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페이퍼 테마 라이센스 이해하기 (Themeforest 워드프레스 테마)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4. 28. 10:04 • 댓글: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무료 및 유료 테마가 있습니다. Themeforest 마켓에서 판매되는 테마들이 특히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아바다, 엔폴드, BeTheme, 뉴스페이퍼 등 많은 유료 워드프레스 테마가 테마포레스트 마켓에서 판매되고 있습니다. 뉴스페이퍼(Newspaper)를 비롯한 모든 워드프레스 테마와 템플릿에는 동일한 라이센스가 적용됩니다. 이 글에서는 뉴스페이퍼 테마 라이센스를 통해 테마포레스트 테마에 적용되는 라이선스에 대해 간략히 살펴보겠습니다.

[ 이 글은 2022년 4월 28일에 최종 업데이트되었습니다. ]

뉴스페이퍼 테마 라이센스 이해하기 (Themeforest 워드프레스 테마)

뉴스페이퍼 테마 라이센스 이해하기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인 Newspaper는 뉴스, 매거진, 블로그 사이트 제작에 많이 사용됩니다. 뉴스 사이트나 콘텐츠가 많은 블로그에 적합합니다. 

테마 이름에는 News & WooCommerce Wordpress Theme이라는 수식어가 붙어있어 우커머스용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네요. 물론 우커머스 쇼핑몰에도 사용할 수 있지만, 쇼핑몰 제작 시에는 Flatsome과 같은 우커머스 전용 테마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는 현재 59달러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 라이선스 이해

이 테마의 Regular License를 구입할 경우 다음과 같은 조건이 적용됩니다. 보통은 Regular License를 구입하여 사용하면 됩니다.

  • 무료 업데이트 (테마가 존속하는 동안)
  • 기본 6개월 지원 제공 (12개월로 연장 가능)
  • 1개 사이트에 사용 가능 (뉴스페이퍼 테마의 경우 예외적으로 테스트 사이트에 추가로 1개 더 설치를 허용합니다.)

다른 Themeforest 테마에도 동일한 조건이 적용됩니다.

테마 결제는 1번만 하면 됩니다. 1 라이선스 1사이트용으로 사용이 가능하므로 1개 사이트에 설치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그리고 기본 6개월의 지원이 제공됩니다. 지원이라고 해서 대단한 것은 아니고 사용 중에 궁금한 점을 문의할 수 있으며, 버그가 있거나 테마 오류가 발생할 경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커스텀 작업에 대해서는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처음 구입 시 Extend support to 12 months 옵션을 선택하면 지원이 6개월 늘어나 12개월로 연장됩니다. 본래 6개월 연장 옵션이 41.13달러이지만 최초 구입 시에 이 옵션을 선택하면 17.63달러에 연장이 가능합니다.

그러면 지원이 종료되면 어떻게 될까요? 테마 판매자에게 질문을 할 수가 없습니다. 간단한 질문을 하면 마음씨 좋은 테마 판매자는 답변을 해주지만, 일부 테마 판매자는 지원을 요청하라고 안내합니다. 그러면 유효한 지원 라이선스가 없다면 지원 라이선스를 구입하여 질문해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지원 라이센스 만료 후 갱신하는 데 비용이 너무 높습니다.

6개월 지원 갱신에 41.13달러로 테마 판매가의 약 70%에 해당합니다. 1년만 연장하면 82달러가 넘게 됩니다. 차라리 새로운 라이센스를 구입하는 것이 더 저렴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테마포레스트 테마는 한 번만 결제하면 평생(사실 평생은 아니고 테마가 존속하는 동안. 가끔 테마가 업데이트가 안 되고 방치되거나 마켓에서 제거되기도 합니다) 사용할 수 있지만 지원은 6개월(혹은 12개월) 동안 받을 수 있고, 이후 갱신할 때에는 비싼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그러면 지원이 필요할까요? 보통 기본 6개월 만료 후에 지원을 굳이 갱신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테마에 문제가 발생하여 지원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서는 지원을 갱신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도 있지만, 그런 경우는 드문 편입니다. (테마를 구입한 후에 처음 사이트를 만들 때 궁금한 점이 있어 테마 판매자에게 문의할 일이 빈번할 수 있지만, 몇 개월 지나면 테마에 익숙해져서 질문할 사항은 크게 줄어들 것입니다.)

타 마켓 테마 라이센스: GeneratePress 테마

다른 마켓의 테마는 다른 라이선스 규정이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제 워드프레스 블로그에 사용 중인 GeneratePress 테마는 연간 라이센스와 평생 라이센스가 있으며, 두 라이센스 모두 최대 500개 사이트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원은 연간 라이센스의 경우 1년, 평생 라이센스(라이프타임 라이센스)의 경우 평생 제공됩니다.

그러므로 여러 개의 사이트에 사용하려는 경우 더 저렴한 옵션일 수 있습니다. 

GeneratePress 테마는 속도가 빠르고 커스텀하기에 좋아 저는 이 테마를 대부분의 사이트에 설치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빠른 워드프레스 블로그용 테마 - GeneratePress

워드프레스에는 정말로 많은 무료 및 유료 테마가 있기 때문에 사용 목적에 따라, 개인 취향에 따라 마음에 드는 것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를 운영하는 경우 GeneratePress와 같은

avada.tistory.com

뉴스페이퍼 테마 vs. GeneratePress 테마

저는 뉴스페이퍼 테마를 제 블로그에 설치하여 약 1년간 사용했고, 지금은 대부분의 테마에 GeneratePress 테마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두 테마는 장단점이 있습니다.

다음의 경우에는 뉴스페이퍼 테마가 적합한 것 같습니다.

  • 워드프레스에 대해 잘 모른다.
  • 해외 유명 뉴스 사이트와 같이 퀄리티가 높고 완성도가 높은 사이트를 코딩 지식 없이 만들고 싶다.

다음의 경우에는 GeneratePress를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 속도가 빠른 사이트를 만들고 싶다. (즉, 속도가 중요한 사이트)
  • 코딩 지식이 부족한 경우에는 심플한 사이트에 만족하는 경우
  • 워드프레스에 대한 지식이 있어 사이트를 자유롭게 커스텀하고 싶은 경우 (테마가 심플하여 커스텀하기에 좋은 것 같습니다.)

뉴스페이퍼 테마는 화려하고 완성도 높은 사이트를 코딩 지식이 부족해도 만들 수 있지만 최적화를 제대로 못하면 사이트 속도가 만족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

Elegant Themes의 Divi 테마는 워드프레스 유료 테마 중에서는 가장 많은 사이트에 설치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현재 80만 명이 넘는 고객이 이용하고 있으며, 이는 베스트셀링 테마인 아바다 테마와 비슷한 수준입니다. Divi 테마는 연간 라이선스와 라이프타임 라이선스가 있으며, 라이선스 기간 동안 사이트 개수 제한 없이 원하는 개수의 사이트에 설치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Divi 테마는 심플하면서도 강력한 다목적 테마이며, 매주 무료 레이아웃 팩이 공개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Divi 테마용 무료 카메라 제품 레이아웃 팩(Camera Product Layout Pack) 다운로드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인 Divi 테마로 유명한 Elegant Themes에서 Divi용 무료 카메라 제품 레이아웃 팩(Cammera Product Layout Pack)을 최근 공개했습니다. Divi 테마를 사용하는 경우 Divi 빌더에서 레이아웃 디

avada.tistory.com

아바다나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와 같이 알림판 내에서 사이트의 모든 섹션을 편집할 수 있는 테마 빌더가 제공됩니다. 테마 빌더 기능은 Divi 테마가 가장 먼저 도입했고, 다른 테마와 페이지 빌더도 비슷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을 제공하는 워드프레스 테마와 플러그인" 참고).

또한, 새로운 편의 기능도 꾸준히 추가하고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Divi 테마 배경 마스크 및 패턴 도입(+무료 다운로드) - 워드프레스 정보꾸러미

최근 인기 워드프레스 테마와 페이지 빌더는 알림판 내에서 테마 빌더 등을 도입하여 알림판 내에서 전체 사이트 편집이 가능하도록 하는 추세입니다. 이러한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은 Divi 테마

www.thewordcracker.com

고객을 사이트를 제작하는 웹 에이전시나 웹 디자이너, 여러 개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회사에서 이용하면 비용 효과적인 솔루션이 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Divi 테마

참고

https://avada.tistory.com/916

 

워드프레스 아바다 테마 데모 설치 및 제거 (Avada Theme)

워드프레스 아바다(Avada)는 현재 70만 개 이상 판매된 베스트셀링 테마입니다. 아바다 테마는 Themeforest에서는 가장 많은 판매량을 자랑하고 있으며, 76만 명의 고객을 확보하고 있는 Elegant Themes의

avada.tistory.com

https://avada.tistory.com/2266

 

워드프레스 브릿지 테마 데모 설치하기 (Bridge Theme)

브릿지 테마(Bridge Theme)는 550개가 넘는 데모를 제공하여 인기를 얻고 있는 워드프레스 테마 중 하나입니다. 이 테마는 비주얼 컴포저(WPBakery Page Builder)를 기본 페이지 빌더로 제공했지만 최근 들

avad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