테마 편집기 & 플러그인 편집기 비활성화하기

워드프레스에서 기본적으로 알림판에서 테마와 플러그인을 편집할 수 있는 메뉴가 제공됩니다. 테마 편집기와 플러그인 편집기는 비활성화하는 것이 보안에 바람직할 수 있고 테마 편집기를

avada.tistory.com

Robots.txt 파일을 수정할 수 없는 문제 해결하기

원인을 파악했다면 원인을 제거하여 robots.txt 파일을 수정할 수 있도록 만들 수 있습니다.

  1. 루트 폴더에 물리적인 robots.txt 파일이 존재하는 경우, 해당 파일을 직접 수정할 수 있습니다. 만약 Rank Math 또는 robots.txt 파일 편집 플러그인에서 수정하기를 원하는 경우에는 루트 폴더에 있는 robots.txt 파일을 삭제하면 됩니다.
  2. robots.txt 파일의 퍼미션이 잘못된 경우 퍼미션을 644로 조정합니다.
  3. 테마 편집기가 비활성화되어 알림판에서 수정할 수 없는 경우에는 테마 편집기를 활성화하면 문제가 해결됩니다.

테마 편집기를 비활성화하는 방법으로는 1) wp-config.php 파일에 [**define( 'DISALLOW_FILE_EDIT', true );**] 라인을 추가하거나, 2) 보안 플러그인이나 최적화 플러그인에서 제공하는 기능으로 테마 편집기를 비활성화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어떤 방법으로 테마 편집기를 비활성화했는지 확인하여 wp-config.php 파일에서 해당 라인을 제거하거나 플러그인을 해당 기능을 해제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20

 

워드프레스 Rank Math SEO 플러그인: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제목 변경하기

네이버, 구들 등 검색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검색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제목이나 설명, 개별 페이지나 글 등의 제목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Yoast SEO, Rank Math SEO(검색엔진최적화), All in One(AIO) SE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18

 

워드프레스 Yoast SEO 플러그인: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제목 변경하기 (최신 버전)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제목이나 설명, 개별 페이지 또는 글의 제목 등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사이트 제목이 개별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5

 

티스토리 애드센스 광고 제거 후 방문자 수 증가

지난 5월 31일, 카카오는 공지를 통해 티스토리 자체 광고 신설을 알렸습니다. [안내] 6월부터 티스토리 자체 광고를 신설합니다. 안녕하세요. 티스토리팀입니다. 오는 6월부터 개별 티스토리 본

avada.tistory.com

 

워드프레스 네이버 카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