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Yoast SEO 플러그인: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제목 변경하기 (최신 버전)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5. 28. 07:04 • 댓글:

구글, 네이버 등 검색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노출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제목이나 설명, 개별 페이지 또는 글의 제목 등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가령, 사이트 제목이 개별 글에 함께 표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 경우 사이트 제목을 제거하기를 원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요스트 SEO, Rank Math 검색엔진최적화, All in One(AIO) SEO 등의 SEO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구글 등의 검색 결과에 표시되는 제목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브라우저 탭에서 사이트 제목이 표시되는 것도 제거할 수 있습니다.

[참고*구글은 브랜드명을 함께 표시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사이트 제목을 제거해도 검색 결과에서는 함께 표시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Yoast SEO 플러그인: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제목 변경하기 (최신 버전)

SEO 플러그인은 Yoast SEO, Rank Math, AIO SEO 등의 인기 플러그인 중에서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대동소이합니다. 유료 버전도 있지만 보통은 무료 버전으로 충분할 것입니다(참고). 무료 버전에서 기능은 Yoast SEO보다 Rank Math가 더 많은 편입니다. 하지만 어느 것을 사용해도 무방한 것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Yoast SEO 플러그인을 사용할 때 홈페이지와 개별 페이지/글의 제목과 설명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Yoast SEO에서 홈페이지 제목/설명 변경하기

홈페이지(전면 페이지) 제목 번경하기

정적인 페이지가 홈페이지로 설정된 경우

설정 » 읽기 » 읽기 설정 » 홈페이지 표시에서 정적인 페이지가 홈페이지(전면 페이지)로 설정된 경우

워드프레스 홈페이지 설정

해당 전면 페이지에서 SEO 타이틀과 메타 설명(meta description)을 설정해야 합니다. Yoast SEO » Settings » Content types » Homepage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워드프레스 Yoast SEO 플러그인: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제목 변경하기 (최신 버전)

edting the homepage itself(홈페이지 자체에서 편집하기) 링크를 클릭하면 SEO 제목과 설명을 수정할 수 있는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최신 글이 홈페이지로 설정된 경우

설정 » 읽기 » 읽기 설정 » 홈페이지 표시에서 최신 글이 홈페이지로 설정된 경우

Yoast SEO » Settings » Content types » Homepage에서 SEO 제목과 설명을 편집할 수 있습니다.

개별 페이지/글의 SEO 제목과 설명 변경하기

전역 설정

개별 페이지나 글에서 SEO 타이틀이나 메타 설명을 직접 설정하지 않는 경우에는 Yoast SEO » Settings » Content types » 글 (또는 페이지)의 SEO title과 Meta description에 설정된 포맷에 따라 제목과 설명이 설정됩니다. 설명을 비워두면 일반적으로 앞부분 일부가 자동으로 설정됩니다.

위와 같이 설정하면 "글 제목 - 사이트 이름" 형식으로  SEO 타이틀이 지정됩니다. "- 사이트 이름"이 표시되지 않도록 하고 싶은 경우 "Separator Site title" 부분을 삭제하면 됩니다. 

[참고*페이지나 글 제목에서 사이트 이름을 삭제해도 구글 등의 검색엔진에서는 사이트 제목을 자동으로 추가하여 검색 결과에 노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개별 페이지/글의 제목이나 설명 설정하기

개별 페이지나 글의 SEO 제목과 설명을 직접 설정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Yoast SEO 플러그인에서 검색엔진에 노출되거나 브라우저 탭에 표시되는 사이트/페이지/글 제목과 설명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수정 후 실제로 검색엔진에 반영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빠르면 하루 이틀만에 반영되지만 1~2주 정도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Rank Math나 All in One SEO에서도 동일한 방법으로 가능합니다. Rank Math SEO에서 SEO 제목과 설명을 설정하는 방법은 다음 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Rank Math SEO 플러그인: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제목 변경하기

네이버, 구들 등 검색엔진에서 검색했을 때 검색되는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제목이나 설명, 개별 페이지나 글 등의 제목을 변경하고 싶은 경우 Yoast SEO, Rank Math SEO(검색엔진최적화), All in One(AIO) SE

avada.tistory.com

참고

https://avada.tistory.com/3004

 

워드프레스 Divi 테마: 다목적 차일드 테마 Avanti

Divi 테마는 아바다 테마와 함께 가장 많은 판매를 기록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입니다.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는 특히 라이선스 기간(1년 또는 평생) 사이트 개수에 제한 없이 사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17

 

워드프레스 Popup Maker: 일정 시간 후 자동 팝업 닫기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팝업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Popup Maker는 현재 7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플러그인입니다. 이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쿠팡 방문하기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01

 

엘리멘터: 특정 텍스트의 색상을 다르게 설정하기

엘리멘터(Elmentor)는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입니다. 특히 Elementor Pro를 사용하면 테마 파일을 수정할 필요 없이 워드프레스 관리자 페이지에서 대부분의 커스텀 작업이 가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