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호스팅에 가입했지만 아직 도메인이 결정되지 않았거나, 다른 웹호스팅에서 이전하는 경우 웹호스팅 업체에서 제공하는 임시 URL을 이용하여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거나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특히 타 웹호스팅에서 이전하는 경우, 임시 URL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한 후에 도메인의 DNS 정보를 변경하여 도메인을 연결하게 되면 사이트 중단 시간을 줄일 수 있을 것입니다. 네임서버를 변경하거나 IP 주소를 변경하게 되면 정보가 전파되는 데 최대 2일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기존 사이트도 가능한 경우 최대 2일 동안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참고*저는 대부분 사이트를 블루호스트 (Bluehost)에서 호스팅하고 있습니다. 블루호스트가 느리다고 하시는 분도 계시지만 블로그 운영 시에는 가벼운 테마를 사용하면 속도가 괜찮게 나올 것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여기를 참고해보세요.*]
해외 호스팅 FastComet: 임시 URL 활용하기
최근 블루호스트에서 FastComet으로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이전하는 작업을 수행했습니다. 사이트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FastComet에서 임시 URL을 생성한 후에 임시 URL로 사이트를 복구한 다음, 도메인을 연결했습니다.
사이트 중단 시간이 조금 길어도 상관없는 경우에는 Duplicator와 같은 워드프레스 마이그레이션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사이트를 백업한 후에 도메인을 새로운 웹호스팅에 연결하고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전하면 초보자가 쉽게 워드프레스를 이전할 수 있습니다.
사이트 중단 시간을 최소화하려는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 기존 사이트에서 사이트 백업(데이터 & DB)
- 새로운 웹호스팅에서 임시 URL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하고 워드프레스 이전
- 기존 웹호스팅에서 도메인 연결을 해제하고 새로운 웹호스팅에 도메인 연결(DNS 정보 변경)
DNS 정보를 변경하면 반영되는 데 시간이 걸리므로 위와 같은 과정을 거치면 사이트 중단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DNS 정보가 전파되는 과정에서 일시적으로 사이트에 접속이 불가능해질 수 있지만, 하루 정도 지나면 정상화될 것입니다.)
FastComet에 가입할 경우 임시 URL이 자동으로 생성되는 것으로 생각했는데, 이번 작업을 통해 살펴보니 임시 URL을 생성하는 옵션이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임시 URL을 모르거나 아직 생성하지 않은 경우 아래의 절차에 따라 임시 URL을 생성하거나 확인할 수 있습니다.
먼저 패스트코멧에 로그인하고 이용 중인 상품의 맨 오른쪽에 있는 Manage(관리) 버튼을 클릭합니다.
드롭다운 메뉴에서 View Details(상세 정보 보기)를 클릭합니다.
Temporary URL(임시 URL)에 임시 URL이 표시됩니다.
만약 임시 URL이 표시되지 않으면 Create Temporary URL 버튼을 클릭하여 임시 URL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임시 URL이 생성되었다면 해당 URL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를 설치하려면 cPanel에서 wordpress를 검색하고 WordPress Manager by Softaculous를 선택합니다.
Choose Installation URL에서 임시 URL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임시 URL에 워드프레스를 설치한 후에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만들거나 이전한 후에 실제 도메인을 연결하여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718
https://avada.tistory.com/27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