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PHP 버전 변경 방법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9. 18. 00:29 • 댓글:

아마존 AWS나 Vultr 등에서 서버를 운영하는 경우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하기가 쉽지 않지 않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를 이용하는 경우 수월하게 PHP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클라우드웨이즈에서 PHP 버전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가성비 좋은 저렴한 웹호스팅을 원하는 경우 비교적 잘 알려진 블루호스트(Bluehost)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속도면에서 아마존 AWS에 비해 느리지만, 블로그(수익형 블로그 포함)를 운영하는 경우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참고).

[참고*2023년 2월 업데이트: Bluehost VPS와 클라우드웨이즈에서 PHP 8.2에 대한 지원을 추가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와 블루호스트 VPS: PHP 8.2 버전 지원 추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원되는 PHP 버전

현재 보안 지원이 제공되는 PHP 버전은 7.4, 8.0 및 8.1입니다. PHP 7.4는 2022년 11월 28일까지 보안 업데이트가 제공될 예정이므로 가급적 PHP 8.0 또는 8.1 버전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 같습니다.

지원되는 PHP 버전
현재 지원되는 PHP 버전 목록.

국내 웹호스팅 업체인 카페24의 경우 현재 PHP 7.4까지 지원됩니다. 조만간 PHP 8.0이나 PHP 8.1에 대한 지원이 제공되지 않을까 기대해봅니다만, 언제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블루호스트 등 대부분의 해외호스팅에서는 PHP 8.1까지 지원됩니다("블루호스트 PHP 8.1 적용하기(+워드프레스 호환성)" 참고). 클라우드웨이즈에서도 PHP 8.1을 지원합니다.

이제는 많은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이 PHP 8.1을 지원합니다. 하지만 한동안 업데이트가 되지 않은 테마나 플러그인은 PHP 8.1을 적용할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PHP 8.0을 적용해보고, 그래도 에러가 발생하면 PHP 7.4를 적용하여 문제가 발생하는지 체크해볼 수 있습니다. 너무 오랫동안 업데이트가 안 되고 방치되는 테마나 플러그인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보안상 바람직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PHP 버전 변경 방법

최근 들어 아마존 AWS나 Vultr 등에서 서버를 운영하다가 Cloudways로 바꾸는 사용자들이 눈에 띕니다. 클라우드웨이즈는 AWS나 Vultr에 비해 비용이 두 배 정도 비싼 편이지만 관리 패널을 제공하므로 서버를 비교적 수월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Vultr나 아마존 AWS에서 서버를 운영하는 경우, PHP 버전을 업그레이드하는 방법으로 1) 서버 작업을 통해 시스템을 업그레이드하거나 2) 새로운 서버를 생성하여 사이트를 이전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제한적인 초보자인 경우에는 두 번째 방법으로 PHP 버전을 바꾸는 것이 그나마 쉬울 것입니다.

클라우드웨이즈에서는 아마존 AWS 또는 Vultr 서버를 선택하여 운영할 수 있으며 클라우드웨이즈에서 제공하는 어드민 패널에서 PHP 버전을 쉽게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음과 같은 과정에 따라 Cloudways에서 PHP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1. 서버 관리(Server Management) 화면으로 이동하여 Settings & Packages » Packages 탭을 선택합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PHP 버전 변경 방법

2. 기본적으로 PHP 7.4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PHP 섹션에서 PHP 버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PHP 버전

현재 PHP 7.4, PHP 8.0, PHP 8.1, PHP 8.2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PHP 8.1이나 PHP 8.2를 선택하는 것이 보안상, 그리고 속도면에서 유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PHP 8.2를 적용한 후에 사이트에 에러가 발생하면 버전을 낮추도록 합니다.

※ 이 글을 작성할 당시 PHP 8.1까지 지원되었지만 2023년 2월에 PHP 8.2에 대한 지원이 추가되었습니다.

버전을 선택하고 SAVE 버튼을 클릭합니다.

3. 경고(Warning) 창이 표시됩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PHP 버전 변경 방법 - 경고

PHP 버전을 변경하기 전에 서버 레벨의 백업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운영하는 경우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전체 백업을 하여 PC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백업 시 데이터와 DB를 모두 백업하시기 바랍니다.

OK 버튼을 클릭합니다.

4. 서버 패키지가 업데이트됩니다. 업데이트를 완료하는 데 조금 시간이 걸리므로 잠시 기다리시기 발바니다.

클라우드웨이즈(Cloudways) PHP 버전 변경 방법

업그레이드가 진행되는 동안 사이트를 방문하면 Service Unavailable 화면이 표시됩니다.

사이트 일시 접속 불가능 Service Unavailable

PHP 버전이 완료되면 변경된 PHP 버전이 표시됩니다.

5. MySQL 섹션에서 MySQL 버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mariaDB 10.6이 현재 이용 가능한 가장 높은 버전입니다.

참고로 워드프레스에서는 현재 PHP 7.4 이상, MySQL 버전 5.7 또는 MariaDB 버전 10.3 이상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 PHP 버전 7.4 이상
  • MySQL 버전 5.7 이상 또는 MariaDB 버전 10.3 이상
  • HTTPS 지원

PHP 버전과 MySQL 버전을 업그레이드한 후에 사이트에 이상이 없는지 체크해보시기 바랍니다.

마치며

이상으로 해외 클라우드 호스팅 업체인 Cloudways에서 PHP 버전을 변경하는 방법에 대하여 살펴보았습니다.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 반드시 백업을 실시한 후에 진행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41

 

클라우드웨이즈 워드프레스 설치 및 도메인 설정 방법 (Cloudways)

아마존 AWS나 DigitalOcean, Vultr와 같은 서비스를 제대로 이용하려면 리눅스 서버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가능합니다. 서버에 대한 지식 없이 AWS 등을 사용하다 심한 스트레스를 받고 다른 호스팅으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1462

 

블루호스트(Bluehsot) 워드프레스 자동 설치 방법 (최신 인터페이스 기준)

블루호스트(Bluehost)는 My Sites 메뉴에서 쉽게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가 바뀌었습니다. 이 글에서는 블루호스트에 워드프레스를 자동으로 설치하는 방법에 대해 살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736

 

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주얼리 디자이너, 홈 리모델링, 호스텔 레이아웃 팩 무료 다운로드

인기 워드프레스 Divi 테마로 유명한 Elegant Themes에서는 매주 무료 레이아웃 팩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주얼리 디자이너, 홈 리모델링, 호스텔, 가족 소품, 부동산 중개인, 스트리머, 쇼콜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