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 '1.' 뒤에 스페이스바를 누를 때 목록 블록으로 바뀌는 문제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6. 6. 08:42 • 댓글:

워드프레스의 기본 편집기인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에서 "1."를 입력하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문단" 블록이 "목록" 블록으로 바뀝니다. 이러한 자동 목록 생성은 상황에 따라 매우 유용하지만, 목록 블록이 아닌 경우에는 다시 "문단" 블록 등으로 되돌려야 하기 때문에 번거로울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 1. 뒤에 스페이스바를 누를 때 목록 블록으로 바뀌는 문제

워드프레스 블록 에디터: '1.' 뒤에 스페이스바를 누를 때 목록 블록으로 바뀌는 문제 (자동 목록 생성 기능)

블록 에디터(구텐베르크)에서 "1."을 입력하고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자동으로 목록이 생성되는 기능과 관련하여 워드프레스 커뮤니티에 기능을 해제하는 방법에 대한 질문이 올라온 적이 있지만 아직 이 기능을 해제하는 옵션은 없는 것 같습니다.

이러한 자동 목록 생성 기능은 '목록' 블록에서 작동하며 '제목' 블록에서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위의 그림과 같이 "1." 뒤에 스페이스바를 누를 때 목록 블록으로 바뀌면,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1. [**Ctrl+Z**] 단축키를 누르면 목록이 취소됩니다.
  2. [**Del**] 키를 누르면 목록이 취소됩니다.
  3. "1."을 입력한 후에 스페이스바를 누르지 않고 곧바로 텍스트를 입력합니다. 그러면 공백이 없이 텍스트가 입력되면서 자동으로 목록이 생성되지 않습니다.

세 번째 방법을 이용할 경우 전체적으로 글을 완성한 후에 검토하면서 공백을 입력해줄 수 있을 것입니다.

워드프레스 구텐베르크 vs. 고전 편집기

구텐베르크는 워드프레스 5.0 버전부터 기본 편집기로 탑재되었습니다. 당시 구텐베르크의 기능이 불안정했고 버그가 많았습니다. 구텐베르크 도입에 관련하여 많은 반발이 있었고, 워드프레스에서는 과도기적인 플러그인으로 "고전 편집기"(Classic Editor)를 내놓았습니다.

워드프레스 고전 편집기

고전 편집기 플러그인은 지금도 500만 개가 넘는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공식 플러그인인 고전 편집기는 2022년까지 지원되고 경우에 다라 지원이 연장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워드프레스가 업데이트되면서 고전 편집기 기능이 꾸준히 향상되었기 때문에 아직도 고전 편집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구텐베르크'로 바꾸는 것을 고려해보시기 바랍니다. 최근 워드프레스 6.0 업데이트가 나오면서 블록 에디터 기능이 크게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6.0 업데이트 릴리스(+전체 사이트 편집 및 블록 에디터 기능 향상)

오늘 새벽에 워드프레스 6.0 버전이 릴리스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6.0은 메이저 릴리스이기 때문에 가급적 사이트를 백업한 후에 업데이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저는 관리 중인 모든 워드프레

avada.tistory.com

목록 블록: 하위 항목/상위 항목으로 이동

'목록' 블록도 기능이 개선되어 쉽게 상위 항목/하위 항목으로 전환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다음과 같이 "1. 항목" 아래의 항목을 하위 항목으로 이동시키려면 "목록 아이템 들여쓰기"를 클릭하면 하위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또는, 항목 숫자(아래에서는 [**2.**] 뒤에서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하위 항목으로 이동합니다.

블록 에디터 - 목록 블록

다음 그림과 같이 리스트에서 하위 항목으로 이동하였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록에서 항목을 상위/하위 항목으로 이동시키기

다시 상위 항목으로 이동시키고 싶으면 "목록 아이템 내어쓰기"를 클릭하거나 항목 숫자 뒤에 마우스를 위치시키고 백스페이스 키를 누르면 됩니다.

마치며

저는 목록 블록을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1." 뒤에 스페이스바를 누를 때 자동으로 목록이 생성되는 기능을 유용하게 활용하고 있습니다. 자동으로 생성된 목록을 취소하고 싶은 경우, 현재로서는 자동 목록 생성 기능을 해제하는 옵션이 없으므로 키보드의 [**Ctrl+Z**] 단축키나 [**Del**] 키를 눌러 취소할 수 있습니다.

※쿠팡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

https://avada.tistory.com/2627

 

엘리멘터(Elementor)로 커스텀 로그인 페이지 만들기

인기 워드프레스 페이지 빌더인 엘리멘터(Elmentor)는 코딩 지식이 없어도 사이트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점유율이 현재 43%에 달하고 있는데, 엘리멘터 덕분에 워드프레스 사용자가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324

 

뉴스페이퍼 테마 라이센스 이해하기 (Themeforest 워드프레스 테마)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무료 및 유료 테마가 있습니다. Themeforest 마켓에서 판매되는 테마들이 특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바다, 엔폴드, BeTheme, 뉴스페이퍼 등 많은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가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