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6.0 업데이트 릴리스(+전체 사이트 편집 및 블록 에디터 기능 향상)

워드프레스 정보를 제공하는 블로그 Avada 2022. 5. 25. 12:19 • 댓글:

오늘 새벽에 워드프레스 6.0 버전이 릴리스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6.0은 메이저 릴리스이기 때문에 가급적 사이트를 백업한 후에 업데이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저는 관리 중인 모든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했지만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간혹 메이저 업그레이드 시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므로 중요한 사이트인 경우에는 반드시 백업할 것을 권장합니다.

워드프레스 6.0의 코드명은 "Arturo"인데요. 그래미상 수상 경력이 있는 재즈 뮤지션 Arturo O'Farrill(아르투로 오파릴)의 이름에서 따 온 것이라고 합니다.

워드프레스 6.0 업데이트 릴리스(+전체 사이트 편집 및 블록 에디터 기능 향상)

워드프레스 6.0 업데이트 릴리스

워드프레스 6.0에서는 500개 이상의 기능이 개선되었고 400개가 넘는 버그가 해결되었다고 합니다. 특히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 FSE) 기능과 기본 편집기인 블록 에디터의 기능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업데이트를 실행하기 전에 백업을 하시기 바랍니다. 웹호스팅 서버 공간이 넉넉한 경우에는 UpdraftPlus와 같은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백업하면 편리합니다.

 

DB와 데이터를 모두 백업하는 백업/복원 플러그인 - UpdraftPlus WordPress Backup

웹사이트를 운영할 경우 백업은 매우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에서도 정기적으로 백업을 받아놓으면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처할 수 있습니다

www.thewordcracker.com

워드프레스 코어 프로그램을 업데이트하기 전에 먼저 테마와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하는 것이 바람직한 것 같습니다. 일부 구 버전의 테마나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6.0에서 오류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다국어 사이트 운영에 사용되는 WPML은 워드프레스 6.0에서 분류 관련 문제가 발생하여 오류를 수정한 업데이트가 릴리스되었습니다. 그러므로 WPML을 사용하는 경우, 먼저 WPML 플러그인을 업데이트한 후에 워드프레스를 6.0으로 업데이트해야 사이트에 에러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참고*워드프레스를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기 전에 테마와 플러그인의 업데이트가 있는 경우 테마와 플러그인을 먼저 업데이트한 후에 워드프레스를 업데이트하면 오류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6.0에서는 여러 개의 블록에 걸쳐 텍스트를 선택하여 편집(예: 삭제)할 수 있는 등 글쓰기 경험이 향상되었습니다.

워드프레스 6.0 업데이트 릴리스(+전체 사이트 편집 및 블록 에디터 기능 향상) - 글쓰기 경험 강화

다음 영상에서 워드프레스 6.0의 주요 변경 사항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위의 영상에서 테두리선(border) 관련 옵션은 정식 버전에서 제외된 것 같습니다. 추후 업데이트에서 추가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워드프레스 6.0에서는 전체 사이트 편집(Full Site Editing) 기능을 크게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네요. 워드프레스 5.9에서 최초의 블록 기반 테마인 Twenty Twenty-Two를 테스트해보니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이 걸음마 단계인 것 같았습니다. 아바다 테마, Divi 테마,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등에서도 알림판에서 전체 사이트 편집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워드프레스 자체의 FSE 기능은 Elementor 등에 비해서는 많이 부족하며 사용이 쉽지 않은 편입니다.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야 보안에 안전함

워드프레스는 빠르게 변화하는 CMS 같습니다. 정기적으로 업데이트가 이루어지고, 중대한 버그(예: 보안 결함)가 발견되면 수시로 메인터넌스 또는 보안 릴리스가 공개됩니다. 그러므로 워드프레스와 테마와 플러그인을 항상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업데이트를 소홀히 하면 사이트 보안에 구멍이 생겨 사이트가 해킹되거나 멀웨어/악성코드에 감염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정기적으로 백업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참고

https://avada.tistory.com/2581

 

워드프레스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 팝업 만들기

워드프레스에는 다양한 팝업 플러그인이 있습니다. Popup Maker와 같은 무료 플러그인을 사용하면 버튼 클릭 시 팝업이 표시되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엘리멘터 페이지 빌더의 팝업 기능

avada.tistory.com