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 도메인 연결 시 참고 사항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3. 3. 8. 08:56 • 댓글: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네임서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IP 주소를 지정하여 도메인을 연결해야 합니다. 몇 가지 상황에서 도메인을 연결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 클라우드웨이즈 할인 프로모 코드 & 가입 방법

클라우드웨이즈 도메인 연결 시 참고 사항

Cloudways에서 도메인은 개별 애플리케이션(예: 워드프레스 애플리케이션)에 추가할 수 있으며 여러 개의 도메인을 추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또한, 하나의 서버에 여러 개의 애플리케이션을 연결하여 여러 개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도메인 연결 시 참고 사항

도메인을 추가하기 전 혹은 추가한 후에는 도메인의 IP 주소를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IP 주소로 지정해야 합니다. IP 주소(Publich IP)는 서버 관리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서버 IP 주소 확인하기

[참고*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네임서버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았지만, 2024년 3월 DNS Made Easy 애드온을 출시하여 네임서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애드온을 이용하면 보다 편리하게 DNS 레코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도메인의 IP 주소는 A 레코드를 지정하여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보통 다음과 같은 절차로 지정하시면 됩니다.

  1. 도메인의 네임서버가 도메인 등록대행업체(예: 가비아, 카페24, 고대디, 호스팅케이알 등)의 네임서버로 지정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도메인 등록업체 홈페이지에 로그인하여 도메인의 네임서버를 도메인 등록업체 네임서버로 변경합니다.
  2. DNS 추가 혹은 편집 메뉴를 이용하여 IP 주소를 지정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설정하실 수 있습니다.

A 레코드: @ -> 서버 IP 주소
A 레코드: www -> 서버 IP 주소

또는, www 호스트 레코드를 CNAME으로 지정하셔도 됩니다. 이 경우에는 다음과 설정합니다.

A 레코드: @ -> 서버 IP 주소
C 레코드: www -> example.com (www가 없는 도메인)

위의 둘 중에 원하는 방식으로 DNS 레코드를 지정하시기 바랍니다.

예를 들어, 블루호스트의 경우 도메인을 추가하면 다음과 같이 @ 호스트 레코드에 대하여는 IP 주소, www 호스트는 CNAME으로 지정됩니다.

블루호스트 도메인 설정

예시: example.com 도메인에 대하여....

@ -> IP 주소 (A 레코드)
www -> example.com (CANAME)

한 가지 더 고려할 사항은 도메인 등록업체와 웹호스팅 업체가 동일하고, 도메인이 웹호스팅에 연결되어 있는 경우에는 웹호스팅 상품에서 도메인 연결을 해제한 후에 도메인의 DNS 설정란에서 A 레코드를 추가하거나 혹은 기존 A 레코드를 수정하도록 합니다. (물론 동일 호스트레코드에 대하여 중복 설정해서는 안 됩니다.)

도메인을 주 도메인(Primary Domain)으로 설정하기

도메인의 DNS 정보가 변경되었고 SSL 인증서 설치까지 완료되었다면 해당 도메인을 기본 도메인(Primary Domain)으로 설정하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주 도메인(Primary Domain) 설정하기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생성하면 임시 주소(예: wordpressmu-930019-1234567.cloudwaysapps.com)가 해당 애플리케이션에 부여되고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임시 주소가 됩니다. 임시 주소로 사이트

avada.tistory.com

카페24에서 사용 중인 도메인을 클라우드웨이즈에 연결하는 방법

예를 들어, 카페24에서 도메인을 등록하고 카페24의 상품을 이용하는 경우, 카페24의 웹호스팅 상품에서 해당 도메인을 해제한 다음, 도메인의 A 레코드를 지정하도록 안내하고 있습니다.

카페24 도메인 A 레코드 설정
A 레코드 설정에 대한 카페24 답변.

만약 서브도메인(예: blog.example.com)을 클라우드웨이즈에 연결하려는 경우에는 네임서버를 변경하지 말고, 현재 네임서버가 지정되어 있는 곳에서 A 레코드를 추가하시면 됩니다.

blog -> IP 주소 (A 레코드)

blog.example.com이라는 서브도메인을 연결하고 싶은 경우에는 위와 같이 A 레코드를 지정하고 클라우드웨이즈에 서브도메인을 추가할 수 있습니다. 

cPanel을 사용하는 웹호스팅에서는 서브도메인을 추가하는 옵션이 제공되기도 합니다. 또한, 카페24, 사이트그라운드 등에서도 서브도메인을 추가하는 메뉴가 제공됩니다. cPanel이나 웹호스팅에서 제공하는 서브도메인 메뉴를 사용하여 서브도메인을 추가해서는 안 됩니다. 그러면 서브도메인에 대하여 A 레코드가 생성되면서 해당 웹호스팅 서버에 서브도메인이 추가됩니다. 그러므로 서브도메인 추가 메뉴를 사용하지 말고, DNS 레코드만을 추가하고 클라우드웨이즈에 서브도메인을 추가하시기 바랍니다.

[경고*DNS 정보가 반영되는데 하루 정도 시간이 걸리며 최대 2일(혹은 3일)까지 시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A 레코드만 지정하는 경우는 보통 서너 시간 후에도 반영되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1~2일이 소요됩니다. 그러므로 DNS 레코드 추가/수정 후 곧바로 도메인이 연결되지 않는다고 조급해할 필요가 없습니다. SSL 인증서도 곧바로 설치하지 말고, A 레코드를 지정한 경우 서너 시간 지난 후에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 도메인을 연결하고 IP 주소를 지정/변경했다면 서너 시간에서 1~2일 정도 기다리면 도메인이 정상적으로 연결될 것입니다. 이후에 SSL 인증서를 설치하고 사이트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DNS 레코드를 추가하는 방법을 모르는 경우에는 해당 도메인 등록업체에 문의하시면 상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보통 DNS 레코드 추가/설정/관리 등과 비슷한 메뉴가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클라우드웨이즈 가입 시 프로모 코드 WPCAFE15를 입력하면 3개월 간 15% 할인(총 45%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899

 

클라우드웨이즈: 서버 업그레이드 & 요금제 변경

해외 웹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할 경우 아마존 AWS, Vultr, Linode, Digigal Ocean 등의 서버를 수월하게 운영할 수 있습니다. 아마존 AWS 등에서 직접 서버를 생성하여 운영하는 것보다 비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941

 

카페24 PHP 버전 변경: 5.x에서 7.x로 변경 시 참고 사항

현재 최신 PHP 버전은 8.2이지만 카페24에서는 PHP 7.4까지 지원됩니다. PHP 5.x 버전인 경우 PHP 7.4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야 워드프레스를 정상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PHP 버전이 낮으면 워드프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897

 

엘리멘터 무료 버전 vs. 프로 버전 비교

엘리멘터(Elmentor)는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는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입니다. 엘리멘터는 무료 버전과 프로 버전으로 제공됩니다. Elementor 프로 버전에서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