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 그누보드를 설치하는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3. 13. 00:01 • 댓글: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는 해외 웹호스팅 중 하나로서 아마존  AWS, Vultr 등의 서버를 추가하여 쉽게 관리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AWS나 Vultr, Linode 등의 서버를 운영하고 싶지만 리눅스 서버 관련 지식이 부족하여 망설여지는 경우 클라우드웨이즈를 이용하면 전용 관리 패널을 통해 쉽게 서버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어플리케이션(워드프레스, 그누보드 등)을 연결하여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설치 및 도메인 설정 방법 (Cloudways)

아마존 AWS나 DigitalOcean, Vultr와 같은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 없이 AWS 등을 사용하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다른 호스팅으

avada.tistory.com

이 글에서는 한국형 게시판 위주의 사이트를 운영하려는 경우에 이용할 수 있는 그누보드를 클라우드웨이즈에 설치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 Vultr, High Frequency 서버를 선택하면 비교적 저렴한 비용에 VPS 서버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 그누보드 설치하기

그누보드 설치 파일 다운로드하기

먼저 그누보드 홈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의 그누보드를 다운로드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 그누보드를 설치하는 방법

현재 최신 버전은 2023년 1월 25일에 릴리스된 그누보드(영카트) 5.5.8.2.7입니다.

zip 파일이나 tar.gz 파일 등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해제합니다.

압축을 해제한 다음, 폴더 내의 모든 파일을 서버에 업로드해야 합니다.

이제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추가하고 그누보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애플리케이션 추가하기

클라우드웨이즈에 로그인하여 Applications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설치된 어플리케이션 목록이 표시됩니다. Add Application(애플리케이션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Add Application 팝업이 표시되면 서버를 선택하고 Add Application 버튼을 클릭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유형으로 PHP Custom App을 선택하고, Name your App에 애플리케이션 이름을 지정합니다.

애플리케이션 유형으로는 워드프레스, 우커머스, PHP Custom App, Laravel, Magento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그누보드를 설치하려는 경우에는 PHP 섹션의 Custom App을 선택하면 됩니다.

Add Application을 클릭하면 애플레이션이 생성됩니다.

애플리케이션 설치가 완료되면 애플리케이션 목록에서 방금 생성한 어플리케이션을 클릭합니다.

Access Details(액세스 상세 정보)에서 애플리케이션 URL과 MySQL 정보(DB 이름, 사용자명, DB 비밀번호), 서버 IP 주소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Domain Management에서 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 추가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보세요.

 

클라우드웨이즈 도메인 연결 시 참고 사항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네임서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IP 주소를 지정하여 도메인을 연결해야 합니다. 몇 가지 상황에서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참고*저

avada.tistory.com

도메인을 연결하고 도메인의 A 레코드를 설정하여 도메인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A 레코드를 지정하면 서너 시간에서 최대 2일 정도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도메인 연결이 완료되면 SSL Certificate에서 SSL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Let's Encrypt를 선택하고 이메일 주소와 도메인 이름을 입력한 다음 Install Certificate 버튼을 클릭하여 SSL 보안서버 인증서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Apply WildCard를 체크하지 않습니다.)

그누보드 설치 파일 업로드 및 설치

이제 sftp를 통해 그누보드 설치 파일을 서버에 업로드해야 합니다.

SFTP 정보는 서버 관리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Servers를 클릭하고 애플리케이션이 연결된 서버를 선택합니다.

Server Management(서버 관리) 페이지의 Master Credentials에서 sftp/ssh에 접속할 수 있는 로그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정보 확인하기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접속 정보.

파일질라(FileZilla)와 같은 ftp/sftp 클라이언트를 사용하여 서버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파일질라에서 다음과 같이 설정합니다.

  • 프로토콜: SFTP - SSH File Transfer Protocol
  • 호스트: Master Credentials의 공인 IP 주소
  • 사용자: Master Credentials의 Username
  • 비밀번호: Master Credentials의 Password

SFTP 설정하기.

연결 버튼을 클릭하면 서버에 접속이 됩니다.

[메모*워드프레스나 다른 앱을 설치한 경우에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SFTP에 접속할 수 있습니다.*]

sftp 서버에 접속되면 리모트 사이트의 applications 디렉터리를 클릭합니다.

그누보드를 설치할 애플리케이션 폴더를 선택합니다. 최종 수정 컬럼에서 가장 최근에 설치된 앱이 방금 설치된 앱을 것입니다.

public_html 폴더를 선택합니다.

public_html 폴더에 웹 파일들을 업로드할 수 있습니다. 저는 g5 디렉터리를 만들어서 그누보드 설치 파일들을 업로드했습니다.

그누보드 설치 파일들이 있는 로컬 사이트에서 모든 파일을 선택한 다음, 드래그하여 서버로 업로드합니다.

그누보드 설치 파일이 모두 업로드되었다면 그누보드가 업로드된 경로를 웹 브라우저에 입력하여 설치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 [**https://example.com/g5/**]

아래와 같이

다음 파일을 찾을 수 없습니다.
* data/dbconfig.php
그누보드 설치 후 다시 실행하시기 바랍니다


화면이 표시되면 그누보드5 설치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 그누보드를 설치하는 방법

루트 디렉토리에 아래로 data 디렉터를 생성하여 주십시오 메시지가 표시되는 화면이 표시됩니다.

sftp에서 data 폴더를 생성하고 data 디렉토리의 퍼미션(권한)을 707로 변경하도록 합니다.

또는 SSH에서 chmod 707 data 또는 chmod uo+rwx data 명령을 실행하여 퍼미션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위와 같이 설정해도 "data 디렉토리의 퍼미션을 707로 변경하여 주십시오"가 계속 표시되었습니다.

[참고*퍼미션을 설정해도 퍼미션을 변경하라는 오류 메시지가 계속 표시되는 경우 실제로 data 디렉터리의 퍼미션이 707로 설정되지 않았을 수 있습니다. 위의 화면이 계속 표시되면 Cloudways에 기술 지원을 요청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data 폴더의 퍼미션을 올바르게 변경해 줄 것입니다. 또는, 권한을 "777"로 설정한 다음 그누보드와 테마 설치 후 권한을 다시 원상복구하면 제대로 그누보드와 테마가 설치된다고 합니다. 즉, 디렉토리 생성 (디폴트 755) -> 권한 777 후에 설치 -> 완료 후 다시 755로 되돌림.*]

data 디렉토리가 생성되고 퍼미션이 올바르게 지정되면, 그누보드 설치 화면을 새로 고침 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표시됩니다.

동의합니다 체크란을 체크하고 다음 버튼을 클릭합니다.

MySQL 정보입력 및 최고관리자 정보입력 페이지가 표시됩니다.

MySQL 정보 입력에 필요한 DB 사용자, DB명, DB 비밀번호는 Applciation Management 페이지의 Access Details(액세스 상세 정보) 섹션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DB Name과 Username, Password를 적절한 필드에 입력합니다. 

그리고 최고 관리자 아이디와 패스워드, 이름, 이메일 주소도 입력합니다.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그누보드 설치가 완료됩니다. 이제 그누보드 관리자 페이지에 로그인하여 사이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 그누보드 설치하기

PHP 버전은 8.0과 8.2에서 테스트해 보니 그누보드가 잘 작동했습니다. PHP 버전 변경 방법은 다음 글을 참고해 보세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PHP 버전 변경 방법

아마존 AWS나 Vultr 등에서 서버를 운영하는 경우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하기가 쉽지 않지 않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경우 수월하게 PHP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

avada.tistory.com

마치며

이상으로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에서 그누보드5를 설치하는 방법을 자세히 살펴보았습니다. 사이트 속도가 중요한 경우 Cloudways에서 아마존 AWS나 Vultr(High Frequency) 서울 리전을 선택하면 속도가 빠르게 나올 것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시 프로모션 코드 WPCAFE15를 입력하면 3개월 간 15% 할인(총 4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내 호스팅 업체인 카페24 등 일부 업체에서는 그누보드 자동 설치 옵션을 제공하기도 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946

 

클라우드웨이즈 15% 할인 쿠폰 코드, 프로모 코드

오늘 클라우드웨이즈로부터 3개월 간 15% 할인을 받을 수 있는 할인 쿠폰 코드를 부여받았습니다. [메모*Cloudways Coupon Promo Code: WPCAFE15*] 저는 블루호스트와 클라우드웨이를 비롯한 여러 웹호스팅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18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3046

 

해외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vs. 블루호스트 vs. 카페24 비교 (Cloudways vs. Bluehost vs. Cafe24)

저는 오랫동안 블루호스트(Bluehost)를 이용해 왔으며 2021년부터는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웹호스팅 서비스도 함께 이용하고 있습니다. 현재 일부 중요하지 않는 블로그는 Bluehost에서 호스팅되고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